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9년 국무원 판공청은 「스포츠 강국 건설 개요」과제 1부, 3조에서 국가 체육 기준'과 '국가 학생 체력 건강 기준'을 시행하고 인민을 위한 체육 수준 등급 기준 및 평가체계를 수립하는 것, 청소년, 여성, 노인, 농민, 직업군, 장애인 및 기타 그룹의 신체 건강 개입 계획을 수립하고 시행하는 것, 학생들의 신체 건강 수준을 정부, 교육 행정 부서, 학교의 평가 시스템에 통합하고 청소년 스포츠 활동 촉진 계획을 전면 시행하는 것 등을 제안하였다.
대학 체육교육은 이러한 스포츠 강국의 전략을 실천하는데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한다. 본 연구는 스포츠 강국 정책을 배경으로 대학 체육교육 변화를 위한 이론적 요구사항을 분석하고자 수행되었다. 이를 위해 산시성 10개 대학을 연구 대상으로 하여 문헌자료, 설문 조사, 인터뷰 등의 방법으로 스포츠 강국의 발전과정에서 중국 대학 체육교육의 문제점을 분석하였다. 또한 이러한 문제 해결을 위해 스포츠 강국의 정책요건과 체육교육 전문가 인터뷰를 분석하여 구체적인 해결방안과 대책을 제시하였다.
연구 결과 현재 중국 산시성 대학 체육교육 현황은 네 가지 측면에서 문제점이 도출되었다. 첫째, 대학 체육수업 측면에서 체육수업 내용은 오래되고 단순하며, 교수법은 지루하고 변화가 없으며, 교육목표는 명확하게 제시되지 못하고 평가는 불합리하였다. 둘째, 체육학과 교수 측면에서 대학 체육학과 교수의 임용이 턱없이 부족하고 대학 체육학과 교수 채용과 승진에 어려움을 겪고 있었다. 교수들의 전문성은 높지 않았고, 전문성 강화를 위한 교수들의 재교육 수준 역시 미비하였다. 셋째, 체육시설 측면에서 체육시설의 업그레이드가 제때 이루어지지 않고 있었으며, 체육시설 사용도 잘 이루어지지 않았다. 넷째, 대학 체육교육 예산 측면에서 체육 예산 편성이 턱없이 부족하고 불균형한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는 스포츠 강국의 정책 기조를 바탕으로 현재 산시성 대학 체육교육의 실질적인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방안을 체육교육 전문가들의 목소리를 통해 다음과 같이 제안하였다.
첫째, 대학 체육수업이 포괄적으로 구축되어야 한다. 전문적인 목표, 수업 내용, 평가 메커니즘을 명확히 제시하고, 교육 방법의 과학 기술화, 다양화를 촉진해야 한다. 둘째, 각 대학은 국가 표준 요구사항 이상을 충족하기 위해 대학 체육학과 교수의 채용을 늘려야 한다. 또한 대학차원에서 체육학과 교수의 재교육을 강조하고 지원할 필요가 있다. 대학의 체육학과 교수가 과학 기술 교육 방법, 교육의 다양한 내용과 방법을 배우고 보다 과학적이고 체계적인 전문 지식을 배울 수 있도록 지원하는 것은 장기적으로 대학의 체육교육 발전을 이끌수 있는 힘이 되기 때문이다. 더불어 대학의 교수 평가 제도 기준을 개선하여 교수자가 변화의 주체가 될 수 있는 환경을 구축해야 한다. 셋째, 대학 체육시설 사용 기준을 설정하여야 한다. 대학의 체육 및 교육 시설 조건을 보장하기 위해 체육시설을 위한 특별 자금을 마련해야 한다. 또한 대학 체육시설 관리를 위한 시스템을 구축할 필요가 있다. 이를 통해 대학 체육시설의 배치 및 사용을 정기적으로 감독하고 검토하여 대학 시설 관리 업무를 보다 안정적이고 적절하게 보장할 필요가 있다. 넷째, 대학 체육 예산의 측면에서 학교가 체육교육 예산 및 체육의 과학적 연구 활동에의 투자를 보장해야 한다. 체육교육 및 체육과학 연구 예산을 우선으로 할당하고 유휴 장소와 시설을 상업적으로 운영하여 예산을 확보하는 노력을 기울여야 한다. 더불어 기부금 확보를 위해 노력할 필요가 있으며 이와 같은 체육 예산의 합리적인 사용을 보장해야 한다.
이와 같은 연구 결과를 바탕으로 정부 부처가 스포츠 강국의 정책 기조를 실현할 수 있는 대학 체육교육 개혁 제도를 완비하고 대학 체육교육 평가 메커니즘의 개선을 촉진할 수 있기를 기대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