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요약
목차
I. 서론 9
II. 이론적 배경 11
1. 교육과정에 제시된 화학반응의 양적 관계 11
1) 화학반응의 양적 관계와 화학I 단원과의 연관성 11
2) 화학반응의 양적 관계와 화학II 단원과의 연관성 13
2. 교과서 화학반응의 양적 관계에 대한 문항과 대학수학능력시험 문항의 비교 15
1) 교과서에 제시된 화학반응의 양적 관계 문항 15
2) 대학수학능력시험에서의 화학반응의 양적 관계 문항 17
3. 선행연구 고찰 21
III. 연구 방법 25
1. 연구 대상 25
2. 연구 절차 25
3. 설문지 제작 27
4. 설문지 수집 및 분석 28
IV. 연구 결과 및 논의 29
1. 화학교사들의 화학반응의 양적 관계 교수에 대한 인식 29
1) 문항별 응답 빈도와 평균 29
2) 교사 성별에 따른 인식 비교 31
3) 근무지역에 따른 교사의 인식 비교 32
4) 근무학교에 따른 교사의 인식 비교 33
2. '화학반응의 양적 관계' 교수의 어려움에 대한 인식 35
1) 학생들이 화학반응의 양적 관계를 어려워하는 이유 35
2) '화학반응의 양적 관계' 교수에서 교사들의 힘든 점과 이유 37
3. 화학반응의 양적 관계를 가르칠 때 화학교사의 갈등과 이의 해결 방법 41
1) 수능에 출제된 '화학반응의 양적 관계'를 문제 풀이 여부에 관한 조사 41
2) '화학반응의 양적 관계'에 관한 수능 문제 풀이 지도에 대한 교사의 갈등과 그 해결 방법 44
3) 수능에 출제된 '화학반응의 양적 관계' 문항의 문제점과 그 개선방안 49
V. 결론 및 제언 57
참고문헌 59
부록 1. 화학반응의 양적관계에 대한 교수 효능감과 교수 갈등에 대한 설문조사 61
ABSTRACT 64
〈표 1〉 2015 개정 교육과정의 화학I 영역, 핵심 개념, 내용 요소 11
〈표 2〉 화학반응의 양적 관계와 관련된 2015 개정 교육과정의 화학I 단원과 성취기준 12
〈표 3〉 2015년 개정 교육과정 화학반응의 양적 관계 교육과정 성취기준과 평가 기준 12
〈표 4〉 2015년 개정 교육과정 화학의 첫걸음 단원의 성취수준(A)과 일반적 특성 13
〈표 5〉 2015 개정 교육과정의 화학II 영역, 핵심 개념, 내용 요소 13
〈표 6〉 화학반응의 양적 관계와 관련된 2015 개정 교육과정의 화학II 단원과 성취기준 14
〈표 7〉 설문 응답 화학 교사의 특성(N=72) 25
〈표 8〉 설문지의 문항 구성 27
〈표 9〉 화학 교사들의 화학반응의 양적 관계 교수에 대한 효능감 29
〈표 10〉 독립 변인이 남, 여인 경우 t 검정 결과 31
〈표 11〉 독립 변인이 시, 읍.면인 경우 t 검정 결과 32
〈표 12〉 독립 변인이 국, 공립과 사립인 경우 t 검정 결과 34
〈표 13〉 학생들이 '화학반응의 양적 관계'를 어려워하는 이유 35
〈표 14〉 화학반응의 양적 관계 교수에서 교사들의 힘든 점과 이유 38
〈표 15〉 수업 시간에 수능에 출제된 '화학반응의 양적 관계' 문제 풀이 여부 42
〈표 16〉 교사가 수능 문제 풀이 지도를 하는 이유 43
〈표 17〉 수능 문제 풀이 지도 방법 43
〈표 18〉 교사가 수능 문제 풀이 지도를 하지 않는 이유 43
〈표 19〉 '화학반응 양적 관계'에 관한 수능 문제 풀이 지도에 대한 교사의 갈등 44
〈표 20〉 '화학반응 양적 관계' 수능 문제 풀이 지도에 대한 교사의 갈등 해결 방법 47
〈표 21〉 수능에 출제된 '화학반응 양적 관계' 문항의 문제점 49
〈표 22〉 '화학반응 양적 관계' 수능 문제의 문제점에 대한 개선 방안 53
〈그림 1〉 교과서 화학반응의 양적 관계 예시1 15
〈그림 2〉 '화학반응의 양적 관계' 목표에 관한 교과서 내용 16
〈그림 3〉 교과서 화학반응의 양적 관계 예시 2 16
〈그림 4〉 2018학년도 수능 화학I 17번 문항 17
〈그림 5〉 2019학년도 수능 화학I 18번 문항 18
〈그림 6〉 2020학년도 수능 화학I 19번 문항 19
〈그림 7〉 2022학년도 수능 화학I 19번 문항 20
〈그림 8〉 연구 절차 2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