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동차 산업에서는 환경 보호와 연비 향상을 위해 경량금속인 마그네슘 합금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으나 플라스틱, 알루미늄 합금 등 경쟁소재와 비교하여 열악한 내식성, 성형성 및 용접성을 나타내어 아직까지 다양한 분야에 적용되지 못하고 있다. 특히, 기존의 철강 소재와의 이종 접합은 마그네슘 합금의 적용 범위를 넓이기 위한 필수 기술이지만 이에 대한 연구는 미미한 실정이다.
이러한 점을 고려하여 본 연구에서는 셀프 피어싱 리벳팅(Self-piercing riveting, SPR) 공정을 이용하여 AZ31 마그네슘 합금과 아연도금강판(SGC340)을 이종 접합하였으며 Rivet의 종류 및 가압력에 따른 접합부의 기계적 특성 및 부식 거동을 평가하여 최적의 접합 조건을 도출하고자 하였다. 기계적 특성은 인장 전단 시험을 통하여 셀프 피어싱 리벳 접합부의 접합강도를 측정하였으며, 접합부 인터락(interlock)의 길이에 따른 접합강도의 변화를 접합부의 파괴거동과 연관 지어 해석하였다. 부식 특성의 경우에는 염수 분무 시험과 침지시험을 실시하였으며 접합 조건에 따른 접합부의 갈바닉 부식 거동을 비교 분석하였다. 또한 접합 소재별로 Open circuit potential과 동전위 분극 시험(Potentiodynamic polarization test)을 하여 AZ31 마그네슘 합금 판재, 아연도금강판, Rivet의 Ecorr 및 Icorr 값을 정량화 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