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국문초록
목차
1. 서론 10
2. 무안경 3D 디스플레이산업 12
2.1. 디스플레이산업의 정의 및 특성 12
2.2. 한국 디스플레이산업 14
2.2.1. 한국 디스플레이산업 발전 14
2.2.2. 한국 디스플레이산업 현황 17
2.3. 3D 디스플레이산업 18
2.3.1. 3D 디스플레이산업의 발전 18
2.3.2. 3D 실감형 디스플레이 니즈의 가속화 20
2.3.3. 3D 콘텐츠의 증대와 하드웨어 기술의 발달 21
3. M사 기업분석 22
3.1. 창업과 비즈니스모델 피봇 22
4. M사 VRIO Framework 분석 23
4.1. 가치 24
4.2. 희소성 25
4.3. 모방가능성(Imitablity) 27
4.4. 조직(Organization) 28
4.5. 경쟁우위 (Competitive Advantage) 30
5. 데스벨리 엑시트를 위한 제언 31
5.1. 양손잡이 이론 (Ambidextrous Organization) 31
5.1.1. 양손잡이 이론과 스타트업기업 32
5.2. M사의 양손잡이 전략 33
5.2.1. 기술의 역량을 극대화하는 활용(Exploitation)전략 33
5.2.2. 시장을 개척하는 탐색(Exploration)전략 34
5.3. 제2의 데스벨리 엑시트를 위한 양손잡이 전략의 제언 35
6. 결론 38
참고문헌 40
ABSTRACT 44
표 2.1. 디스플레이산업 R&D 지원 과정 15
표 2.2. 세계 디스플레이 시장 및 전망 16
표 2.3. 국적별 디스플레이 시장 점유율 17
표 4.1. Vrio Frame분석 24
그림 2.1. 2018~2026 신기술 TV 예상 출하량 14
그림 2.2. 한국디스플레이 수출 가치 15
그림 2.3. 디스플레이 발전 방향 18
그림 2.4. 3D 디스플레이의 종류 19
그림 4.1. M사 조직도 29
그림 5.1. 스타트업의 J곡선 3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