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국문초록
목차
Ⅰ. 서론 12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2
2. 연구문제 15
3. 용어의 조작적 정의 15
1) 신체접촉 활동 15
2) 전래놀이 16
3) 자아개념 16
4) 또래 유능성 16
Ⅱ. 이론적 배경 17
1. 신체접촉 활동 17
1) 신체접촉의 개념 및 의의 17
2) 신체접촉의 유형 18
3) 신체접촉 활동의 개념과 교육적 가치 19
2. 전래놀이 20
1) 전래놀이의 개념과 특징 20
2) 전래놀이의 교육적 가치 22
3) 전래놀이의 유형 23
4) 전래놀이를 활용한 신체접촉 활동 26
3. 자아개념 27
1) 자아개념의 개념과 중요성 27
2) 신체접촉 전래놀이와 자아개념 29
4. 또래 유능성 30
1) 또래 유능성의 개념과 중요성 30
2) 신체접촉 전래놀이와 또래 유능성 32
Ⅲ. 연구방법 34
1. 연구대상 34
2. 연구도구 34
1) 자아개념 검사도구 34
2) 또래 유능성 검사도구 36
3. 연구절차 37
1) 실험설계 38
2) 검사자 교육 38
3) 사전검사 39
4) 실험처치 39
5) 사후검사 46
4. 자료분석 46
Ⅳ. 연구결과 및 해석 47
1. 전래놀이를 활용한 신체접촉 활동이 유아의 자아개념에 유의한 효과가 있는가? 47
1) 유아의 자아개념에 대한 실험집단과 통제집단의 동질성 검증 47
2) 전래놀이를 활용한 신체접촉 활동이 유아의 자아개념에 미치는 효과 48
3) 전래놀이를 활용한 신체접촉 활동이 유아의 인지적 자아개념에 미치는 효과 49
4) 전래놀이를 활용한 신체접촉 활동이 유아의 정의적 자아개념에 미치는 효과 50
5) 전래놀이를 활용한 신체접촉 활동이 유아의 사회적 자아개념에 미치는 효과 51
6) 전래놀이를 활용한 신체접촉 활동이 유아의 신체적 자아개념에 미치는 효과 53
2. 전래놀이를 활용한 신체접촉 활동이 유아의 또래 유능성에 유의한 효과가 있는가? 55
1) 유아의 또래 유능성에 대한 실험집단과 통제집단의 동질성 검증 55
2) 전래놀이를 활용한 신체접촉 활동이 유아의 또래 유능성에 미치는 효과 55
3) 전래놀이를 활용한 신체접촉 활동이 유아의 주도성에 미치는 효과 56
4) 전래놀이를 활용한 신체접촉 활동이 유아의 친구 사귀기에 미치는 효과 57
5) 전래놀이를 활용한 신체접촉 활동이 유아의 공유하기에 미치는 효과 58
5) 전래놀이를 활용한 신체접촉 활동이 유아의 갈등 해결하기에 미치는 효과 59
Ⅴ. 논의 및 결론 60
1. 논의 60
2. 결론 68
3. 제언 68
참고문헌 70
부록 78
부록 1. 실험집단 연구 참가 안내서 및 연구 참가 동의서 79
부록 2. 통제집단 연구 참가 안내서 및 연구 참가 동의서 80
부록 3. 전래놀이를 활용한 신체접촉 활동 계획안 및 보고서 81
부록 4. 전래놀이를 활용한 신체접촉 활동에 대한 가정통신문 (학부모 제공용) 109
부록 5. 질문지 - 또래 유능성 측정 도구 (교사평정용) 116
Abstract 119
〈표 1〉 유아들이 유아교육 기관에서 경험할 수 있는 신체접촉 유형 19
〈표 2〉 생활주제에 따른 전래놀이 24
〈표 3〉 연령에 따른 전래놀이 24
〈표 4〉 놀이 유형에 따른 전래놀이 25
〈표 5〉 아동에게 적합한 전래놀이 25
〈표 6〉 선행연구에서 나타난 신체접촉이 이루어지는 전래놀이 25
〈표 7〉 연구대상 유아의 일반적 특성 34
〈표 8〉 SCI-II 유아용 자아개념 검사도구의 하위요인별 문항수 및 신뢰도 35
〈표 9〉 유아의 또래 유능성 검사 도구의 하위요인별 문항수 및 신뢰도 36
〈표 10〉 실험 설계 38
〈표 11〉 전래놀이를 활용한 신체접촉 활동 선정기준 39
〈표 12〉 전래놀이를 활용한 신체접촉 활동 40
〈표 13〉 예비실험에서 나타난 문제점과 대책 40
〈표 14〉 실험집단과 통제집단의 활동 41
〈표 15〉 전래놀이를 활용한 신체접촉 활동 및 내용 42
〈표 16〉 실험집단의 전래놀이를 활용한 신체접촉 활동 계획안(예시) 44
〈표 17〉 유아의 자아개념에 대한 실험집단과 통제집단의 동질성 검증 47
〈표 18〉 유아의 자아개념에 대한 사후검사 차이검증 48
〈표 19〉 유아의 자아개념에 대한 집단 내 사전-사후 검사 차이검증 48
〈표 20〉 유아의 인지적 자아개념에 대한 사후검사 차이검증 49
〈표 21〉 유아의 인지적 자아개념에 대한 집단 내 사전-사후 검사 차이검증 49
〈표 22〉 유아의 정의적 자아개념에 대한 사후검사 차이검증 50
〈표 23〉 유아의 정의적 자아개념에 대한 집단 내 사전-사후 검사 차이검증 51
〈표 24〉 유아의 사회적 자아개념에 대한 사후검사 차이검증 51
〈표 25〉 유아의 사회적 자아개념에 대한 집단 내 사전-사후 검사 차이검증 52
〈표 26〉 유아의 신체적 자아개념에 대한 사후검사 차이검증 53
〈표 27〉 유아의 신체적 자아개념에 대한 집단 내 사전-사후 검사 차이검증 53
〈표 28〉 유아의 또래 유능성에 대한 실험집단과 통제집단의 동질성 검증 55
〈표 29〉 유아의 또래 유능성에 대한 사후검사 차이검증 55
〈표 30〉 유아의 또래 유능성에 대한 집단 내 사전-사후 검사 차이검증 56
〈표 31〉 유아의 주도성에 대한 사후검사 차이검증 56
〈표 32〉 유아의 주도성에 대한 집단 내 사전-사후 검사 차이검증 57
〈표 33〉 유아의 친구 사귀기에 대한 사후검사 차이검증 57
〈표 34〉 유아의 친구 사귀기에 대한 집단 내 사전-사후 검사 차이검증 58
〈표 35〉 유아의 공유하기에 대한 사후검사 차이검증 58
〈표 36〉 유아의 공유하기에 대한 집단 내 사전-사후 검사 차이검증 58
〈표 37〉 유아의 갈등 해결하기에 대한 사후검사 차이검증 59
〈표 38〉 유아의 갈등 해결하기에 대한 집단 내 사전-사후 검사 차이검증 59
〈그림 1〉 연구절차 37
〈그림 2〉 실험집단의 전래놀이를 활용한 신체접촉 활동에 대한 가정통신문(예시) 4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