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국문초록
목차
1. 서론 9
1.1. 연구 배경 9
1.2. 연구 목적 11
2. 관련 연구 12
2.1. 온라인 광고 12
2.1.1. 온라인 광고 개념 12
2.1.2. 온라인 광고 시장 12
2.1.3. 온라인 광고 효과 16
2.2. 온라인 맞춤형 광고 17
2.2.1. 온라인 맞춤형 광고 개념 17
2.2.2. 온라인 맞춤형 광고 시장 18
2.2.3. 온라인 맞춤형 광고 효과 19
2.2.4. 온라인 맞춤형 광고 문제점 20
3. 연구 설계 22
3.1. 연구 문제 22
3.2. 사전 조사 22
3.2.1. 온라인 맞춤형 광고를 통한 '관심유발정도' 22
3.2.2. 온라인 맞춤형 광고를 통한 '구매의사결정' 25
4. 연구 결과 26
4.1. 연구 방법 26
4.1.1. 설문 조사 26
4.1.2. 설문 문항 26
4.2. 결론 및 제언 27
4.2.1. 온라인 맞춤형 광고를 통한 '관심유발정도' 27
4.2.2. 온라인 맞춤형 광고를 통한 '구매의사결정' 29
4.2.3. 기타(전자상거래 이용 수단) 31
4.2.4. 기타(성별 및 하루 평균 인터넷 사용 시간) 32
4.2.5. 제언 33
참고 문헌 35
설문 조사 37
ABSTRACT 45
표 1.1. 연도별 전자상거래 규모 10
표 2.1. 매체별 광고비 (2022년 수치는 전망치) 14
표 3.1. 연구 문제 설정 22
표 3.2. 온라인 맞춤형 광고의 편리성 선호도 23
표 3.3. 온라인 광고 유형별 특징 24
표 3.4. 성별/연령별 온라인 맞춤형 광고 인식 24
표 3.5. 온라인 맞춤형 광고 실구매 연결 유형(수치는 중복 집계됨) 25
표 3.6. 구매에 가장 영향력이 있는 광고 유형 25
표 4.1. 온라인 맞춤형 광고 인지도 27
표 4.2. 온라인 맞춤형 광고 경험 28
표 4.3. 온라인 맞춤형 광고 장점 28
표 4.4. 온라인 맞춤형 광고의 정보 수집 29
표 4.5. 온라인 맞춤형 광고의 정보 수집 불안감 29
표 4.6. 온라인 맞춤형 광고를 통한 구매 경험 30
표 4.7. 온라인 맞춤형 광고의 전달력 30
표 4.8. 온라인 맞춤형 광고의 구매력 31
표 4.9. 전자상거래 최저가 활용도 31
표 4.10. 전자상거래 주요 이용 수단 32
표 4.11. 성별 32
표 4.12. 하루 평균 인터넷 이용 시간 3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