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국문초록
목차
제1장 서론 17
1.1. 연구의 배경 및 목적 17
1.1.1. 연구의 배경 17
1.1.2. 연구의 목적 18
1.2. 연구의 대상과 방법 19
1.2.1. 연구의 대상 19
1.2.2. 연구의 방법 19
제2장 철도역 및 관련 개발에 대한 이론 고찰 21
2.1. 철도역과 역광장 21
2.2. 철도역 복합개발 21
2.3. 역세권개발 23
2.4. 대중교통 지향 개발(TOD) 25
2.5. 소결 26
제3장 유형화 정립 28
3.1. 철도역 관련 선행연구 및 정책분석 28
3.2. 유형화 기준을 위한 철도역 특성분류 29
3.2.1. 기능적 특성 29
3.2.2. 건축적 특성 29
3.2.3. 연결적 특성 30
3.2.4. 도시적 특성 31
3.2.5. 사회적 특성 31
3.3. 유형화 결과 32
제4장 철도역 정비 및 개선 방안 전략 34
4.1. 국외사례 분석 34
4.1.1. 몽파르나스 역 34
4.1.2. 슈투트가르트 21 35
4.1.3. 헤론키스 역 36
4.1.4. 스톤 역 37
4.1.5. 교토 역 38
4.1.6. 타마프라자 역 39
4.1.7. 사쿠라기쵸 역 40
4.1.8. 아키하바라 공방거리 41
4.1.9. 틴하우 역 42
4.1.10. 홍콩 역 43
4.2. 소결 44
(1) 오픈스페이스 확보와 연결 44
(2) 역사의 복합화와 기능 연계 44
(3) 보행·교통 입체화 44
(4) 지역활성화 및 통합개발 45
(5) 유기적 공간계획 45
제5장 유형별 정비 및 개선 가이드라인 제안 46
5.1. 유형별 대표 대상지 선정 46
5.2. 대상지별 가이드라인 제안 46
5.2.1. 유형〈I〉 부천역 46
5.2.2. 유형〈II〉 개봉역 51
5.2.3. 유형〈III〉 관악역 56
5.2.4. 유형〈IV〉 금천구쳥역 60
5.3. 소결 63
제6장 개봉역 활용 및 개발 계획 제안 65
6.1. 계획 대상지 선정 및 설계 프로세스 65
6.1.1. 유형 및 대상지 선정 65
6.1.2. 선정 기준 및 근거 65
6.1.3. 설계프로세스 68
6.2. 기본 계획 70
6.2.1. 대상지 분석 70
6.2.2. 현황 종합 및 이슈 도출 75
6.2.3. 개발 목표 및 전략 도출 76
6.3. 계획 및 디자인 전략 79
6.3.1. 도입 프로그램 도출 79
6.3.2. 프로그램 규모 산정 80
6.3.3. 디자인 전략 82
6.4. 계획 및 디자인 과정 83
6.4.1. 배치 계획 83
6.4.2. 매스 계획 83
6.4.3. 전체 구성 및 동선계획 85
6.4.4. 복합화 계획 87
6.4.5. 오픈스페이스 계획 89
6.5. 계획안 92
6.5.1. 설계개요 92
6.5.2. 배치 계획 93
6.5.3. 평면 계획 93
6.5.4. 단면 계획 98
6.5.5. 입면 계획 100
6.5.6. 투시도와 조감도 101
제7장 결론 104
참고문헌 106
ABSTRACT 109
부록 111
〈부록 1〉 최종 패널-1 111
〈부록 2〉 최종 패널-2 112
〈부록 3〉 최종 패널-3 113
[표 2.1] Robert E. Witherspoon의 복합용도개발의 특징 22
[표 2.2] 역세권의 구분 및 범위 23
[표 2.3] 역세권 도시재생 주요 계획 방향 24
[표 2.4] TOD 설계방식 25
[표 2.5] 국내 TOD 관련 연구 방향 26
[표 3.1] 철도역사 특성관련 선행 연구 및 정책 28
[표 3.2] 철도역사의 건축적 유형 - 수직관계 30
[표 3.3] 수도권 전철 1호선 유형화 분석 32
[표 3.4] 초기 수도권 전철 1호선 유형화 결과 33
[표 4.1] 몽파르나스 역 특성 분류 35
[표 4.2] 슈투트가르트 21 특성 분류 36
[표 4.3] 헤론키스 역 특성 분류 37
[표 4.4] 스톤 역 특성 분류 38
[표 4.5] 교토 역 특성 분류 39
[표 4.6] 타마프라자 역 특성 분류 40
[표 4.7] 사쿠라기쵸 역 특성 분류 41
[표 4.8] 아키하바라 공방거리 특성 분류 42
[표 4.9] 틴하우 역 특성 분류 43
[표 4.10] 홍콩 역 특성 분류 44
[표 4.11] 국외사례 유형 및 주요전략 45
[표 6.1] 설계대상 유형 분석결과 종합 67
[표 6.2] 설계대상지 개요 73
[표 6.3] 현황 종합 이슈 76
[표 6.4] 프로그램 규모 계획 81
[표 6.5] 설계개요 92
[그림 1.1] 연구의 흐름도 20
[그림 4.1] 몽파르나스역 전경 34
[그림 4.2] 몽파르나스역 인공데크 34
[그림 4.3] 몽파르나스역 초기 조닝 34
[그림 4.4] 슈투트가르트 21 단면 다이어그램 35
[그림 4.5] 슈투트가르트 21 조감도 35
[그림 4.6] 헤론키스 역 단면 다이어그램 36
[그림 4.7] 헤론키스 역 이미지 36
[그림 4.8] 스톤 역 안내도 37
[그림 4.9] 스톤 역 커뮤니티 시설 전경 37
[그림 4.10] 교토 역 안내도 38
[그림 4.11] 교토 역 내부 이미지 38
[그림 4.12] 타마프라자 역 전면 39
[그림 4.13] 타마프라자역 내부 이미지 39
[그림 4.14] 요코하마 네트워크 프로젝트 40
[그림 4.15] 폐선적지 현황 40
[그림 4.16] 폐선적지 내부 40
[그림 4.17] 공방거리 전면 계획 이미지 41
[그림 4.18] 공방거리 내부 이미지 41
[그림 4.19] 틴하우 역 전면 이미지 42
[그림 4.20] 틴하우 역 안내도 42
[그림 4.21] 홍콩역 내부 이미지 43
[그림 4.22] 홍콩역 조감도 43
[그림 5.1] 부천역 개요 및 토지이용현황 47
[그림 5.2] 부천역사 현황 48
[그림 5.3] 오픈스페이스 확보와 연결 49
[그림 5.4] 역 공간 기능 연계 49
[그림 5.5] 보행·교통 입체화 50
[그림 5.6] 개봉역 개요 및 토지이용 현황 52
[그림 5.7] 개봉역사 현황 53
[그림 5.8] 오픈스페이스 확보와 연결 54
[그림 5.9] 역공간 복합화 54
[그림 5.10] 지역 활성화 및 통합개발 55
[그림 5.11] 관악역 개요 및 토지이용현황 56
[그림 5.12] 관악역사 현황 57
[그림 5.13] 보행·교통 입체화 58
[그림 5.14] 지역 활성화 및 통합개발 58
[그림 5.15] 유기적 공간계획 59
[그림 5.16] 금천구청역 개요 및 토지이용 현황 60
[그림 5.17] 금천구청역사 현황 61
[그림 5.18] 역공간 복합화와 기능연결 62
[그림 5.19] 보행·교통 입체화 62
[그림 5.20] 유기적 공간계획 63
[그림 6.1] 설계 프로세스 69
[그림 6.2] 고척·개봉지구 생활권 계획 71
[그림 6.3] 고척·개봉지구 서비스 소외지역 공원/공공체육시설 71
[그림 6.4] 개봉지구단위계획 결정도 72
[그림 6.5] 개봉역 지역현황 분석도 74
[그림 6.6] 개봉역 개발 전략 도출 78
[그림 6.7] 프로그램 도출 다이어그램 80
[그림 6.8] 디자인 전략 다이어그램 82
[그림 6.9] 매스 계획 다이어그램 84
[그림 6.10] 전체 구성 및 동선 계획 관련 엑소노 다이어그램 86
[그림 6.11] 복합 문화 쇼핑몰 세부 계획 다이어그램 87
[그림 6.12] 업무 교류 센터 세부 계획 다이어그램 88
[그림 6.13] 주거동 세부 계획 다이어그램 88
[그림 6.14] 단계별 열린 공간 계획 다이어그램 89
[그림 6.15] 기준층 세부 녹지 계획 다이어그램 90
[그림 6.16] 트랙형 입체 녹지 세부 계획 다이어그램 91
[그림 6.17] 단위형 녹지 계획 다이어그램 91
[그림 6.18] 배치도 93
[그림 6.19] 2층 평면도 94
[그림 6.20] 3층 평면도 95
[그림 6.21] 4층 평면도 96
[그림 6.22] 7층 평면도 97
[그림 6.23] 종단면도 1 98
[그림 6.24] 종단면도 2 98
[그림 6.25] 횡단면도 99
[그림 6.26] 남측 입면도 100
[그림 6.27] 북측 입면도 100
[그림 6.28] 조감도 101
[그림 6.29] 주요 공원부 투시도 101
[그림 6.30] 역광장 투시도 102
[그림 6.31] 오피스 가든 투시도 102
[그림 6.32] 수변 가든 투시도 10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