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국문초록
목차
I. 서론 14
1. 연구 필요성 14
2. 연구 목적 20
3. 연구 문제 20
4. 용어의 정의 21
1) 대학 체육수업 21
2) 대학 체육학과 교수 22
3) 대학 체육시설 22
4) 대학 체육 예산 22
5. 연구의 제한점 22
II. 이론적 배경 24
1. 스포츠 강국 24
1) 스포츠 강국 개념 24
2) 스포츠 강국 정책연구 현황 분석 27
2. 대학 체육교육 연구 현황 분석 32
1) 대학 체육수업과 체육수업 관련 연구 현황 분석 34
2) 대학 체육학과 교수와 체육수업 관련 연구 현황 분석 35
3) 대학 체육시설과 체육수업에 관한 연구 현황 분석 38
3. 스포츠 강국과 대학체육교육 관계에 관한 연구 현황 분석 39
4. 스포츠 강국 건설 대학 체육교육에 대한 요구 41
5. 스포츠 강국 건설에 대학 체육교육의 역할 42
III. 연구 방법 44
1. 연구 절차 44
2. 연구 대상 45
3. 자료의 수집 48
1) 문헌연구법 48
2) 인터뷰 48
3) 설문 조사법 49
4. 자료 분석 방법 51
1) 통계 분석 51
2) 자료 분석 52
IV. 연구 결과 53
1. 스포츠 강국의 대학체육 건설 목표 분석 53
1) 스포츠 강국의 대학 체육교육 건설에 대한 이론적 목표 분석 53
2) 대학 체육교육 건설에 대한 스포츠 강국의 의견 요구 분석 55
2. 스포츠 강국을 배경으로 산시성 대학 체육교육 현황 56
1) 스포츠 강국을 배경으로 대학 체육수업 현황 56
2) 스포츠 강국을 배경으로 대학의 체육학과 교수 수준 현황 분석 69
3) 스포츠 강국을 배경으로 산시성 대학 체육시설 현황 75
4) 스포츠 강국을 배경으로 산시성 대학 체육 예산 현황 78
3. 스포츠 강국을 배경으로 산시성 대학 체육교육의 문제점과 개선방안 79
1) 스포츠 강국을 배경으로 산시성 대학 체육교육의 문제점 79
2) 스포츠 강국을 배경으로 산시성 대학 체육교육의 개선방안 83
V. 논의 92
1. 대학 체육수업의 목표-내용-방법-평가의 개선 92
2. 대학 체육계열학과 교수 전문성 제고 94
3. 대학 체육시설 확보 및 운영관리 역량 강화 95
4. 대학 체육예산 분배의 불균형 96
5. 대학생 체력강화를 위한 체육교육의 관심 필요 97
VI. 결론 및 제언 100
1. 결론 100
2. 제언 103
참고문헌 105
부록 113
Abstract 127
표1. 연구 단계 및 수행 절차 44
표2. 연구 대상 학교의 대학생 수와 체육학과 교수 수 47
표3. 인터뷰 대상자의 특징과 배경 47
표4. 체육교육 전문가 인터뷰 설계 48
표5. 학생의 설문지 설계 49
표6. 체육학과 교수의 설문지 설계 50
표7. 대학생 설문지 회수 및 유효율 50
표8. 체육학과 교수 설문지 회수 및 유효율 51
표9. 대학 체육수업 형식 58
표10. 체육수업 교안 작성에 대한 체육학과 교수의 태도 60
표11. 체육수업 교안과 체육수업을 포괄하는 정도 60
표12. 체육수업 중 대학생 학습 방식 62
표13. 체육수업 수강인원 수 63
표14. 체육수업 목표 64
표15. 체육수업 목표에 대한 학생들의 기대 65
표16. 학생 희망 체육수업 성적 평가 방식 68
표17. 산시성 대학 체육학과 교수와 학생 배치 비율 69
표18. 체육학과 교수의 학력 수준 70
표19. 대학 체육학과 교수의 직함 수준 71
표20. 대학 체육학과 교수발표 논문 편수 72
표21. 대학 체육학과 교수 학술논저 통계표 73
표22. 체육학과 교수 양성시간 통계표 74
표23. 체육시설 건설 및 기자재 통계표 75
표24. 체육시설 건설 및 기자재 만족 체육수업 상황 통계표 76
표25. 대학 체육시설 이용률 77
표26. 대학 체육예산의 출처 78
표27. 대학 체육예산의 투입 79
그림1. 대학 체육수업 교육 내용 59
그림2. 체육수업 교수법 61
그림3. 학생의 체육수업 성적 평가 기준 6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