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몇 년 동안 중국의 자본이 펜션업의 유입됨 따라 펜션업은 중국 각 도시에서 신속하게 발전하고 로켓식 발전 상태를 나타내고 있다. 하지만 여전히 신흥 업종인 펜션업이 증가하고 발전하는데 비해 여전히 업계에 대한 이론적 지도와 연구는 상당히 부족한 실정이다. 펜션 수는 급격히 증가하고 있지만, 펜션의 개성이 부족하고 디자인이 비슷하고, 하드웨어가 미흡하고, 상호운용성이 떨어지는 등의 각종 문제가 발생하고 있다. 규모가 상대적으로 크지만 같은 업계라 할 수 있는 특급 호텔이나 경제형 호텔 등에 관한 연구는 그동안 충분히 진행되어 있는데, 비표준적인 펜션에 관한 연구는 아직 부족한 상황이므로 앞으로 거대한 중국 펜션업의 발전을 위해서는 펜션에 대한 깊이 있고 심도 깊은 연구가 필요한 실정이다. 이에 중국에서 가장 많은 섬을 보유 지방인 칭다오의 펜션을 중심으로 연구하였으며, 넓은 지리적 우세를 가지고 있으며, 완벽한 서비스를 갖추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IPA기법을 활용한 중국 칭다오 펜션 이용객인 70년생 이전 세대, 70-84년생, 85-94년생, 95년생 이후 세대를 중심으로 연구가 이루어졌으며, 각 세대가 펜션을 어떤 점이 좋아서 선택하였는지 속성 차이를 분석하고, 추후 각 세대에게 재 선택에 영향을 미치는지를 비교 연구하여 펜션 운영진에게 제공하므로서 펜션 편의에 대한 전략 수립하고 직관적인 지표로 활용할 수 있는 자료를 제공하고자 한다.
연구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2022년 8월 8일부터 2022년 9월 7일까지 중국 온라인 설문조사회사를 통해 349건의 설문조사를 발표하고 248건의 설문조사를 분석 자료로 활용했다. 수집한 데이터 자료를 바탕으로 SPSS26.0을 활용하여 빈도 분석, 요인 분석, 신뢰도 분석, IPA 분석, 세대 간 차이 분석, 회귀 분석을 실시했다.
따라서 지속적인 관리가 필요한 항목은 '현지 문화 체험 시설은 다양하다', '객실의 내부가 쾌적하다', '침대, 침구류가 편하고 청결하다', '객실의 청결 및 위생상태가 양호하다', '냉난방 및 온수 공급이 양호하다' 이다. 칭다오 펜션은 룸의 쾌적함과 위생 청결도가 비교적 양호한 상태로 유지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반면, 개선이 필요한 부분은 '주차, 대중교통 등의 이용이 편리하다', '방마당 동선 및 배치가 합리적이다', '주변 관광지로의 접근이 용이하다', '인터넷에서 평판이나 댓글이 좋게 평가 되어있다', '펜션의 위치는 환경이 좋고 안전하다' 등의 항목이다.
칭다오는 특수한 섬 지형이기에 많은 펜션들은 아름다운 경관을 중시하기 위해 대부분 도심 중심부에서 먼 곳에 위치하여 교통 및 접근성에 대한 문제가 많다. 이외에도 펜션 정원 및 뜰, 마당 디자인을 중요시할 필요가 있다. 지역적 특색을 추구하다보니 이에 다소 소홀하다는 문제점이 있는 것 같다. 또한 펜션의 마케팅 전략이 필요하다. 현대 사회는 1인 미디어 시대로 많은 사람이 인터넷을 주로 사용하고 있으며 숙박을 예약할 때도 인터넷을 통해 관련 정보를 얻을 것이다. 따라서 인터넷 마케팅을 통해 펜션에 대한 기본정보, 관광편의시설 등을 제공해야 펜션의 매력을 높일 수 있다. 칭다오 펜션업계에서는 이러한 문제점을 개선하기 더욱 노력하고 집중해야 할 필요가 있다.
펜션을 선택하고, 이용한 이용자들의 만족도는 펜션의 재방문 의도에 전적으로 영향을 미치기 때문에, 펜션 이용자들에게 쾌적함, 편의성, 만족도를 높여 이용자들의 재방문 의도를 높이고 칭다오 펜션의 시장경쟁력과 매력을 증대시키기 위해 노력해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