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Ⅰ. 서론 8
1. 연구의 목적 및 필요성 8
2. 연구사 검토 13
3. 연구 방법 20
Ⅱ. 이론적 배경 23
1. 교육과 메타버스의 상관성 23
2. 메타버스 소설교육의 필요성 28
3. 2015 개정 교육과정에서의 〈소나기〉 교육 현황 40
Ⅲ. 메타버스 활용방안 46
1. 소설교육을 위한 메타버스 플랫폼 '제페토' 46
2. 제페토를 활용한 〈소나기〉 교육 방법 55
1) 제페토 월드를 이용해 상징을 '공간'으로 들여다보기 55
2) 제페토 SNS를 이용해서 상징을 '시점'으로 들여다보기 62
Ⅳ. 메타버스를 이용한 〈소나기〉 수업의 활용과 실제 70
1. 〈소나기〉 수업 설계 70
2. 〈소나기〉 교수-학습 지도안 74
3. 수업의 활용 가능성과 기대 효과 88
Ⅴ. 결론 92
참고문헌 95
Abstract 99
부록 102
〈표 1〉 메타버스의 유형 24
〈표 2〉 메타버스의 교육적 특성 29
〈표 3〉 2015 개정 교육과정의 문학 영역 성취기준 30
〈표 4〉 메타버스의 교육적 특성과 메타버스의 소설교육 특성 36
〈표 5〉 2015 개정 문학교육의 핵심 개념 37
〈표 6〉 중학교 문학교육의 핵심 개념 38
〈표 7〉 2015 개정 중학교 국어 교과서 40
〈표 8〉 교과서 도움말 42
〈표 9〉 단원 지도 계획 71
〈표 10〉 1차시 수업 지도안 74
〈표 11〉 2차시 수업 지도안 76
〈표 12〉 3차시 수업 지도안 80
〈표 13〉 4차시 수업 지도안 83
〈표 14〉 5차시 수업 지도안 86
〈그림 1〉 증강현실을 이용한 디지털 교과서 24
〈그림 2〉 라이프로깅을 이용한 클래스팅 25
〈그림 3〉 구글어스를 이용한 사회 수업 26
〈그림 4〉 가상 세계를 이용한 문화유산 체험 27
〈그림 5〉 제페토 46
〈그림 6〉 AR 아바타의 모습 47
〈그림 7〉 제페토 월드 '힐링동산'의 반가사유상 48
〈그림 8〉 제페토 월드 '버츄얼 미술관' 아바타를 통해 명화를 감상하고, 사진도 찍을 수 있다. 49
〈그림 9〉 제페토 스튜디오의 의상 제작 템플릿 50
〈그림 10〉 제페토 빌드잇 첫 화면 51
〈그림 11〉 제페토 빌드잇의 plain은 지형만 나온다. 왼쪽의 오브젝트 카테고리에서 아이템을 지형에 옮기면 된다. 51
〈그림 12〉 제페토에서 아바타를 꾸미는 장면. 얼굴 형태와 눈, 코, 입, 머리 모양뿐만 아니라,... 53
〈그림 13〉 제페토 내의 SNS. 왼쪽은 인기 유저들의 피드이고, 오른쪽은 그중에 한 유저의 피드이다.... 54
〈그림 14〉 제페토 월드에서 재현한 개울가 징검다리 58
〈그림 15〉 제페토 월드에서 재현한 논 사잇길 59
〈그림 16〉 제페토 월드에서 재현한 수숫단 60
〈그림 17〉 제페토 월드에서 재현한 소년의 방 61
〈그림 18〉 제페토 SNS에서 재현한 소녀와 소년의 피드(조약돌1) 65
〈그림 19〉 제페토 SNS에서 재현한 소년의 피드(대추,호두) 66
〈그림 20〉 제페토 SNS에서 재현한 소년의 피드(소나기, 조약돌2) 6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