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연구의 목적은 생태 체계적 관점을 기반으로 마이스터고등학교 학생을 위한 진로 탐색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프로그램이 진로 성숙 향상에 효과가 있는지 검증하는 것이다. 연구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한 연구 과정은 다음과 같다.
첫째, 생태 체계적 관점을 기반으로 한 진로 탐색 프로그램을 개발하기 위하여 생태 체계 관점에 대한 이론과 진로 성숙의 개념을 분석하였다. 이에 기초하여 마이스터고 학생을 대상으로 진로 프로그램의 필요성 및 효과, 진로 성숙도의 요인과 진로 변인들에 대한 이론을 탐색하고 기존의 진로 탐색 프로그램을 분석하였다.
프로그램 개발에 대한 타당성을 확보하기 위해 김창대(2002)의 개발 모형 4단계를 기초로 하여 목표 수립 단계와 프로그램 구성 단계 및 예비 연구 단계, 프로그램 실시 및 개선에 대한 단계 순서와 평가단계를 거쳤다. 개발된 프로그램에 대해서는 단계별로 전문가들로부터 내용타당성에 대한 검증을 받았다. 전문가 집단은 아동·가정학 박사, 전문상담교사, 진로상담부장, 아동·가정학 슈퍼바이저 등 총 7명으로 구성하였다.
이 연구에서 개발한 프로그램 목표는 진로 성숙 과정에 어려움을 가지고 있는 마이스터고등학교 학생들의 진로 성숙도를 돕고, 학교생활 및 가정에서의 적응 수준을 높이며 부적응 양상의 심화를 예방하는 것이다.
둘째, 이 연구는 프로그램의 효과성을 검증하기 위해 U 시에 소재한 H 마이스터고등학생 2학년 30명을 대상으로 15명씩 실험집단과 통제집단으로 무선 배정하여 연구자가 프로그램을 진행하였다. 프로그램은 2022년 5월부터 3개월에 걸쳐 총 10회기를 실시하였다. 또한 마이스터고 학생들의 진로 성숙도에 미치는 효과를 검증하기 위해 생태 체계 관점 척도지 및 질문지를 사용하였다. 수집된 자료는 두 집단에 사전·사후검사를 실시하여 맨 휘트니 검정 방법(t-test의 비모수검정)과 윌콕슨 부호 순위 검정(대응 t-test의 비모수검정) 방법으로 비교·분석하였다. 그리고 진로 성숙 과정에 어려움을 가지고 있는 마이스터고 학생을 대상으로 프로그램을 진행하였기 때문에 양적으로 평가하면 발견하기 어려운 부분을 보완하였다.
참여자의 회기별 평가지 및 소감문과 진행자의 관찰 내용 및 인터뷰 질문 등으로 내용 분석을 병행하였다.
본 연구에서 얻어진 주요 결과를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첫째, 생태 체계적 관점을 기반으로 한 진로 탐색 프로그램 개발 절차와 과정은 선행연구와 요구조사에 대한 내용 분석을 통해 프로그램에 대한 개발과정을 거쳤다. 그 결과 마이스터고 학생을 대상으로 개발된 생태 체계적 관점을 기반으로 한 진로 탐색 프로그램은 개발 절차 및 과정이 타당한 것으로 확인되었다.
둘째, 프로그램 구성 내용은 준비단계 과정을 통해 가족 이해 및 자기 탐색, 진로 및 직업 이해, 또래와 학교생활, 진로와 직업탐색, 직업설계 및 진로 계획, 진로 결정 및 종결 등의 영역을 추출하여 총 10회기로 고안되었다.
셋째, 프로그램에 참여한 마이스터고 학생들은 프로그램에 참여하지 않은 마이스터고 학생들보다 진로 성숙도가 향상될 것이라는 가설이 검증되었다. 또한 이 연구에서 개발한 프로그램은 진로 성숙 과정에 어려움을 겪고 있는 마이스터고 학생들에게 취업에 대한 진로 결정 및 진로 성숙을 향상하는데 유의미하게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검증되었다.
넷째, 참여자들의 회기별 과정 평가와 소감문 및 인터뷰, 연구자가 프로그램을 진행하면서 관찰한 내용을 분석하였다. 참여자들은 회기가 늘어나면서 진로 성숙이 향상되었고, 회기별 탐색을 하면서 학업성취에 대한 욕구로 전환되었다. 프로그램에 참여한 학생들은 교우관계 및 학교생활에 대한 적응력이 향상되었고, 취업 준비에 대한 적극적인 변화를 보임으로써 진로 성숙 과정에 대한 태도에서도 효과를 준 것으로 평가되었다. 그러나 이 연구는 마이스터고 2학년 학생만을 대상으로 실시하였기 때문에 일반화하는 데 한계가 있다. 따라서 연구 결과를 바탕으로 추후 연구에서는 참여자의 다양성을 늘리기 위해 특성화 고등학교 및 일반 고등학교로 연구 대상을 확대할 필요가 있다.
본 연구에 대한 제한점 보완 및 후속 연구를 위해 다음과 같이 제언하고자 한다.
첫째, 본 연구에서 프로그램 개발을 위해 문헌 분석과 요구조사를 하였으나 각각의 개별 대상에 대한 특징을 경험적인 측면에서 파악하기에는 부족함이 있었다. 따라서 향후 연구에서는 학년 전체를 대상으로 한 요구조사도 포함할 필요가 있다.
둘째, 본 연구에서는 2학년 학생들만을 대상으로 1학기에 프로그램을 실시하였다. 하지만 향후에는 1학년 신입생을 대상으로 1학기에 프로그램을 실시하여 참여자들이 학교생활에 적응하고 자신의 진로를 탐색하는 데 도움을 주어 좀 더 구체적으로 취업과 진로에 대한 계획을 세울 수 있도록 할 필요가 있다.
이 연구에서는 마이스터고 학생을 대상으로 진로 성숙도에 영향을 미치는 개인, 또래 관계, 학교, 가정, 지역사회의 생태 체계적 관점을 기반으로 한 진로 탐색 프로그램을 개발하였다. 진로 성숙 과정에 어려움을 겪는 마이스터고 학생들을 대상으로 효과적으로 적용하고 지도할 수 있는 진로 탐색 프로그램을 제고하였다는 점에서 그 의의를 찾을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