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의 목적은 특성화고 학생들의 학교 만족도 제고 방안을 모색하고, 특성화고 교육 운영을 위한 기초자료를 제공하는 데 있다. 이를 위한 연구 문제는 특성화고 학생들이 인식하는 전공과 적성 일치, 학교 특성·문화, 학교 시설, 학교 만족도의 수준, 배경 변인에 따른 전공과 적성 일치, 학교 특성·문화, 학교시설, 학교 만족도의 차이, 전공과 적성 일치, 학교 특성·문화, 학교 시설이 학교 만족도에 미치는 영향력을 분석하는 것이다.
연구 문제 해결을 위해 문헌 연구 및 직업교육 관련 연구 경험이 있는 박사학위 소지자 2명의 전문가 검토를 통하여 설문지를 개발하였다. 설문 조사는 2021년 기준 전국의 특성화고 3학년 학생들을 대상으로 1,240부를 수집하였으며, 분석한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특성화고 학생들이 인식하는 전공과 적성 일치는 3.54점, 학교 특성·문화는 3.70점, 학교 시설은 3.75점, 학교 만족도는 3.63점으로 모두 보통(3점)보다 약간 높게 나타났다. 특성화고 학생들의 전공과 적성이 맞지 않은 이유는 '내가 공부하려던 전공과 실제 공부하는 내용이 달라서'이며, 학교생활에 전반적으로 만족하지 못하는 이유는 '학교생활 규정 및 규칙이 엄격해서'이며, 수업(보통교과, 전문교과)에 만족하지 못하는 이유는 '선생님이 해당 교과의 내용에 대한 전문성이 부족해서'인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특성화고 학생들이 인식하는 전공과 적성 일치, 학교 특성·문화, 학교시설, 학교 만족도는 성별, 학급 수에 따른 차이는 없었다. 소재지는 모든 영역에서 유의미한 차이를 보였다. 학교 설립 형태는 학교 특성·문화를 제외한 나머지 영역에 유의미한 차이를 보였다. 전공 계열은 전공과 적성 일치를 제외하고 나머지 영역에 유의미한 차이를 보였다.
셋째, 특성화고 학생들의 학교 만족도는 전공과 적성 일치와 r=0.527, 학교 특성·문화와 r=0.709, 학교 시설과 r=0.710으로 높은 상관관계를 보였다. 특성화고 학생들이 인식하는 전공과 적성 일치는 학교 만족도에 27.8%, 학교 특성·문화는 학교 만족도에 50.2%, 학교 시설은 학교 만족도에 50.5%의 설명력을 보였다. 변인들이 학교 만족도에 미치는 상대적 영향력은 학교 시설(β=0.344), 학교 특성·문화(β=0.343), 전공과 적성 일치(β=0.268) 순으로 나타났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