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국문 초록 14
Ⅰ. 서론 18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8
2. 연구내용 21
Ⅱ. 이론적 배경 22
1. 증강현실(Augmented Reality) 22
1) 증강현실 정의 22
2) 증강현실 기술 활용분야 27
3) 증강현실 시장 현황 29
4) 증강현실 적용 애플리케이션 30
2. 뷰티필터 36
1) 뷰티필터 정의 36
2) 뷰티필터 적용 애플리케이션 38
3) 뷰티필터 서비스기능 43
3. 사용자 태도 49
1) 태도의 정의 49
2) 태도의 특징 50
3) 태도의 기능 51
4) 태도의 구성 요소 52
Ⅲ. 연구 방법 및 절차 55
1. 연구 모형 및 연구문제 55
1) 연구모형 55
2) 연구문제 56
2. 연구대상 및 자료수집 58
3. 측정도구 및 분석방법 59
1) 설문지의 구성 59
2) 분석방법 62
Ⅳ. 연구 결과 63
1. 조사대상의 인구통계학적 특성 분석 63
2. 증강현실 기반 뷰티필터 서비스기능 사용실태 65
3. 증강현실 기반 뷰티필터 서비스기능에 따른 사용자태도의 차이 69
4. 증강현실 기반 뷰티필터 서비스기능과 인구통계학적 특성에 따른 사용자태도 72
5. 증강현실 기반 뷰티필터 서비스기능과 사용실태에 따른 사용자태도 85
5-1. 증강현실 기반 뷰티필터 서비스기능과 사용기간에 따른 사용자태도 85
5-2. 증강현실 기반 뷰티필터 서비스기능과 사용횟수에 따른 사용자태도의 차이 93
5-3. 증강현실 기반 뷰티필터 서비스기능과 1회 평균 이용시간에 따른 사용자태도 101
5-4. 증강현실 기반 뷰티필터 서비스기능과 고려사항에 따른 사용자태도 109
5-5. 증강현실 기반 뷰티필터 서비스기능과 정보습득방법에 따른 사용자태도 117
5-6. 증강현실 기반 뷰티필터 서비스기능과 보완점에 따른 사용자태도 125
Ⅴ. 결론 133
참고문헌 136
부록 142
ABSTRACT 151
〈표 1〉 증강현실 특성의 정의 26
〈표 2〉 애플리케이션 별 뷰티필터 서비스기능 44
〈표 3〉 연구절차 58
〈표 4〉 측정도구 구성 61
〈표 5〉 사용자태도 설문 구성 61
〈표 6〉 조사대상의 인구통계학적 특성 64
〈표 7〉 증강현실 기반 뷰티필터 서비스기능 사용실태 67
〈표 8〉 연령대별 사용하는 애플리케이션 68
〈표 9〉 사용자태도 척도의 신뢰성 검정 69
〈표 10〉 증강현실 기반 뷰티필터 서비스기능에 따른 사용자태도의 차이 71
〈표 11〉 증강현실 기반 뷰티필터 서비스기능과 연령대에 따른 사용자태도의 차이 73
〈표 12〉 연령대에 따른 '몰입감'과 '지속사용의도'의 차이 74
〈표 13〉 '증강현실 기반 뷰티필터 서비스기능(A) x 연령대(B)'의 만족감평균 75
〈표 14〉 증강현실 기반 뷰티필터 서비스기능과 직업에 따른 사용자태도의 차이 78
〈표 15〉 '증강현실 기반 뷰티필터 서비스기능(A) x 직업(B)'의 몰입감 평균 79
〈표 16〉 '증강현실 기반 뷰티필터 서비스기능(A) x 직업(B)'의 만족감 평균 80
〈표 17〉 '증강현실 기반 뷰티필터 서비스기능(A) x 직업(B)'의 지속사용의도 평균 81
〈표 18〉 증강현실 기반 뷰티필터 서비스기능과 사용기간에 따른 사용자태도의 차이 86
〈표 19〉 '증강현실 기반 뷰티필터 서비스기능(A) x 사용기간(B)' 몰입감 평균 87
〈표 20〉 '증강현실 기반 뷰티필터 서비스기능(A) x 사용기간(B)' 만족감 평균 88
〈표 21〉 '증강현실 기반 뷰티필터 서비스기능(A) x 사용기간(B)'지속사용의도 평균 89
〈표 22〉 증강현실 기반 뷰티필터 서비스기능과 사용횟수에 따른 사용자태도의 차이 94
〈표 23〉 '증강현실 기반 뷰티필터 서비스기능(A) x 사용횟수(B)' 몰입감 평균 95
〈표 24〉 '증강현실 기반 뷰티필터 서비스기능(A) x 사용횟수(B)' 만족감 평균 96
〈표 25〉 '증강현실 기반 뷰티필터 서비스기능(A) x 사용횟수(B)' 지속사용의도 평균 97
〈표 26〉 증강현실 기반 뷰티필터 서비스기능과 이용시간에 따른 사용자태도의 차이 102
〈표 27〉 '증강현실 기반 뷰티필터 서비스기능(A) x 이용시간(B)' 몰입감 평균 103
〈표 28〉 '증강현실 기반 뷰티필터 서비스기능(A) x 이용시간(B)' 만족감 평균 104
〈표 29〉 '증강현실 기반 뷰티필터 서비스기능(A) x 이용시간(B)'지속사용의도 평균 105
〈표 30〉 증강현실 기반 뷰티필터 서비스기능과 고려사항에 따른 사용자태도의 차이 110
〈표 31〉 '증강현실 기반 뷰티필터 서비스기능(A) x 고려사항(B)'몰입감 평균 111
〈표 32〉 '증강현실 기반 뷰티필터 서비스기능(A) x 고려사항(B)'만족감 평균 112
〈표 33〉 '증강현실 기반 뷰티필터 서비스기능(A) x 고려사항(B)'지속사용의도 평균 113
〈표 34〉 증강현실 기반 뷰티필터 서비스기능과 정보습득방법에 따른 사용자태도의 차이 118
〈표 35〉 '증강현실 기반 뷰티필터 서비스기능(A) x 고려사항(B)'몰입감 평균 119
〈표 36〉 '증강현실 기반 뷰티필터 서비스기능(A) x 고려사항(B)'만족감 평균 120
〈표 37〉 '증강현실 기반 뷰티필터 서비스기능(A) x 정보원(B)'지속사용의도 평균 121
〈표 38〉 증강현실 기반 뷰티필터 서비스기능과 보완점에 따른 사용자태도의 차이 126
〈표 39〉 '증강현실 기반 뷰티필터 서비스기능(A) x 보완점(B)'의 몰입감 평균 127
〈표 40〉 '증강현실 기반 뷰티필터 서비스기능(A) x 보완점(B)'의 만족감 평균 128
〈표 41〉 '증강현실 기반 뷰티필터 서비스기능(A) x 보완점(B)'의 지속사용의도 평균 129
(그림 1) 로널드 아즈마(Ronald Azuma) 증강현실 3가지 요소 23
(그림 2) 폴 밀그램(Paul Milgram) 실제 환경과 가상환경 사이의 증강현실 24
(그림 3) AR·VR C-P-N-D 생태계 27
(그림 4) 전 세계 증강현실(AR) 시장규모 29
(그림 5) Pokemon GO APP 31
(그림 6) RoomCo & IKEA Place APP 32
(그림 7) GUCCI & Lologem APP 33
(그림 8) 글라스매치 APP 34
(그림 9) XR MUSEUM APP 35
(그림 10) Instagram 아이콘/GUI화면 38
(그림 11) SNOW 아이콘/GUI화면 39
(그림 12) SODA 아이콘/GUI화면ㅇ 40
(그림 13) Ulike 아이콘/GUI화면 41
(그림 14) Facetune 아이콘/GUI화면 42
(그림 15) 스티커 적용사진 45
(그림 16) 얼굴전체형태변형 적용사진 45
(그림 17) 부분형태변형 적용사진 46
(그림 18) 색상/조명 적용사진 46
(그림 19) 포즈추천 적용사진 47
(그림 20) 캐릭터변형 적용사진 47
(그림 21) 퍼스널컬러 진단 후 추천 필터 48
(그림 22) 태도의 다차원적 견해 (Tripartite view of attitude) 53
(그림 23) 태도의 단 일차원적 견해 (Unidimensionalist view of attitude) 54
(그림 24) 연구모형 55
(그림 25) '만족감' : 증강현실 기반 뷰티필터 서비스기능(A)과 연령대(B)의 상호작용 효과 76
(그림 26) 증강현실 기반 뷰티필터 서비스기능과 직업에 따른 '몰입감'의 차이 82
(그림 27) 증강현실 기반 뷰티필터 서비스기능과 직업에 따른 '만족감'의 차이 83
(그림 28) 증강현실 기반 뷰티필터 서비스기능과 직업에 따른 '지속사용의도'의 차이 84
(그림 29) 증강현실 기반 뷰티필터 서비스기능과 사용기간에 따른 '몰입감'의 차이 90
(그림 30) 증강현실 기반 뷰티필터 서비스기능과 사용기간에 따른 '만족감'의 차이 91
(그림 31) 증강현실 기반 뷰티필터 서비스기능과 사용기간에 따른 '지속사용의도'의 차이 92
(그림 32) 증강현실 기반 뷰티필터 서비스기능과 사용횟수에 따른 '몰입감'의 차이 98
(그림 33) 증강현실 기반 뷰티필터 서비스기능과 사용횟수에 따른 '만족감'의 차이 99
(그림 34) 증강현실 기반 뷰티필터 서비스기능과 사용횟수에 따른 '지속사용의도'의 차이 100
(그림 35) 증강현실 기반 뷰티필터 서비스기능과 이용시간에 따른 '몰입감'의 차이 106
(그림 36) 증강현실 기반 뷰티필터 서비스기능과 이용시간에 따른 '만족감'의 차이 107
(그림 37) 증강현실 기반 뷰티필터 서비스기능과 이용시간에 따른 '지속사용의도'의 차이 108
(그림 38) 증강현실 기반 뷰티필터 서비스기능과 고려사항에 따른 '몰입감'의 차이 114
(그림 39) 증강현실 기반 뷰티필터 서비스기능과 고려사항에 따른 '만족감'의 차이 115
(그림 40) 증강현실 기반 뷰티필터 서비스기능과 고려사항에 따른 '지속사용의도'의 차이 116
(그림 41) 증강현실 기반 뷰티필터 서비스기능과 정보습득방법에 따른 '몰입감'의 차이 122
(그림 42) 증강현실 기반 뷰티필터 서비스기능과 정보습득방법에 따른 '만족감'의 차이 123
(그림 43) 증강현실 기반 뷰티필터 서비스기능과 정보습득방법에 따른 '지속사용의도'의 차이 124
(그림 44) 증강현실 기반 뷰티필터 서비스기능과 보완점에 따른 '몰입감'의 차이 130
(그림 45) 증강현실 기반 뷰티필터 서비스기능과 보완점에 따른 '만족감'의 차이 131
(그림 46) 증강현실 기반 뷰티필터 서비스기능과 보완점에 따른 '지속사용의도'의 차이 13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