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국문 요약
목차
제1장 서론 15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5
2. 연구의 내용 및 방법 18
제2장 이론적 배경 20
1. 바버샵 20
1) 바버샵의 개념 20
2) 바버샵 현황 22
2. 서비스 품질 24
1) 서비스 품질의 개념 24
2) 서비스 품질의 특성 26
3) 서비스 품질의 구성요인 및 측정 28
3. 고객만족도 36
1) 고객 만족의 개념 36
2) 고객 만족에 관한 선행 연구 38
3) 고객만족도의 결정요인 39
4. 재방문 의도 40
1) 재방문 의도의 정의 40
5. 신뢰도 41
1) 신뢰도의 개념 41
2) 신뢰도의 유형 43
제3장 연구방법 44
1. 연구모형 및 가설설정 44
1) 연구모형 44
2) 가설설정 45
2. 조사 대상 및 분석 49
1) 변수의 조작적 정의와 측정항목 도출 49
2) 조사대상자 51
3) 분석방법 및 절차 52
제4장 연구결과 및 고찰 53
1. 조사대상자의 인구통계학적 특성 53
2. 측정도구의 타당성 검증 55
1) 바버샵 서비스 품질의 탐색적 요인분석 55
2) 고객만족도, 바버샵신뢰도, 재방문 의도의 타당성과 신뢰도 58
3) 바버샵 서비스 품질이 고객 만족도에 미치는 영향 60
4) 바버샵 서비스 품질이 바버샵 신뢰도에 미치는 영향 61
5) 바버샵 서비스 품질이 재방문 의도에 미치는 영향 62
6) 고객 만족도와 바버샵 신뢰도가 재방문 의도에 미치는 영향 63
제5장 결론 64
1. 연구 결과 요약 64
2. 시사점 66
3. 한계점 및 제언 68
참고문헌 69
부록 76
ABSTRACT 82
〈표 1〉 PZB의 개정된 SERVQUAL 모형의 서비스 품질 구성차원 29
〈표 2〉 서비스 품질의 결정요인 31
〈표 3〉 조작적 정의 및 측정항목 49
〈표 4〉 연구절차 51
〈표 5〉 인구통계학적 특성 54
〈표 6〉 바법샵 서비스 품질의 타당성과 신뢰도 56
〈표 7〉 고객만족도, 바버샵 신뢰도, 재방문 의도의 타당성과 신뢰도 59
〈표 8〉 바버샵 서비스 품질이 고객 만족도에 미치는 영향 60
〈표 9〉 바버샵 서비스 품질이 바버샵 신뢰도에 미치는 영향 61
〈표 10〉 바버샵 서비스 품질이 재방문 의도에 미치는 영향 62
〈표 11〉 고객 만족도와 바버샵 신뢰도가 재방문 의도에 미치는 영향 63
(그림 1) 한국산업인력공단에서 실시한 2016년에서 2020년 이용사자격시험 현황 통계 (2021.08.12.) 16
(그림 2) 연구모형 4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