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논문개요
목차
제1장 서론 13
제1절 연구의 배경 및 목적 13
1. 연구의 배경 13
2. 연구의 목적 14
제2절 연구의 방법 및 구성 16
1. 연구의 방법 16
2. 연구의 구성 17
제2장 이론적 배경 19
제1절 그린마케팅 19
1. 그린마케팅의 등장 배경 19
2. 그린마케팅의 개념 20
3. 일반마케팅과 그린마케팅의 비교 22
제2절 그린마케팅 전략의 구성요소 23
1. 구성요소 23
2. 그린마케팅 전략의 선행연구 28
제3절 친환경 포장 30
1. 친환경 포장의 개념 30
2. 친환경 포장의 선행연구 31
제4절 구전의도 32
1. 구전의도의 개념 32
2. 구전의도의 선행연구 33
제5절 지각된 경제적 성과 34
1. 지각된 경제적 성과 개념 34
2. 지각된 경제적 성과의 선행연구 35
제3장 연구 설계 및 방법 37
제1절 연구모형 37
제2절 연구가설의 설정 38
1. 그린마케팅 전략이 친환경 포장에 미치는 영향 38
2. 친환경 포장이 구전의도에 미치는 영향 38
3. 구전의도가 지각된 경제적 성과에 미치는 영향 39
4. 그린마케팅 전략과 구전의도의 관계에서 친환경 포장의 매개효과 40
5. 친환경 포장과 지각된 경제적 성과의 관계에서 구전의도의 매개효과 41
6. 그린마케팅 전략과 지각된 경제적 성과 관계에서 친환경 포장과 구전의도의 이중매개효과 41
제3절 변수의 조작적 정의 42
1. 그린마케팅 전략 42
2. 친환경 포장 44
3. 구전의도 45
4. 지각된 경제적 성과 45
제4절 설문지 구성 및 분석방법 46
1. 설문지의 구성 46
2. 조사대상 및 자료수집 47
3. 분석방법 47
제4장 실증분석 50
제1절 인구통계학적 특성 50
제2절 측정척도의 타당도 및 신뢰도 검증 52
1. 측정척도의 탐색적 요인분석 및 신뢰도 분석 52
2. 확인적 요인분석 55
제3절 상관관계 분석 57
제4절 연구가설의 검증 59
가설 1. 그린마케팅 전략이 친환경 포장에 미치는 영향 60
가설 2. 친환경 포장이 구전의도에 미치는 영향 61
가설 3. 구전의도가 지각된 경제적 성과에 미치는 영향 62
가설 4. 그린마케팅 전략이 구전의도 간의 관계에서 친환경 포장의 매개효과 63
가설 5. 구전의도는 친환경 포장과 지각된 경제적 성과 간의 매개효과 66
가설 6. 그린마케팅 전략과 지각된 경제적 성과 간의 관계에서 친환경 포장과 구전의도의 이중매개효과 68
가설 7. 추가분석 80
가설 8. 검증 결과 82
제5장 결론 84
제1절 연구 결과의 요약 및 시사점 84
1. 연구결과의 요약 84
2. 연구의 시사점 85
제2절 연구의 한계점 및 향후 연구 방향 88
참고문헌 89
설문지 97
调查问卷 102
ABSTRACT 107
〈표 2-1〉 기존마케팅과 그린마케팅의 비교 22
〈표 2-2〉 4P에 따른 통합적 그린마케팅 24
〈표 3-1〉 설문지 구성 및 측정척도 47
〈표 4-1〉 인구통계학적 특성 51
〈표 4-2〉 그린마케팅 전략과 친환경 포장 간에 요인분석 결과 53
〈표 4-3〉 구전의도와 지각된 경제적 성과 간의 요인분석 결과 54
〈표 4-4〉 신뢰도 분석 결과 55
〈표 4-5〉 확인적 요인분석결과 56
〈표 4-6〉 각 변수 간의 상관분석 59
〈표 4-7〉 그린마케팅 전략과 친환경 포장의 회귀분석결과 61
〈표 4-8〉 친환경 포장과 구전의도의 회귀 분석결과 62
〈표 4-9〉 구전의도과 지각된 경제적 성과의 회귀분석결과 63
〈표 4-10〉 그린마케팅 전략이 구전의도 간의 관계에서 친환경 포장의 매개효과 65
〈표 4-11〉 친환경 포장이 지각된 경제적 성과 간의 관계에서 구전의도의 매개효과 67
〈표 4-12〉 제품전략과 지각된 경제적 성과의 관계에서 친환경 포장과 구전의도의 이중매개효과 검증 69
〈표 4-13〉 친환경 포장과 구전의도에 대한 간접효과 검증 70
〈표 4-14〉 가격전략과 지각된 경제적 성과의 관계에서 친환경 포장과 구전의도의 이중매개효과 검증 73
〈표 4-15〉 친환경 포장과 구전의도에 대한 간접효과 검증 74
〈표 4-16〉 유통전략과 지각된 경제적 성과의 관계에서 친환경 포장과 구전의도의 이중매개효과 검증 76
〈표 4-17〉 친환경 포장과 구전의도에 대한 간접효과 검증 77
〈표 4-18〉 촉진전략과 지각된 경제적 성과의 관계에서 친환경 포장과 구전의도의 이중매개효과 검증 79
〈표 4-19〉 친환경 포장과 구전의도에 대한 간접효과 검증 80
〈표 4-20〉 연구모형의 적합도 분석 81
[그림 1-1] 연구의 구성 18
[그림 2-1] 제품의 라이프사이클 어프로치 개념도 25
[그림 2-2] 친환경 포장에 대한 소비자 인식 31
[그림 3-1] 연구모형 37
[그림 4-1] 그린마케팅 전략이 구전의도 간의 관계에서 친환경 포장의 매개효과 66
[그림 4-2] 친환경 포장이 지각된 경제적 성과 간의 관계에서 구전의도의 매개효과 67
[그림 4-3] 제품전략과 지각된 경제적 성과간의 관계에서 친환경 포장과 구전의도의 이중매개효과 71
[그림 4-4] 가격전략과 지각된 경제적 성과간의 관계에서 친환경 포장과 구전의도의 이중매개효과 74
[그림 4-5] 유통전략과 지각된 경제적 성과간의 관계에서 친환경 포장과 구전의도의 이중매개모형 77
[그림 4-6] 촉진전략과 지각된 경제적 성과간의 관계에서 친환경 포장과 구전의도의 이중매개모형 80
[그림 4-7] 최종모형의 표준화 경로계수 8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