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국문 초록
목차
1. 서론 12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2
2. 연구의 가설 및 연구의 모형 15
1) 연구의 가설 15
2) 연구의 모형 16
3. 용어의 정의 17
1) 체육수업 기피 요인 17
2) 체육수업 기피유형 17
3) 체육수업 만족 17
4. 연구의 제한점 18
II. 이론적 배경 19
1. 초등학교 여학생의 특징 19
1) 신체적, 심리적 특성 19
2. 체육에서의 학생 소외 20
3. 체육수업 참여 유형 22
4. 체육수업 기피 영향 요인 24
1) 수업 요인 24
2) 체육 교사 요인 25
3) 학교 체육시설 요인 26
4) 체육 평가 요인 28
5. 선행연구 고찰 29
1) 체육 수업에 대한 학생들의 인식 29
2) 체육 수업에 대한 참여 유형 분석 30
III. 연구 방법 33
1. 연구 대상 33
2. 조사 도구 및 절차 33
1) 예비조사 34
2) 본 조사 34
3) 설문지 구성 34
3. 자료 분석 방법 39
IV. 연구 결과 40
1. 주요 변인의 기술통계 40
2. 응답자 배경 변인에 따른 주요 변인 변량분석 40
1) 학년에 따른 변인 간 차이 40
2) 지도교사 성별에 따른 변인 간 차이 41
3. 변인 간 상관관계 분석 42
4. 주요 변인 간 다중회귀분석 44
1) 체육수업 기피 요인이 체육수업 기피유형에 미치는 영향 44
2) 체육수업 기피 하위요인이 체육수업 기피유형에 미치는 영향 44
3) 체육수업 기피 요인이 적극적 기피에 미치는 영향 45
4) 체육수업 기피 요인이 소극적 기피에 미치는 영향 46
5) 체육수업 기피 요인이 체육수업 만족에 미치는 영향 47
6) 체육수업 기피 요인의 하위요인이 체육수업 만족에 미치는 영향 48
V. 논의 49
1. 초등학교 고학년 여학생의 특성(학년, 지도교사 성별, 체육수업 선호도)에 따른 주요 요인 별 차이 분석 49
2. 체육수업 기피 요인이 체육수업 기피 및 구성 요인(적극적 기피, 소극적 기피)에 미치는 영향 51
3. 체육수업 기피 요인이 체육수업 만족도에 미치는 영향 52
VI. 결론 및 제언 54
1. 결론 54
2. 제언 55
참고문헌 56
부록 62
Abstract 66
표 1. 체육수업 기피 관련 선행연구 31
표 2. 인구통계학적 특성 33
표 3. 설문지 영역 및 요인별 문항 35
표 4. 체육수업 만족 요인의 탐색적 요인분석 36
표 5. 체육수업 기피 요인의 탐색적 요인분석 37
표 6. 체육수업 기피 유형의 탐색적 요인분석 39
표 7. 주요 연구 변인의 기술통계 및 왜도, 첨도 40
표 8. 학년에 따른 주요 연구 변인 간의 차이 41
표 9. 지도교사 성별에 따른 주요 연구 변인 간의 차이 41
표 10. 주요 연구 변인들의 상관관계 분석 43
표 11. 체육수업 기피 요인이 체육수업 기피유형에 미치는 영향 44
표 12. 체육수업 기피 하위요인이 체육수업 기피유형에 미치는 영향 45
표 13. 체육수업 기피 요인이 적극적 기피에 미치는 영향 46
표 14. 체육수업 기피 요인이 소극적 기피에 미치는 영향 47
표 15. 체육수업 기피 요인이 체육수업 만족요인에 미치는 영향 47
표 16. 체육수업 기피 요인 하위요인이 체육수업 만족요인에 미치는 영향 48
그림 1. 연구의 모형 1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