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논문 개요
목차
제1장 서론 12
제1절 연구의 배경과 목적 12
1. 연구의 배경 12
2. 연구의 목적 14
제2절 연구의 방법과 범위 15
1. 연구의 방법 15
2. 연구의 범위와 구성 16
제2장 이론적 고찰 18
제1절 MZ세대에 관한 고찰 18
1. MZ세대의 개념 18
2. MZ세대의 특징 및 분류 19
제2절 관광지 및 관광지 음식점에 관한 고찰 22
1. 관광지의 개념 22
2. 관광지 음식점에 관한 선행연구 25
제3절 메뉴선택요인에 관한 고찰 26
1. 메뉴선택요인의 개념 26
2. 메뉴선택요인에 관한 구성요인 27
3. 메뉴선택요인에 관한 선행연구 28
제4절 만족과 재방문의도에 관한 고찰 29
1. 만족 29
2. 재방문 의도 31
제3장 연구설계 32
제1절 연구모형 및 가설설정 32
1. 연구모형 32
2. 가설설정 32
제2절 변수의 조작적 정의 및 설문지 구성 34
1. 변수의 조작적 정의 34
2. 설문지 구성 36
제3절 표본설계 및 분석방법 38
1. 표본설계 38
2. 분석방법 39
제4장 실증분석 41
제1절 기초통계분석 41
1. 표본의 인구통계학적 특성 41
2. 여행의 일반적 특성 42
3. 측정변수에 대한 평균값 순위 43
제2절 타당도 및 신뢰도 검정 45
1. 신뢰도 검정 45
2. 타당도 검정 48
제3절 가설검정 53
1. 측정 변수 간의 상관관계 분석 53
2. 가설의 검정 55
제5장 결론 및 시사점 60
제1절 연구의 요약 60
제2절 시사점 62
1. 학술적 시사점 62
2. 실무적 시사점 63
제3절 연구의 한계점 및 향후 연구 방향 64
참고문헌 66
설문지 73
ABSTRACT 77
〈표 2-1〉 세대구분 19
〈표 2-2〉 MZ세대 구분 21
〈표 2-3〉 관광진흥법상의 관광지 구분기준 23
〈표 2-4〉 선행연구의 관광지 정의 24
〈표 2-5〉 메뉴선택요인 구성요인 28
〈표 3-1〉 설문지의 구성 및 내용 37
〈표 3-2〉 조사대상 및 표본설계 39
〈표 3-3〉 통계검정 방식 40
〈표 4-1〉 표본의 인구통계학적 특성(n=280) 41
〈표 4-2〉 여행의 일반적 특성(n=280) 42
〈표 4-3〉 관광지음식점 메뉴선택속성 항목에 대한 평균값 순위 44
〈표 4-4〉 관광지 음식점 메뉴선택 요인에 대한 신뢰도 분석결과 45
〈표 4-5〉 관광지 음식점 만족에 대한 신뢰도 분석결과 47
〈표 4-6〉 관광지 만족에 대한 신뢰도 분석결과 47
〈표 4-7〉 관광지 재방문 의도에 대한 신뢰도 분석결과 48
〈표 4-8〉 관광지 음식점 메뉴선택요인에 대한 타당도 분석결과 50
〈표 4-9〉 관광지 음식점 만족에 대한 타당도 분석결과 51
〈표 4-10〉 관광지 만족에 대한 타당도 분석결과 52
〈표 4-11〉 관광지 재방문 의도에 대한 타당도 분석결과 53
〈표 4-12〉 측정변수 간의 상관관계 54
〈표 4-13〉 관광지 음식점 메뉴선택요인과 관광지 음식점 만족 간의 영향관계 분석결과 55
〈표 4-14〉 관광지 음식점 만족과 관광지 만족 간의 영향관계 분석결과 57
〈표 4-15〉 관광지 음식점 만족과 관광지 재방문 의도 간의 영향관계 분석결과 58
〈표 4-16〉 실증분석의 결과 요약 59
[그림 1-1] 연구 흐름도 17
[그림 2-1] OLIVER(1980)의 기대불일치이론 27
[그림 3-1] 연구모형 3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