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국문 요약 13
Ⅰ. 서론 16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6
2. 연구의 내용 19
3. 용어의 정의 20
1) 비건 화장품 20
2) 소비가치 21
3) 제품태도 21
4) 구매의도 22
5) SNS 콘텐츠 유형 23
Ⅱ. 이론적 배경 24
1. 비건 화장품 24
1) 비건 화장품의 개념 및 정의 24
2) 비건 인증기관 30
3) 비건 화장품 시장 현황 36
4) 비건 화장품 선행연구 40
2. 소비가치 44
3. 제품태도 49
4. 구매의도 52
5. SNS 콘텐츠 유형 54
1) SNS 정의 및 특성 54
2) SNS 이용행태 56
3) 화장품 관련 비건 콘텐츠 유형 60
Ⅲ. 연구 방법 65
1. 연구모형 및 연구문제 65
1) 연구모형 65
2) 연구문제 65
2. 측정도구 및 자료수집 방법 67
1) 설문지의 구성 67
2) 연구대상 및 자료수집 71
3. 분석방법 71
Ⅳ. 연구 결과 72
1. 연구대상의 일반적 특성 72
1) 인구통계학적 특성 72
2) 비건 화장품 구입제품유형 75
2. 연구변수들의 하위차원 80
1) 화장품 소비자의 소비가치의 차원 80
2) 비건 콘텐츠 유형의 차원 83
3) 비건 화장품 제품태도의 차원 85
4) 구매의도의 차원 86
3. 화장품 소비자의 소비가치가 비건 화장품 제품태도와 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 87
1) 화장품 소비자의 소비가치가 비건 화장품 제품태도에 미치는 영향 87
2) 화장품 소비자의 소비가치가 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 88
3) 비건 화장품 제품태도가 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 89
4. 화장품 소비자의 소비가치가 비건 화장품 제품태도에 미치는 영향에 있어서 비건 콘텐츠 유형의 조절 효과 91
1) 화장품 소비자의 소비가치가 비건 화장품 제품태도에 미치는 영향에 있어 인증형 요인의 조절효과 91
2) 화장품 소비자의 소비가치가 비건 화장품 제품태도에 미치는 영향에 있어 공익형 요인의 조절효과 94
3) 화장품 소비자의 소비가치가 비건 화장품 제품태도에 미치는 영향에 있어 홍보형 요인의 조절효과 97
Ⅴ. 결론 100
참고문헌 103
부록 111
부록 1. 그림출처 112
부록 2. 설문지 113
ABSTRACT 121
〈표 1〉 비건 화장품 정의 26
〈표 2〉 유기농 화장품, 천연화장품, 비건 화장품 차이 28
〈표 3〉 비건 인증마크 30
〈표 4〉 크루얼티프리 인증마크 32
〈표 5〉 기관별 크루얼티프리 인증 기준 비교 33
〈표 6〉 비건, 크루얼티프리 인증 기준 35
〈표 7〉 비건 화장품 선행연구 43
〈표 8〉 Holbrook 소비자 가치 유형 분류 45
〈표 9〉 Sheth의 소비가치 구성 47
〈표 10〉 Holbrook과 Sheth의 소비가치 유형 비교 48
〈표 11〉 제품태도 정의 50
〈표 12〉 구매의도 정의 52
〈표 13〉 SNS 콘텐츠 특성 54
〈표 14〉 설문지 구성 70
〈표 15〉 인구통계학적 특성 74
〈표 16〉 성별 구입한 비건 화장품 76
〈표 17〉 연령대별 구입한 비건 화장품 78
〈표 18〉 화장품 소비자의 소비가치의 차원 82
〈표 19〉 비건 콘텐츠 유형의 차원 84
〈표 20〉 비건 화장품 태도의 차원 85
〈표 21〉 구매의도의 차원 86
〈표 22〉 화장품 소비자의 소비가치가 비건 화장품 제품태도에 미치는 영향 87
〈표 23〉 화장품 소비자의 소비가치가 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 89
〈표 24〉 비건 화장품 제품태도가 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 90
〈표 25〉 화장품 소비자의 소비가치가 비건 화장품 제품태도에 미치는 영향에 있어 인증형 요인의 조절효과 93
〈표 26〉 화장품 소비자의 소비가치가 비건 화장품 태도에 미치는 영향에 있어 공익형 요인의 조절효과 96
〈표 27〉 화장품 소비자의 소비가치가 비건 화장품 제품태도에 미치는 영향에 있어 홍보형 요인의 조절효과 99
(그림 1) '비건' 관련 주요 연관어 증감 추이 25
(그림 2) 비건 화장품 브랜드평판 분석(2022) 38
(그림 3) SNS 이용 빈도 57
(그림 4) 인스타그램 이용 이유 58
(그림 5) 인스타그램 광고 클릭 경험 여부 58
(그림 6) 인스타그램 광고를 통한 상품 구매 여부 58
(그림 7) 유튜브 이용 이유 59
(그림 8) 유튜브 주 시청 동영상의 주제 59
(그림 9) 동물실험 영상 콘텐츠 60
(그림 10) 비건화장품 광고 영상 콘텐츠 61
(그림 11) 비건 화장품 브랜드 '어뮤즈' 62
(그림 12) 비건 화장품 브랜드 '디어달리아' 62
(그림 13) 비건 화장품 브랜드 '베이지크' 63
(그림 14) 비건 화장품 브랜드 '어뮤즈' 64
(그림 15) 올리브영 비건뷰티 64
(그림 16) 연구모형 65
(그림 17) 비건 화장품 예시 69
(그림 18) 비건 콘텐츠 예시 6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