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광이 점차 사람들의 삶에 중요한 부분으로 자리 잡으면서 문화관광축제가 새로운 산업으로 발전하고 있다. 문화관광 축제를 통해 도시관광의 활성화를 유도하는 중국에서 이처럼 번성하는 문화관광축제 축제에 대한 관심에 비해 아직 해당 분야의 연구는 부족한 실정이다. 문화관광축제를 배경으로 하여 문화관광축제는 국제적인 도시관광지의 중요한 관심사가 되었으며, 주요 도시의 관광산업 발전의 중요한 원동력이 되고 관광발전을 촉진시키는 방법 중 하나가 되었다.
매력속성은 관광객들의 동기와 욕구를 자극하는 유형, 무형의 서비스 및 관광자원 등이 포함하는 개념으로 관광객들을 매혹시키는 모든 요인의 결정체이기 때문에 관광객들의 만족도와 재방문의도를 예측하기 위해서는 문화관광축제의 매력속성을 연구하고 이들 사이의 영향관계를 밝혀볼 필요가 있다. 또한 축제참여를 유발할 수 있는 중요한 요소로서 지역애착과 만족, 재방문의도 간의 영향관계를 밝혀본 연구가 보완될 필요가 있다.
본 연구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문헌적 이론 고찰과 실증조사방법을 병행하여 진행하였다. 먼저 문헌적 연구를 위해서는 국내·외 논문과 온라인 자료 등을 바탕으로 이론적 고찰을 하였고 문화관광축제, 문화관광축제의 매력속성, 축제만족, 지역애착, 재방문의도의 개념과 구성요소를 정리하였다. 이를 통해 도출된 설문 문항을 토대로 경독진에서 개최된 도자기 문화관광축제를 방문한 경험이 있는 사람들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진행하였다.
설문조사를 통해 수집된 자료는 SPSS 26.0 통계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다양한 분석방법을 실행하였다. 먼저 인구통계학적 문항을 분석하기 위해 빈도 분석을 실시하였다. 그 다음으로 각 변수에 대해 신뢰성 및 타당성을 검증하기 위하여 신뢰성 분석과 요인 분석을 진행하였다. 그리고 변수에 대해 상관관계분석을 통해 검증하였고 가설을 검증하기 위해 단순 회귀분석과 다중 회귀분석을 수행하였다.
첫째, 중국 도자기 문화관광축제의 매력속성 요인 중 '독특성', '접근성', '편의성' 요인은 축제만족에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그러므로 축제 실무자들은 축제장을 찾은 관광객들이 즐길 수 있는중국 도자기 문화관광축제만의 이색적인 매력을 느낄 수 있는 프로그램이 기획된다면 축제에 대한 만족이 더욱 높아질 것으로 판단된다.
중국 도자기 문화관광축제의 매력속성 요인 중 '역사성' 요인이 축제만족에서 영향을 미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따라서 참신함과 독특함을 주제로 체험적인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다른 축제와의 차별성을 통해 방문객들의 만족도를 높여야 한다.
둘째, 축제만족은 지역애착에 유의한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음을 바탕으로 볼 때 축제만족은 지역애착을 유도할 수 있는 중요한 요인으로 인식되고 있음을 들 수 있다. 방문객들의 지역애착을 유도하기 위해서는 방문객들의 축제만족이 선행되어야 하며, 특히 축제만족은 축제의 매력속성은 선행요인에 의해 영향을 받기 때문에 축제에 참가하는 방문객들에게 축제의 긍정적인 이미지를 형성할 필요가 있다.
셋째, 축제만족이 재방문의도에 영향을 미친다는 가설을 검증하였다. 이는 기존의 많은 선행연구들에서 도출된 연구결과들과 상당수가 일치하는 결과이다. 검증한 결과, 축제만족은 재방문의도에 정(+)의 방향으로 영향을 미친다는 연구결과가 도출되었다. 방문객들의 재방문을 유도하기 위해서는 방문객들의 축제만족이 선행되어야 하며, 특히 축제만족은 축제의 매력속성은 선행요인에 의해 영향을 받기 때문에 축제에 참가하는 방문객들에게 축제의 긍정적인 이미지를 형성할 필요가 있다.
넷째, 지역애착은 재방문의도에 유의한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음을 바탕으로 볼 때 지역애착은 재방문의도를 유도할 수 있는 중요한 요인으로 인식되고 있음을 들 수 있다. 이는 축제 지역애착에 대한 인식이 긍정적일수록 축제에 대한 재방문의도가 강하게 나타남을 의미하는 결과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