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요약
목차
I. 서론 10
1. 연구의 필요성과 목적 10
2. 연구 문제 14
3. 용어의 정의 15
1) 내현적 자기애 15
2) 학교생활적응 15
3) 정서인식명확성 15
4) 적응적 인지적 정서조절전략 15
II. 이론적 배경 16
1. 내현적 자기애와 학교생활적응의 관계 16
2. 내현적 자기애와 정서인식명확성의 관계 18
3. 내현적 자기애와 인지적 정서조절전략의 관계 19
4. 정서인식명확성과 인지적 정서조절전략의 관계 20
5. 정서인식명확성과 학교생활적응의 관계 21
6. 인지적 정서조절전략과 학교생활적응의 관계 22
III. 연구 방법 25
1. 연구 대상 25
2. 측정 도구 26
1) 내현적 자기애 척도 26
2) 학교생활적응 척도 26
3) 정서인식명확성 척도 27
4) 적응적 인지적 정서조절전략 척도 28
3. 자료분석방법 29
IV. 연구 결과 31
1. 주요변인의 기술통계 및 상관관계 분석 31
2. 측정모형의 검증 33
3. 연구모형의 검증 36
4. 매개효과 유의성 검증 38
V. 논의 및 결론 40
1. 논의 40
2. 제한점 및 결론 44
참고문헌 46
부록 56
부록 1. 연구 참여 동의서 56
부록 2. 내현적 자기애 척도 57
부록 3. 학교생활적응 척도 59
부록 4. 정서인식명확성 척도 61
부록 5. 적응적 인지적 정서조절전략 척도 62
Abstract 63
〈표 1〉 연구대상자의 인구통계학적 특성 25
〈표 2〉 내현적 자기애 척도의 하위요인 및 신뢰도 26
〈표 3〉 학교생활적응 척도의 하위요인 및 신뢰도 27
〈표 4〉 정서인식명확성 척도의 요인 및 신뢰도 28
〈표 5〉 적응적 인지적 정서조절전략 척도의 하위요인 및 신뢰도 29
〈표 6〉 주요 연구 변인들의 평균, 표준편차, 왜도, 첨도 31
〈표 7〉 상관분석 결과 32
〈표 8〉 측정모형의 적합도 지수 34
〈표 9〉 측정모형의 요인부하량 분석 결과 34
〈표 10〉 연구모형의 적합도 지수 36
〈표 11〉 연구모형의 경로계수와 유의도 검증 36
〈표 12〉 연구모형의 효과 분석 37
〈표 13〉 순차적 매개효과 검증 39
〈그림 1〉 연구모형 24
〈그림 2〉 측정모형의 확인적 요인분석 결과 35
〈그림 3〉 연구모형 검증 결과 3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