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ART.1 PHC 말뚝의 원터치 커플러의 성능 검증
인류의 경제 발전과 함께 필수적으로 발전해온 것이 토목사업이다. 특히나 토목구조물은 현대 사회에서 문명의 발전을 이루기 위해 대규모화를 이루며 연구가 활발히 이루지고 있다. PHC 말뚝은 간접적으로 영향을 받아 도심지뿐만 아니라 연약지반에서도 기초지반의 안정을 위해 많이 발전 해왔다. 국내 PHC 말뚝 연결의 이음방법은 대표적으로 2가지 정도로 분류 할 수 있다. 용접식 이음방식과 기계식 이음방식이다. 기계식 이음장치의 안전성을 확보하기 위해 PHC 말뚝 연결부의 휨강도 시험를 진행하였으며 동일한 조건에서 수치해석을 동시에 수행하여 기계식 이음장치의 안전성을 분석하였다.
PART.2 다지점 교량 내진평가기법 개발
지진재해는 지진피해 지역의 사회적 기능 저하, 경제적 손실뿐만 아니라 국가와 사회기능을 마비시킬 수 있을 정도의 대재난을 초래할 수 있다. 최근 국내의 발생한 지진의 발생 빈도는 증가하고 있으며 경주에서 발생된 규모 5.8 경주지진(2016), 포항에서 발생된 규모 5.4의 포항지진(2017)이 대표적인 예이다. 우리나라는 비교적 지진에 안전한 나라로 생각되어 왔지만 지진으로 인한 심대한 피해가 발생하는 해외의 사례를 보면 국가와 사회적 책임으로 관리할 필요성이 있다. 현재 기존 교량에 대해서는 "기존 시설물(교량)의 내진성능평가요령"에 따라 내진성능평가를 실시하고 있다. 교량을 구성하는 구성요소 중 교각의 평가법에는 비교적 간단한 평가식을 사용하여 평가하며 이는 1질점계를 기반으로 한 식이다. 그러나 다지점지지 교량에서는 이러한 평가법이 적절하지 않다. 이 연구에서는 전체 교량시스템에서 대하여 변위기반인 ADRS(Acceleration-Displacement Response Sperctrum) 방법을 적용하여 평가하였으며 이를 통해 현행 내진성능평가 방법의 모순(미비)점을 제시하고 대안을 제시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