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I. 서론 7
II. 예비적 고찰 12
1. 선행연구 12
2. 판본 양상 14
3. 『서유기』의 한반도 전래 및 유통 배경 21
1) 역사적 배경 21
2) 조선 사대부의 사상과 철학적 기반 23
3) 한문 학습 자료로서의 가치 26
III. 한반도에 전래·유통된 『서유기』 29
1. 고려에 전래된 고본 『서유기』 29
2. 조선에 전래된 『서유기』의 판본들 39
1) 진사빈 전해본 『서유진전』 39
2) 장서신 평비본 『신설서유기도상』 45
IV. 조선에서의 『서유기』 수용 양상 57
1. 『서유기』의 독자층 57
1) 한문소설 『서유기』의 독자들 57
2. 『서유기』의 수용 및 비평 양상 - 삼교(三敎)의 측면에서 86
1) 불교적 관점 88
2) 도교적 측면 96
3) 유교적 측면 102
V. 『서유기』의 수용이 조선 한문소설에 끼친 영향 105
1. 천군서사의 발전과 『서유기』 106
2. 황중윤의 소설이 그려낸 세계와 『서유기』 108
1) 『천군기』 109
2) 「사대기(四代紀)」 115
3) 「옥황기(玉皇紀)」 126
4) 「달천몽유록(㺚川夢遊錄)」 139
3. 황중윤의 소설과 『서유기』의 영향 관계 148
VI. 결론 152
참고문헌 157
국문초록 163
〈표1〉 『박통사언해』와 100회본 『서유기』의 「차지국 도술 시합」 내용 비교 35
〈표2〉 『신설서유기도상』의 「전부서유기목록부」 54
〈표3〉 『서유기』 독서에 대한 이견 86
〈도판1〉 赤猴. 한편 丙申年과 같이 불의 해에 태어난 원숭이띠를 일컬어 '赤猴'라 하기도 한다. 38
〈도판2〉 규장각 소장 『西遊眞詮』 56회 첫 장. 규장각 소장본은 零本으로 제56회부터 제100회까지 수록되어 있다. 조선에서 가장 많... 40
〈도판3〉 규장각 소장 『서유진전』 제56회 본문 마지막 장. 본문 내용은 '且聽下回分解'로 끝난다. '悟一子曰'로 시작되는 마지막 행이 진사빈의... 40
〈도판4〉 진사빈 전해 『서유진전』의 도상(圖像) 44
〈도판5〉 『신설서유기도상』의 손오공 도상. 이 판본의 삽화가 유명하여, 홍상훈 외 역 『서유기』의 경우 이탁오평비본을 번역 저본으로 삼으며, 이 삽화들을 번역본에 수록했다. 47
〈도판6〉 『신설서유기도상』에 수록된 삽화 중 홍해아. 목에 걸치고 등을 드러낸 홀터넥 상의를 입고 있다. 9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