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는 언어발달 민감기와 어휘 발달 폭발기에 있으나, 코로나 19라는 환경적 요인으로 인해 어려움을 경험한 만 2세 영아들을 대상으로, 이들의 언어능력을 검증하고, 발달을 도울 수 있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는데 그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하여 연구자는 전래동요 그림책을 활용한 언어활동을 개발하여, 만 2세 영아의 수용언어와 표현언어의 발달에 효과적인지를 검증하고자 하였다. 이를 위한 연구문제는 다음과 같다.
첫째, 전래동요 그림책을 활용한 언어 활동은 만2세 영아의 수용언어 발달에 유의한 효과가 있는가?
둘째, 전래동요 그림책을 활용한 언어 활동은 만2세 영아의 표현언어 발달에 유의한 효과가 있는가?
본 연구의 대상은 울산광역시에 위치한 A 어린이집 만 2세 반에 재원하고 있는 영아 15명, B 어린이집 만 2세 반에 재원하고 있는 영아 15명, 총 30명이다.
연구절차는 실험설계, 검사자 훈련, 예비검사 및 실험, 사전검사, 실험처치, 사후검사순으로 진행되었으며, 실험집단 영아들은 7월 11일 월요일부터 9월 16일 금요일까지 총 10주 동안 전래동요 그림책 총 8권을 이용한 언어활동을 자유놀이 시간에 실시하였고, 통제 집단에게는 실험 처치를 하지 않고, 표준보육과정에 따른 활동이 이루어졌다.
본 연구에 사용된 검사 도구는 김영태, 성태제, 이윤경(2003)이 개발한 취학 전 아동의 수용언어 및 표현언어 발달척도(Preschool Receptive Expressive Language Scale : PRES)와 김영태, 홍경훈, 김경희, 장혜성, 이주연(2009)이 개발한 수용·표현 어휘력 검사(Receptive & Expressive Vocabulary Test: REVT)를 사용하였다. 실험집단과 통제집단의 사전 및 사후검사 결과는 통계프로그램인 SPSS 27.0을 사용하여, 두 집단간 독립표본 t-test를 실시하였고, 집단 내에서 사전-사후 변화의 차이를 보기 위해 대응표본 t-test를 실시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전래동요 그림책을 활용한 언어활동을 한 실험집단의 수용언어 및 수용어휘 발달에 미치는 효과를 살펴보았다. 그 결과 통제집단 보다 실험집단이 높은 평균 점수를 보였고, 이것이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가 있는지 알아보기 위해 t-test를 실시한 결과 유의한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결과는 전래동요 그림책을 활용한 언어활동이 만 2세 영아의 수용언어발달에 효과적이라는 것을 의미한다.
둘째, 전래동요 그림책을 활용한 언어활동을 한 실험집단의 표현언어 및 표현 어휘발달에 미치는 효과를 살펴본 결과, 통제집단 보다 높은 평균 점수를 보였고, 이것이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가 있는지 알아보기 위해 t-test를 실시한 결과 유의한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결과는 전래동요 그림책을 활용한 언어활동이 만 2세 영아의 표현언어 발달에 효과적이라는 것으로 해석할 수 있다.
본 연구의 결과를 볼 때 전래동요 그림책을 활용한 언어활동은 언어적 민감기에 있는 만 2세 영아의 수용언어 및 표현언어의 발달을 도울 수 있는 놀이가 될 수 있음을 시사한다. 그리고 어린이집에서도 놀이 중심 보육프로그램을 구성할 시 발달단계에 적합한 전래동요 그림책을 활용한 프로그램의 구성으로 영아들의 언어발달을 도울 수 있길 기대해 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