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국문 초록
목차
1. 서론 11
1.1. 연구 배경 및 연구 목적 11
1.2. 연구 방법 및 연구 구성 13
(1) 문헌연구 13
(2) 설문조사 13
2. 이론적 배경 및 선행연구 16
2.1. 신선 농산물 크로스보더 전자상거래에 대한 이론적 고찰 16
2.1.1. 신선 농산물의 정의 16
2.1.2. 크로스보더 전자상거래의 정의 16
2.1.3. 신선 농산물 전자상거래의 정의 17
2.2. 신선 농산물 크로스보더 전자상거래에 관한 선행연구 18
2.2.1. 신선 농산물 전자상거래 발전 영향요인에 관한 선행연구 18
2.2.2. 크로스보더 전자상거래 발전 영향요인에 관한 선행연구 19
2.2.3. 신선 농산물 크로스보더 전자상거래 발전 영향요인에 관한 선행연구 21
2.3. 관련 이론 연구 22
2.3.1. 거래비용이론 22
2.3.2. 공급망 협동관리이론 24
3. 중국 신선 농산물 크로스보더 전자상거래 발전 현황 및 분석 26
3.1. 중국 신선 농산물 크로스보더 전자상거래 발전 현황 26
1. 신선 농산물 수출입 무역 규모 확대 26
2. 신선 농산물 크로스보더 전자상거래 시장 수요 증가 27
3. 신선 농산물 공급망의 세계화 정도 심화 29
4. 신선 농산물 전자상거래 산업의 급속한 발전 30
5. 신선 농산물 국경 간 물류의 완만한 발전 32
3.2. 중국 신선 농산물 크로스보더 전자상거래 발전의 필요성 33
3.3. 중국 신선 농산물 크로스보더 전자상거래 발전의 문제점 34
4. 연구 설계 38
4.1. 모형 설정 38
4.2. 가설설정 39
1) 크로스보더 물류, 공급망 및 신선 농산물 크로스보더 전자상거래 간의 관계 39
2) 통관 및 신선 농산물 크로스보더 전자상거래 간의 관계 39
3) 제3자 결제 및 신선 농산물 크로스보더 전자상거래 간의 관계 40
4) 소비자 신뢰 및 신선 농산물 크로스보더 전자상거래 간의 관계 40
5) 인적 자원 및 신선 농산물 크로스보더 전자상거래 간의 관계 41
6) 신선 농산물 무역기준 및 신선 농산물 크로스보더 전자상거래 간의 관계 42
4.3. 변수의 조작적 정의 43
1. 크로스보더 물류 및 공급망 43
2. 통관 43
3. 제3자 결제 44
4. 소비자 신뢰 44
5. 인적 자원 44
6. 신선 농산물 무역기준 45
7. 크로스보더 전자상거래의 발전성과 46
5. 실증 분석 47
5.1. 표본의 특성 47
5.2. 신뢰도 및 타당도 검증 48
1. 신뢰성 검증 49
2. 타당도 검증 50
3. 상관분석 53
5.3. 가설 검증 54
6. 결론 57
6.1. 연구 결과 57
6.2. 연구의 시사점 58
6.3. 연구의 한계점 및 향후 연구 60
참고 문헌 61
설문지 67
ABSTRACT 77
〈표 2-1〉 크로스보더 전자상거래 발전 영향요인에 관한 선행연구 20
〈표 3-1〉 중국 신선 농산물의 주요 수입 국가 및 제품 29
〈표 3-2〉 중국 신선 농산물의 주요 수출 국가 및 제품 30
〈표 3-3〉 신선식품 전자상거래 모델 31
〈표 3-4〉 신선 농산물 손실률 35
〈표 4-1〉 연구가설 42
〈표 5-1〉 인구통계학적 특성 성별 분포 47
〈표 5-2〉 인구통계학적 특성 연령 분포 47
〈표 5-3〉 인구통계학적 특성 개인 상황 분포 48
〈표 5-4〉 신뢰성 분석 49
〈표 5-5〉 KMO와 Bartlett의 검정 50
〈표 5-6〉 탐색적 요인분석 결과 52
〈표 5-7〉 상관관계 분석 결과 54
〈표 5-8〉 신선 농산물 크로스보더 전자상거래 요인과 크로스보더 전자상거래 발전에 미치는 영향 55
〈표 5-9〉 가설 검정 결과 56
〈그림 1-1〉 2017~2021년 중국 농산물 수출입액 동향 12
〈그림 1-2〉 연구 프로세스 15
〈그림 2-1〉 크로스보더 전자상거래 공급망 모델 25
〈그림 3-1〉 2018-2020년 중국 신선 농산물 수출입 규모 변화 상황 27
〈그림 3-2〉 2017-2019년 신선 농산물 수입 제품 구조 28
〈그림 3-3〉 2017-2019년 신선 농산물 수출 제품 구조 28
〈그림 3-4〉 2013년-2022년 중국 신선식품 전자상거래 규모 30
〈그림 3-5〉 2015-2019년 중국 콜드체인 물류시장 규모 변화 상황 32
〈그림 4-1〉 연구 모형 3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