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국문초록
목차
Ⅰ. 서론 10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0
2. 연구문제 13
3. 용어정의 14
Ⅱ. 이론적 배경 16
1. 전래동요 16
1) 전래동요의 개념 16
2) 전래동요와 언어발달 16
2. 그림책 17
1) 그림책의 정의 및 특징 17
2) 그림책의 교육적 가치 및 효과 18
3) 전래동요 그림책의 개념과 특징 20
3. 영아기 언어발달 21
1) 영아기 언어발달 21
2) 전래동요 그림책과 수용언어 발달 24
3) 전래동요 그림책과 표현언어 발달 25
Ⅲ. 연구방법 27
1. 연구대상 27
2. 연구도구 28
1) 취학 전 아동의 수용언어 및 표현언어 발달척도(Preschool Receptive Expressive Language Scale : PRES) 28
2) 수용·표현 어휘력 검사(Receptive & Expressive Vocabulary Test: REVT) 29
3. 연구절차 30
1) 전래동요 그림책 선정 30
2) 검사자 간 동질성 확보 31
3) 예비 검사 및 예비 실험 32
4) 교사훈련 32
5) 사전검사 32
6) 실험 처치 33
7) 활동 진행 과정 33
9) 사후검사 36
4. 자료분석 36
Ⅳ. 연구결과 37
1. 전래동요 그림책을 활용한 언어활동이 만 2세 영아의 수용언어에 미치는 효과 37
1) 전래동요 그림책을 활용한 언어활동이 만 2세 영아의 수용언어에 미치는 효과 37
2) 집단 내(실험집단, 통제집단) 만 2세 영아의 수용언어 발달의 차이 39
2. 전래동요 그림책을 활용한 언어활동이 만 2세 영아의 표현언어에 미치는 효과 41
1) 전래동요 그림책을 활용한 언어활동이 만 2세 영아의 표현언어에 미치는 효과 41
2) 집단 내(실험집단, 통제집단) 만 2세 영아의 표현언어 발달의 차이 43
Ⅴ. 논의 및 제언 45
참고문헌 48
부록 55
Abstract 56
〈표 1〉 연구대상 영아의 성별 및 평균월령 27
〈표 2〉 언어 영역별 검사 내용 및 문항의 예 29
〈표 3〉 선정된 전래동요 그림책 31
〈표 4〉 전래동요 그림책 언어 활동 실시 과정 34
〈표 5〉 실험집단 수업 계획안 예시 35
〈표 6〉 실험집단과 통제집단 동질성 검증 37
〈표 7〉 실험집단과 통제집단 수용언어발달 차이 검증 38
〈표 8〉 집단 내 PRES 수용언어 대응표본 t-test 결과 39
〈표 9〉 집단 내 REVT - R 수용어휘 대응표본 t-test 결과 40
〈표 10〉 실험집단과 통제집단 동질성 검증 41
〈표 11〉 실험집단과 통제집단 표현언어발달 차이 검증 42
〈표 12〉 집단 내 PRES 표현언어 대응표본 t-test 결과 43
〈표 13〉 집단 내 REVT-E 표현어휘 대응표본 t-test 결과 4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