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에는 아름답고 건강한 삶에 대한 욕구가 증가함에 따라 미용 산업의 발전이 나날이 향상되고 OTT(Over The Top)의 진입장벽이 낮아져 소비자의 수준이 높아지며 차별화된 서비스에 대한 갈망이 나날이 늘어가고 있다. 미용 서비스 산업은 타 서비스 산업에 비해 소비자와의 직접적인 접촉과 장기적인 대면을 통해 상품과 서비스를 제공하기 때문에 미용종사자들의 비중이 커 인적자원이 강조되는 특성이 있으며, 이로 인해 미용종사자의 안정된 정서에 대한 중요성이 대두되고 있는 실정이다.
본 연구는 미용종사자의 심리적 안녕감과 서비스품질이 조직몰입과 직무성과에 미치는 영향을 연구함으로써 전문적인 경영성과 창출을 위한 방향성을 제시하고자 한다.
본 연구의 조사대상은 서울, 경기, 인천 지역의 미용 서비스 산업에 종사하고 있는 20대에서 50대 남녀를 대상으로, 자기기입식 설문지법을 통해 자료수집을 진행하였고, 총 311부가 최종적인 분석자료로 사용되었다. 수집된 자료는 SPSS 22.0 프로그램을 활용하여 빈도분석, 요인분석, 기술통계분석, 신뢰도분석, 독립표본 T-test, 일원변량분석, 사후검증 Duncan test, Pearson 상관관계분석, 회귀분석(변수 투입 방법은 단계적 방법을 사용)이 실시되었으며, 그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미용종사자의 일반적 특성과 근무특성을 빈도분석한 결과, 성별은 '여성', 연령은 '20대', 결혼 여부는 '미혼', 학력은 '전문대(2년제) 졸업/재학', 월 소득은 '200만 원에서 299만 원', 미용 경력은 '3년 이상 6년 미만', 직위는 '초급 디자이너', 근무지 형태는 '5인 이상 프랜차이즈 샵', 월 휴무는 '4일에서 5일 이하', 1일 근무시간은 '8시간에서 10시간 미만'이 가장 높게 나타났다.
둘째, 심리적 안녕감, 서비스품질, 조직몰입, 직무성과의 요인분석과 신뢰도분석한 결과, 심리적 안녕감은 '자율성', '환경에 대한 통제력', '긍정적 대인관계', '자아수용', '삶의 목적', '개인적 성장' 6개의 요인, 서비스품질은 '공감성', '유형성', '신뢰성', '확신성', '응답성' 5개의 요인, 조직몰입은 '지속적 몰입', '정서적 몰입', 2개의 요인, 직무성과는 '인적 요인', '물리적 요인' 2개의 요인으로 도출되었다.
셋째, 일반적 특성에 따른 심리적 안녕감, 서비스품질, 조직몰입, 직무성과의 차이에 대한 분석한 결과, 부분적으로 유의미한 차이를 보였다.
넷째, 심리적 안녕감, 서비스품질, 조직몰입, 직무성과의 상관관계에 대한 분석한 결과, 부분적으로 상관관계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다섯째, 심리적 안녕감이 조직몰입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한 결과, 부분적으로 유의미하게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여섯째, 심리적 안녕감이 직무성과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한 결과, 부분적으로 유의미하게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일곱째, 서비스품질이 조직몰입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한 결과, 부분적으로 유의미하게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여덟째, 서비스품질이 직무성과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한 결과, 부분적으로 유의미하게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아홉째, 조직몰입이 직무성과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한 결과, 모두 유의미하게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는 미용종사자들의 심리적 안녕감과 서비스품질 및 조직몰입과 직무성과에 관한 연구를 통해, 학문적으로 관련성을 규명하고, 이에 따라 경영성과 및 미용 산업 성장에 기여할 수 있는 효율적이고 실증적인 자료를 제공하고자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