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는 미용학원 수강생들을 대상으로 미용학원 강사의 언어적, 비언어적 커뮤니케이션이 학습태도 및 학습몰입에 영향을 미치는가를 실증하고 변인들 간에 인과관계가 존재하는지를 규명하는 데 목적이 있다.
본 연구는 광주광역시 미용학원 수강생을 대상으로 2022년 10월 01일부터 동년 10월 20일까지 20일 동안 설문지는 380부를 배부, 회수하여 신뢰성이 떨어진다고 판단한 28부를 제외한 347부를 최종 분석에 사용하였다. 설문조사방법은 자기기입방식 설문을 이용하여 설문조사를 진행하였다.
수집된 설문지 자료는 SPSS 25.0 통계 패키지 프로그램을 활용하여 분석한 후 결과를 얻었다. 빈도분석 및 다중응답분석, 신뢰도를 파악하기 위하여 내적 일관성(internal consistency)을 Cronbach's α 계수 산출, t-test 및 일원변량분석(One-way, ANOVA), 사후검정 방법으로 Duncan test, 상관관계 분석, 회귀분석을 실시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미용학원 강사의 언어적 커뮤니케이션이 수강생의 학습태도에 영향을 미치는지 살펴본 결과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차이를 보였다(p<.001).
둘째, 미용학원 강사의 비언어적 커뮤니케이션이 수강생의 학습태도에 영향을 미치는지 살펴본 결과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차이를 보였다(p<.001). 비언어적 커뮤니케이션 하위요인 중 공간언어, 청각언어, 신체언어, 외향언어가 높을수록 순으로 학습태도가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미용학원 강사의 언어적 커뮤니케이션이 수강생의 학습몰입에 영향을 미치는지 살펴본 결과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차이를 보였다(p<.001).
학습몰입에 하위요인인 인지몰입, 행위몰입이 높을수록 학습몰입이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넷째, 미용학원 강사의 비언어적 커뮤니케이션이 수강생의 학습몰입에 영향을 미치는지 살펴본 결과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차이를 보였다(p<.001).
학습몰입에 하위요인인 인지몰입은 비언어적 커뮤니케이션 하위요인 중 공간언어, 청각언어, 외향언어, 신체언어가 높을수록 인지몰입도 높아짐을 알 수 있다. 하위요인인 행위몰입에서는 비언어적 커뮤니케이션 하위요인 중 공간언어, 외향언어가 높을수록 행위몰입도 높아짐을 알 수 있다.
다섯째, 수강생의 학습태도는 학습몰입에 영향을 미치는지 살펴본 결과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차이를 보였다(p<.001). 학습태도가 높을수록 인지몰입, 행위몰입도 높아짐을 알 수 있다.
본 연구 결과를 종합해 보면 미용학원 강사의 언어적, 비언어적 커뮤니케이션 능력에 따라 학습태도 및 학습몰입이 달라지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미용학원 강사의 언어적, 비언어적 커뮤니케이션 능력은 학습태도 및 학습몰입에 있어 중요한 요인임을 확인하였다. 또한, 비언어적 하위요인인 신체언어, 공간언어, 외향언어, 청각언어가 학습태도, 학습몰입에 주요한 요인임을 확인하였다. 미용학원 수강생들에게 미용학원 강사의 언어적, 비언어적 커뮤니케이션 능력이 효과적으로 전달되는 데 대한 연구로서 미용교육 산업의 성장에 도움을 주는 자료로 제공되기 바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