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국문초록
목차
1. 서론 15
1.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5
1.2. 연구문제 22
1.3. 연구가설 22
1.4. 연구모형 23
1.5. 용어정의 23
1.5.1. 유아교사의 역할수행 23
1.5.2. 유아교사의 자율성 24
1.5.3. 유아교사의 내적동기 24
1.5.4. 유아교사의 전문성 24
2. 이론적 배경 25
2.1. 유아교사의 역할수행 25
2.1.1. 역할과 역할수행 개념 25
2.1.2. 역할수행의 구성요소 28
2.1.3. 교육과정과 유아교사의 역할 변천 과정 37
2.1.4. 역할수행 관련 선행연구 51
2.2. 유아교사의 자율성 54
2.2.1. 자율성의 개념 54
2.2.2. 자율성의 구성요소 57
2.2.3. 자율성 관련 선행연구 62
2.3. 유아교사의 내적동기 64
2.3.1. 내적동기의 개념 64
2.3.2. 내적동기의 구성요소 65
2.3.3. 내적동기 관련 선행연구 68
2.4. 유아교사의 전문성 70
2.4.1. 전문성의 개념 70
2.4.2. 전문성의 구성요소 74
2.4.3. 전문성 관련 선행연구 78
2.5. 유아교사의 자율성, 내적동기, 전문성, 역할수행의 관계 81
2.5.1. 유아교사의 자율성과 역할수행의 관계 81
2.5.2. 유아교사의 자율성, 내적동기, 역할수행의 관계 82
2.5.3. 유아교사의 자율성, 전문성, 역할수행의 관계 83
2.5.4. 유아교사의 자율성, 내적동기, 전문성, 역할수행의 관계 84
3. 연구방법 89
3.1. 연구모형 89
3.2. 연구대상 89
3.3. 연구도구 92
3.3.1. 유아교사의 역할수행 93
3.3.2. 유아교사의 자율성 94
3.3.3. 유아교사의 내적동기 95
3.3.4. 유아교사의 전문성 96
3.4. 연구절차 97
3.4.1. 문헌고찰 97
3.4.2. 예비조사 98
3.4.3. 본조사 98
3.5. 자료분석 98
4. 연구결과 102
4.1. 유아교사의 자율성, 내적동기, 전문성, 역할수행의 일반적 경향 102
4.2. 유아교사의 일반적 특성별 자율성, 내적동기, 전문성, 역할수행 104
4.2.1. 유아교사의 일반적 특성에 따른 자율성의 차이 104
4.2.2. 유아교사의 일반적 특성에 따른 내적동기의 차이 106
4.2.3. 유아교사의 일반적 특성에 따른 전문성의 차이 108
4.2.4. 유아교사의 일반적 특성에 따른 역할수행의 차이 110
4.3. 주요변인 간의 상관관계 112
4.4. 유아교사의 자율성과 역할수행의 관계에서 내적동기와 전문성의 순차적 이중매개효과 114
4.4.1. 각 변인 간 자기상관 및 다중공선성 결과 114
4.4.2. 유아교사의 자율성과 역할수행의 관계에서 내적동기의 매개효과 114
4.4.3. 유아교사의 자율성과 역할수행의 관계에서 전문성의 매개효과 118
4.4.4. 유아교사의 자율성과 역할수행의 관계에서 내적동기, 전문성의 순차적 이중매개효과 121
5. 논의 및 결론 125
5.1. 논의 및 결론 125
5.1.1. 일반적인 특성에 따른 자율성, 내적동기, 전문성, 역할수행의 차이 125
5.1.2. 유아교사의 자율성, 내적동기, 전문성, 역할수행의 관계 128
5.2. 요약 및 제언 138
5.2.1. 요약 138
5.2.2. 제언 139
참고문헌 142
ABSTRACT 164
부록 168
〈부록 1〉 유아교사의 일반적 사항 169
〈부록 2〉 유아교사의 자율성 170
〈부록 3〉 유아교사의 내적동기 172
〈부록 4〉 유아교사의 전문성 173
〈부록 5〉 교사의 역할수행 설문지 174
〈부록 6〉 유아교사의 일반적 특성, 자율성, 내적동기, 역할수행 간의 다중공선성 분석 결과 176
〈부록 7〉 유아교사의 일반적 특성, 자율성, 전문성, 역할수행 간의 다중공선성 분석 결과 177
〈부록 8〉 유아교사의 일반적 특성, 자율성, 내적동기, 전문성, 역할수행간의 다중공선성 분석 결과 178
〈표 2.1.〉 역할수행의 구성요소와 의미 34
〈표 2.2.〉 제5차 유치원 교육과정과 교사 역할 40
〈표 2.3.〉 제6차 유치원 교육과정과 교사 역할 41
〈표 2.4.〉 2007 개정 유치원 교육과정과 교사 역할 44
〈표 2.5.〉 3~5세 연령별 누리과정과 교사 역할 47
〈표 2.6.〉 2019 개정 누리과정과 교사 역할 50
〈표 2.7.〉 자율성 구성요소 및 의미 60
〈표 2.8.〉 유아교사 전문성 개념 72
〈표 2.9.〉 유아교사의 자율성, 내적동기, 전문성, 역할수행의 관계 88
〈표 3.1.〉 연구대상의 일반적 배경 91
〈표 3.2.〉 연구도구 및 구성요인 92
〈표 3.3.〉 유아교사 역할수행 문항 및 신뢰도 93
〈표 3.4.〉 유아교사 자율성 문항 및 신뢰도 94
〈표 3.5.〉 유아교사 내적동기 문항 및 신뢰도 96
〈표 3.6.〉 유아교사 전문성 문항 및 신뢰도 97
〈표 4.1.〉 유아교사의 자율성, 내적동기, 전문성, 역할수행의 일반적 경향 103
〈표 4.2.〉 유아교사의 일반적 특성에 따른 자율성의 차이 105
〈표 4.3.〉 유아교사의 일반적 특성에 따른 내적동기의 차이 107
〈표 4.4.〉 유아교사의 일반적 특성에 따른 전문성의 차이 109
〈표 4.5.〉 유아교사의 일반적 특성에 따른 역할수행의 차이 111
〈표 4.6.〉 유아교사의 자율성, 내적동기, 전문성, 역할수행 상관계수 112
〈표 4.7.〉 주요변수의 하위변인별 상관계수 113
〈표 4.8.〉 유아교사의 자율성과 역할수행의 관계에서 내적동기의 매개효과 116
〈표 4.9.〉 유아교사의 내적동기에 대한 간접효과 검증 117
〈표 4.10.〉 유아교사의 자율성과 역할수행의 관계에서 전문성의 매개효과 119
〈표 4.11.〉 유아교사의 전문성에 대한 간접효과 검증 120
〈표 4.12.〉 유아교사의 자율성과 역할수행의 관계에서 내적동기와 전문성의 순차적 이중매개효과 122
〈표 4.13.〉 유아교사의 내적동기 및 전문성에 대한 간접효과 검증 124
[그림 1.1.] 유아교사의 자율성과 역할수행 관계에서 내적동기와 전문성의 순차적 이중매개효과 가설적 연구모헝 23
[그림 3.1.] 유아교사의 자율성과 역할수행 관계에서 내적동기와 전문성의 순차적 이중매개효과 연구모헝 89
[그림 4.1.] 유아교사의 자율성과 역할수행의 관계에서 내적동기의 매개효과 117
[그림 4.2.] 유아교사의 자율성과 역할수행의 관계에서 전문성의 매개효과 120
[그림 4.3.] 유아교사의 자율성과 역할수행의 관계에서 내적동기와 전문성의 순차적 이중매개효과 12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