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요약
목차
I.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0
II. 이론적 배경 13
1. 저출산·고령화 현상 13
1) 한국 사회의 저출산·고령화 현상 13
2) 저출산·고령화 현상을 바라보는 관점 16
2. 사회과 교육과정에서의 저출산·고령화 현상 22
1) 사회과 교육과정과 저출산·고령화 현상 22
2) 통합사회 교과목의 저출산·고령화 현상 24
3. 선행연구 고찰 27
III. 연구 방법 31
1. 분석 기준 31
2. 분석 대상 34
IV. 교과서 내용 분석 36
1. 저출산·고령화 현상의 사회적 차원과 개인적 차원 36
1) 사회적 차원 36
2) 개인적 차원 40
2. 저출산·고령화 현상의 객관적 차원과 주관적 차원 42
1) 객관적 차원 43
2) 주관적 차원 47
3. 저출산·고령화 현상의 부정적 측면과 긍정적 측면 48
1) 부정적 측면 49
2) 긍정적 측면 53
4. 분석 결과 논의 54
V. 결론 57
1. 연구 결과 요약 57
2. 한계 및 시사점 58
참고문헌 60
Abstract 63
〈표 1〉 인구 교육의 단계 26
〈표 2〉 교과서 내용 분석 틀 33
〈표 3〉 2015 개정 사회과 교육과정에 따른 〈통합사회〉 교과서 목록 35
〈표 4〉 통합사회 교과서에 나타난 저출산·고령화 현상의 사회적 차원과 개인적 차원 36
〈표 5〉 통합사회 교과서에 나타난 저출산·고령화 현상의 객관적 차원과 주관적 차원 43
〈표 6〉 통합사회 교과서에 나타난 저출산·고령화 현상의 사회적 차원과 개인적 차원 49
〈그림 1〉 합계출산율 통계 14
〈그림 2〉 노령화지수 통계 15
〈그림 3〉 A 교과서에 나타난 양성평등과 지속 가능한 성장 자료 38
〈그림 4〉 E 교과서에 나타난 인구 정책 44
〈그림 5〉 E 교과서에 나타난 우리나라의 인구 정책 변화 44
〈그림 6〉 B 교과서에 나타난 저출산·고령화 현상의 해결방안 45
〈그림 7〉 A 교과서의 합계출산율 자료[원문불량;p.37] 46
〈그림 8〉 E 교과서의 잠재 성장률 자료 46
〈그림 9〉 D 교과서의 계층별 인구 비율 변화 자료 4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