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논문개요
목차
제1장 서론 13
제1절 연구의 필요성 13
제2절 연구의 목적 16
제3절 용어 정의 17
1. 현장지휘 17
2. 긴급구조통제단 18
3. 119구급대 18
4. 119 구급지휘팀 19
5. 직무수행능력 20
6. 교육요구도 20
제2장 연구방법 22
제1절 연구 설계 22
제2절 연구 대상 22
제3절 연구 기간 22
제4절 연구 도구 23
제5절 자료 수집 방법 및 대상자의 윤리적 고려 23
제6절 자료 분석방법 24
제3장 연구 결과 26
제1절 대상자의 일반적 특성 26
제2절 구급지휘업무 특성 28
제3절 대상자의 구급지휘 업무별 직무수행능력, 중요도, 교육요구도 차이 30
제4절 일반적 특성에 따른 구급지휘업무 직무수행능력 32
제5절 일반적 특성에 따른 구급지휘업무 중요도 34
제6절 구급지휘업무 특성에 따른 직무수행능력 36
제7절 구급지휘업무 특성에 따른 중요도 38
제8절 구급지휘업무 교육요구도 분석 40
제4장 고찰 43
제5장 결론 및 제언 47
제1절 결론 47
제2절 제언 47
참고문헌 48
부록 54
[부록 1] 설문지 54
[부록 2] 생명윤리심의 통보서 62
ABSTRACT 63
〈표 1〉 대상자의 일반적 특성 27
〈표 2〉 구급지휘업무 특성 29
〈표 3〉 구급지휘 업무별 직무수행능력, 중요도, 교육요구도 차이 31
〈표 4〉 일반적 특성에 따른 구급지휘업무 직무수행능력 33
〈표 5〉 일반적 특성에 따른 구급지휘업무 중요도 35
〈표 6〉 구급지휘업무 특성에 따른 직무수행능력 37
〈표 7〉 구급지휘업무 특성에 따른 중요도 39
〈표 8〉 구급지휘업무 교육요구도 41
[그림 1] Borich 요구도 공식 25
[그림 2] The Locus for Focus 모델 25
[그림 3] The Locus for Focus 그래프 4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