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초록 7
Ⅰ. 서론 9
1. 연구의 필요성 9
2. 연구의 목적 11
Ⅱ. 이론적 배경 12
1. 인공지능 윤리 12
2. 2015 개정 교육과정 내 인공지능 윤리교육 13
2.1. 실과(기술·가정) 및 정보과 교육과정 13
2.2. 도덕과 및 윤리과 교육과정 14
2.3. 정보 윤리와 인공지능 윤리 17
3. 국내외 인공지능 윤리 원칙 분석 17
3.1. 국내 인공지능 윤리원칙 비교 17
3.2. 학계 및 국제기구별 인공지능 윤리 체계 비교 19
4. 한스 요나스(Hans Jonas)의 책임윤리 21
4.1. 개요 21
4.2. 책임윤리 22
4.3. 공포의 발견술 24
5. 백워드 설계 모형 25
5.1. 백워드 설계 모형의 1단계: 목표 확인 26
5.2. 백워드 설계 모형의 2단계: 평가 계획 27
5.3. 백워드 설계 모형의 3단계: 학습 활동 계획 27
5.4. 백워드 디자인을 위해 고려해야 할 질문 28
Ⅲ. 연구 방법 29
1. 연구 대상 29
2. 연구 절차 29
3. 연구 설계 30
4. 연구 도구 30
Ⅳ. 교육 프로그램 개발 34
1. 프로그램 개발 방향 34
2. 프로그램 개발 절차 35
3. 백워드 디자인에 따른 교육 프로그램 설계 36
3.1. 바라는 결과 확인하기 36
3.2. 수용할 수 있는 배움의 증거 결정하기 39
3.3. 학습 경험 및 교수학습 설계 41
Ⅴ. 프로그램 적용 결과 44
1. 교육 프로그램의 적용 44
2. 적용 결과 분석 46
2.1. 정량적 분석 46
2.2. 정성적 분석 50
Ⅵ. 결론 및 제언 56
1. 결론 56
2. 제언 57
참고문헌 59
부록 6
〈부록 1〉 설문지 62
〈부록 2〉 교수학습과정안 65
〈부록 3〉 활동지 70
Abstract 76
〈표 1〉 인공지능 윤리의 개념 정의 12
〈표 2〉 2015 실과(기술·가정) 및 정보과 교육과정 내 윤리 관련 내용체계표 13
〈표 3〉 2015 실과(기술·가정) 및 정보과 교육과정 내 윤리 관련 성취기준 14
〈표 4〉 2015 도덕과 및 윤리과 교육과정 내 정보 및 과학기술 윤리 관련 내용 체계 15
〈표 5〉 2015 도덕과 및 윤리과 교육과정 내 정보 및 과학기술 윤리 관련 성취기준 16
〈표 6〉 교육분야 인공지능 윤리원칙 개요 18
〈표 7〉 국내 인공지능 윤리원칙 19
〈표 8〉 국제 인공지능 윤리원칙 20
〈표 9〉 한스 요나스의 책임의 분류 23
〈표 10〉 한스 요나스 윤리학의 윤리교육에의 적용 원리 25
〈표 11〉 백워드 설계 단계 26
〈표 12〉 백워드 설계 3단계에서 활용할 수 있는 WHERETO 28
〈표 13〉 1-Page Template with Design Questions for Teachers 28
〈표 14〉 연구 항목 및 기간 29
〈표 15〉 연구 설계 30
〈표 16〉 인공지능 윤리의식 검사지 문항 31
〈표 17〉 인공지능기술 윤리성 인식 척도 문항 33
〈표 18〉 교육 프로그램 개발의 주요 방향 34
〈표 19〉 백워드 설계 모형을 적용한 인공지능 윤리교육 프로그램 개발 절차 36
〈표 20〉 학생 실태 현황 및 분석 37
〈표 21〉 백워드 디자인 1단계_목표 설정 38
〈표 22〉 백워드 디자인 2단계_GRASPS 설계 39
〈표 23〉 백워드 디자인 2단계_수행 과제 제시 40
〈표 24〉 백워드 디자인 2단계_평가 루브릭 40
〈표 25〉 백워드 디자인 3단계_교수학습 설계 41
〈표 26〉 수업 차시별 활동 결과 44
〈표 27〉 인공지능 윤리의식 검사에 대한 사전, 사후 대응표본 t검정 결과 46
〈표 28〉 책임성 영역에 대한 대응표본 t검정 결과 47
〈표 29〉 안정성, 신뢰성 영역에 대한 대응표본 t검정 결과 47
〈표 30〉 차별금지, 공정성 영역에 대한 대응표본 t검정 결과 48
〈표 31〉 고용 영역에 대한 대응표본 t검정 결과 49
〈표 32〉 허용과 한계 영역에 대한 대응표본 t검정 결과 49
〈표 33〉 투명성, 설명 가능성 영역에 대한 대응표본 t검정 결과 50
〈표 34〉 핵심 질문에 대한 학생들의 답변 빈도 52
〈표 35〉 프로그램 적용 전후 학생들의 생각의 변화 53
〈표 36〉 인공지 윤리원칙 만들기 학생 활동 결과물 5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