표제지
목차
국문초록 12
I. 서론 14
1. 연구의 필요성 14
2. 연구 목적 17
3. 연구의 내용 및 구성 18
II. 이론적 배경 19
1. 커뮤니케이션 19
1) 언어적 커뮤니케이션 20
2) 비언어적 커뮤니케이션 23
2. 학습태도 27
3. 학습몰입 30
III. 연구방법 및 절차 33
1. 연구의 가설 및 연구모형 33
1) 연구가설 33
2) 연구모형 35
2. 연구대상 및 조사기간 36
3. 연구도구 및 내용 37
1) 측정도구 37
2) 설문지 구성 38
4. 자료 분석 방법 40
5. 조사도구의 조작적 정의 및 측정도구 41
1) 언어적 커뮤니케이션의 조작적 정의 42
2) 비언어적 커뮤니케이션의 조작적 정의 44
3) 학습태도의 조작적 정의 46
4) 학습몰입의 조작적 정의 48
IV. 연구결과 50
1. 조사대상자의 일반적 특성 50
2. 측정도구의 타당성 및 신뢰도 검증 52
1) 타당성 검증 52
2) 신뢰도 검증 61
3. 기술통계적 분석 63
1) 언어적 커뮤니케이션 63
2) 비언어적 커뮤니케이션 66
3) 학습태도 70
4) 학습몰입 73
4. 상관관계 검증 76
5. 가설의 검증 78
1) 가설1의 검증 78
2) 가설2의 검증 79
3) 가설3의 검증 80
4) 가설4의 검증 82
5) 가설5의 검증 84
6) 가설검증 결과요약 86
IV. 결론 및 제언 87
참고문헌 91
부록 101
ABSTRACT 107
〈표 II-1〉 언어적 커뮤니케이션 22
〈표 II-2〉 비언어적 커뮤니케이션 26
〈표 II-3〉 학습태도의 개념 29
〈표 II-4〉 학습몰입의 개념 32
〈표 III-1〉 측정도구의 구성 39
〈표 III-2〉 언어적 커뮤니케이션의 조작적 정의 43
〈표 III-3〉 비언어적 커뮤니케이션의 조작적 정의 45
〈표 III-4〉 학습태도의 조작적 정의 47
〈표 III-5〉 학습몰입의 조작적 정의 49
〈표 IV-1〉 조사대상자의 일반적 특성 51
〈표 IV-2〉 언어적 커뮤니케이션에 대한 타당성 검증 54
〈표 IV-3〉 비언어적 커뮤니케이션에 대한 타당성 검증 56
〈표 IV-4〉 학습태도에 대한 타당성 검증 58
〈표 IV-5〉 학습몰입에 대한 타당성 검증 60
〈표 IV-6〉 신뢰도 검증 62
〈표 IV-7〉 전반적인 언어적 커뮤니케이션 63
〈표 IV-8〉 일반적 특성에 따른 언어적 커뮤니케이션 차이 65
〈표 IV-9〉 전반적인 비언어적 커뮤니케이션 66
〈표 IV-10〉 일반적 특성에 따른 비언어적 커뮤니케이션 차이 69
〈표 IV-11〉 전반적인 학습태도 70
〈표 IV-12〉 일반적 특성에 따른 학습태도 차이 72
〈표 IV-13〉 전반적인 학습몰입 73
〈표 IV-14〉 일반적 특성에 따른 학습몰입 차이 75
〈표 IV-15〉 상관관계 검증 77
〈표 IV-16〉 미용학원 강사의 언어적 커뮤니케이션이 수강생의 학습태도에 미치는 영향 78
〈표 IV-17〉 미용학원 강사의 비언어적 커뮤니케이션이 수강생의 학습태도에 미치는 영향 79
〈표 IV-18〉 미용학원 강사의 언어적 커뮤니케이션이 수강생의 인지몰입에 미치는 영향 80
〈표 IV-19〉 미용학원 강사의 언어적 커뮤니케이션이 수강생의 행위몰입에 미치는 영향 81
〈표 IV-20〉 미용학원 강사의 비언어적 커뮤니케이션이 수강생의 인지몰입에 미치는 영향 82
〈표 IV-21〉 미용학원 강사의 비언어적 커뮤니케이션이 수강생의 행위몰입에 미치는 영향 83
〈표 IV-22〉 수강생의 학습태도가 인지몰입에 미치는 영향 84
〈표 IV-23〉 수강생의 학습태도가 행위몰입에 미치는 영향 85
〈표 IV-24〉 가설검증 결과 요약 86
[그림1] 연구 모형 3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