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용 산업은 직무종사자와 고객의 직접적인 대면을 통해 이루어지는 필수 대면 형 서비스산업으로, 직무종사자의 갈등관리를 통해 직무성과를 증진시킬 수 있고, 직무스트레스와 이직의도를 감소시킴으로써 미용 서비스의 질적 향상과 고객만족도 증가를 통한 긍정적 효과를 도모할 수 있다.
이에 본 연구는 미용실 구성원 간 효율적인 갈등관리 방안을 통해 직무성과를 높이고, 직무스트레스, 이직의도 해소 방안을 제시하는 데 초점을 두고 진행되었다. 향후 서비스산업의 한 축이라 할 수 있는 미용 산업 내 종사자들 간 갈등관리에 대한 기초자료의 제시를 통해 미용실 구성원들의 직업 만족도 향상과 이직률 감소에 이바지하여 안정적인 산업환경을 조성하는 데 그 목적이 있다.
본 연구의 조사대상자는 서울, 경기지역에 근무하는 미용실 구성원들로 자기 기재방법 설문 지법을 통해 212부의 설문지가 최종 분석 자료로 사용되었다. 이후, 데이터 코딩(data coding)과 데이터 클리닝(data cleaning) 과정을 거쳐, SPSS v. 21.0 통계 패키지 프로그램을 사용하여 빈도분석, t-test 및 일원 변량분석, 탐색적 요인분석, 주성 분 법 베리멕스 회전을 사용하였다.
연구결과 미용실 구성원의 갈등관리와 직무스트레스, 이직의도 요인분석 결과 갈등은 '보상갈등', '역할불만족', '대인관계갈등', '업무지원갈등', '의사소통장애' 다섯 가지 요인으로 도출되었고, 갈등관리는 업무수행', '협의', '회피', '수용', '타협', '권한행사'와 같이 여섯 가지 요인으로 도출되었다. 직무스트레스와 이직의도는 단일 차원의 요인으로 도출되는 결과를 보였다.
둘째, 미용실 구성원의 직무스트레스가 이직의도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본 결과, 직무스트레스는 이직 의도에 정(+)의 영향이 나타났고,
직무스트레스는 갈등의 하위요인 보상갈등, 역할불만족, 대인관계갈등, 업무지원갈등, 의사소통장애에 정(+)의 영향이 나타났으며,
직무스트레스는 갈등관리의 하위요인별 업무수행에 유의미한 영향을 미치지 않았으나, 협의 권한행사에서 정(+)의 영향을 보였다.
이는 미용실 구성원의 직무스트레스는 이직의도와 갈등에 영향을 미치는 것을 시사하며 미용실 구성원의 직무스트레스와 갈등관리를 통해 이직의도와 구성원들 간 갈등을 감소시켜 직무성과 향상과 긍정적 반응을 끌어낼 수 있으리라 사료된다.
또한, 미용서비스 산업은 인력이 주가 되는 산업으로 비대면 시대 필수 대면 직종의 안정적인 인적자원의 관리 차원에서 전사적인 노력이 병행되어야 할 것이며 직무스트레스 해소와 갈등관리, 이직의도 감소를 위해 다방면으로 현실적인 방법을 모색할 필요성을 시사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