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국문초록 13
I. 서론 16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6
1) 연구의 필요성 16
2) 연구 목적 20
2. 연구변인 및 연구모형 20
1) 연구 변인 20
2) 연구모형 21
3. 연구 가설 22
1) 연구가설 1 22
2) 연구가설 2 22
3) 연구가설 3 23
4. 연구 중점 23
5. 연구 정의 24
1) 신체적 자기개념 24
2) 자아탄력성 24
3) Life Skill 25
II. 이론적 배경 26
1. 신체적 자기개념 26
1) 신체적 자기개념의 정의 26
2) 신체적 자기개념의 구성요인 29
2. 자아탄력성 30
1) 자아탄력성의 정의 30
2) 자아탄력성의 구성 요인 32
3) 자아탄력성의 선행 연구 33
3. 라이프 스킬 35
1) 라이프 스킬의 정의 35
2) 라이프 스킬의 구성 요인 37
3) 스포츠를 통한 라이프 스킬 39
III. 연구 방법 41
1. 연구대상 41
2. 연구 도구 43
1) 신체적 자기개념 43
2) 자아탄력성 43
3) 라이프 스킬 44
3. 설문지의 타당도 및 신뢰도 45
1) 신체적 자기개념 척도의 탐색적 요인분석 46
2) 자아탄력성 척도의 탐색적 요인분석 48
3) 자아탄력성 스킬 척도의 탐색적 요인분석 50
4. 자료처리 방법 51
IV. 연구 결과 53
1. 한국과 중국 대학생의 연구변인들의 차이 53
1) 국가별에 따른 신체적 자기개념, 자아탄력성 및 라이프 스킬의 차이 53
2) 한국과 중국 대학생의 성별에 따른 신체적 자기개념, 자아탄력성 및 라이프 스킬의 차이 55
3) 한국과 중국 대학생의 나이에 따른 신체적 자기개념, 자아탄력성 및 라이프 스킬의 차이 61
4) 한국과 중국 대학생의 학년에 따른 신체적 자기개념, 자아탄력성 및 라이프 스킬의 차이 67
5) 교양체육 참가정도에 따른 신체적 자기개념, 자아탄력성 및 라이프 스킬의 차이 73
2. 대학생의 교양 체육 참여 정도, 신체적 자기개념과 자아탄력성 및 라이프 스킬의 상관과 회귀분석 79
1) 대학생의 교양체육에 참여하는 학기는 신체적 자기개념의 회귀분석 결과 80
2) 대학생의 교양체육에 참여하는 학기는 자아탄력성의 회귀분석 결과 81
3) 대학생의 교양 체육에 참여하는 학기는 라이프 스킬의 회귀분석 결과 82
4) 대학생 신체적 자기개념은 라이프 스킬의 회귀분석 결과 83
5) 대학생의 자아탄력성은 라이프 스킬의 회귀분석 결과 84
3. 교양체육 참여 정도와 신체적 자기개념, 자아탄력성 및 라이프 스킬의 구조적 모형 85
1) 교양체육 참여 학기와 라이프 스킬의 관계에서 신체적 자기개념의 매개효과 85
2) 교양 체육 수업 참여 학기와 라이프 스킬의 관계에서 자아탄력성의 매개효과 87
3) 신체적 자기개념과 라이프 스킬의 관계에서 자아탄력성의 매개효과 89
4) 교양 체육 수업 참여 학기와 라이프 스킬의 관계에서 자아탄력성과 신체적 자기개념의 매개 모형 90
5) 국가적 교양체육 참여 학기에 따라 신체적 자기개념, 자아탄력성과 라이프 스킬의 구조적 모형에 분석 결과 92
V. 논의 98
1. 인구통계학적 특성에 따른 주요 변인 비교 98
1) 한국과 중국 대학생의 성별에 따른 신체적 자기개념, 자아탄력성, 라이프 스킬의 차이 98
2) 한국과 중국 대학생의 연령에 따른 신체적 자기개념, 자아탄력성, 라이프 스킬의 차이 100
3) 한국과 중국 대학생의 학년에 따른 신체적 자기개념, 자아탄력성, 라이프 스킬의 차이 101
4) 한국과 중국 대학생의 교양체육 수업 참여 학기에 따른 신체적 자기개념, 자아탄력성, 라이프 스킬의 차이 102
2. 대학생의 교양체육 참여 학기수량에 따른 신체적 자기개념, 자아탄력성 및 라이프 스킬 간 상관관계 103
1) 대학생의 교양체육 참여 정도는 신체적 자기개념에 영향 효과 103
2) 대학생의 교양체육 참여 정도는 자아탄력성에 영향효과 104
3) 대학생의 교양 체육 참여도는 라이프 스킬에 영향효과 106
4) 대학생의 자기개념은 라이프 스킬에 영향효과 107
5) 대학생의 자아탄력성은 라이프 스킬에 영향효과 109
3. 대학생의 교양체육 참여에 따른 신체적 자기개념, 신체적 자기개념, 자아탄력성 및 라이프 스킬과의 인과관계 110
1) 대학생의 교양체육 참여에 따른 자아탄력성 및 라이프 스킬의 인과관계 110
2) 대학생의 교양체육에 따른 신체적 자기개념 및 라이프 스킬의 인과관계 112
VI. 결론 및 제언 114
1. 결론 114
2. 제언 115
참고문헌 117
Abstract 128
부록 132
부록 1. 한국 연구대상자의 설문지 설명과 인구통계학적 특성 조사 132
부록 2-1. 한국 연구대상자의 신체적 자아개념 설문지 133
부록 2-2. 한국 연구대상자의 신체적 자아개념 설문지 134
부록 3-1. 한국 연구대상자의 자아탄력성 설문지 135
부록 4-1. 한국 연구대상자의 라이프 스킬 설문지 137
부록 5. 중국 연구대상자의 설문지 설명과 인구통계학적 특성 조사 138
부록 6-1. 중국 연구대상자의 신체적 자아개념 설문지 139
부록 6-2. 중국 연구대상자의 신체적 자아개념 설문지 140
부록 6-3. 중국 연구대상자의 신체적 자아개념 설문지 141
부록 6-4. 중국 연구대상자의 신체적 자아개념 설문지 142
부록 6-5. 중국 연구대상자의 신체적 자아개념 설문지 143
부록 7-1. 한국 연구대상자의 자아탄력성 설문지 144
부록 7-3. 한국 연구대상자의 자아탄력성 설문지 146
부록 8-1. 한국 연구대상자의 라이프 스킬 설문지 147
부록 8-2. 한국 연구대상자의 라이프 스킬 설문지 148
표 1. 라이프 스킬의 하위요인 38
표 2. 연구대상자의 인구통계학적 특성 42
표 3. 설문지의 구성 내용 45
표 4. 신체적 자기개념 척도의 탐색적 요인분석 46
표 5. 자아탄력성 척도의 탐색적 요인분석 48
표 6. 라이프 스킬의 탐색적 요인분석 50
표 7. 국가별에 따른 신체적 자기개념의 차이검증 53
표 8. 국가별에 따른 자아탄력성의 차이검증 54
표 9. 국가별에 따른 라이프 스킬의 차이검증 55
표 10. 성별에 따른 신체적 자기개념의 차이 검증 56
표 11. 성별에 따른 자아탄력성의 차이 검증 58
표 12. 성별에 따른 라이프 스킬의 차이 검증 60
표 13. 나이에 따른 신체적 자기개념의 차이 검증 61
표 14. 나이에 따른 자아탄력성의 차이 검증 63
표 15. 나이에 따른 라이프 스킬의 차이 검증 66
표 16. 학년에 따른 자기개념의 차이 검증 67
표 17. 학년에 따른 자아탄력성의 차이 검증 70
표 18. 학년에 따른 라이프 스킬의 차이 검증 72
표 19. 교양체육 참여하는 학기 수량에 따른 자기개념의 차이 검증 73
표 20. 교양체육 참여하는 학기 수량에 따른 자아탄력성의 차이 검증 75
표 21. 교양체육 참여하는 학기 수량에 따른 라이프 스킬의 차이 78
표 22. 연령기, 성별, 학년, 학기, 자아탄력성, 신체적 자기개념, 라이프 스킬 간의 상관관계 80
표 23. 대학생의 교양체육 참여 학기 수량과 신체적 자기개념의 다중회귀분석 80
표 24. 대학생의 교양체육 참여 학기와 자아탄력성의 다중회귀분석 81
표 25. 대학생의 교양 체육 참여 학기와 라이프 스킬의 다중회귀분석 82
표 26. 대학생 신체적 자기개념과 라이프 스킬의 다중회귀분석 83
표 27. 대학생 자아탄력성이 라이프 스킬의 다중회귀분석 84
표 28. 학기와 라이프 스킬의 신체적 자기개념의 매개효과 86
표 29. 학기, 라이프 스킬과 신체적 자기개념 구조적 모형의 효과 분석 86
표 30. 학기와 라이프 스킬의 자아탄력성 매개효과 88
표 31. 학기, 라이프 스킬과 자아탄력성 구조적 모형의 효과 분석 88
표 32. 신체적 자기개념과 라이프 스킬의 관계에서 자아탄력성의 매개효과 89
표 33. 신체적 자기개념, 자아탄력성과 라이프 스킬 구조적 모형의 효과 분석 90
표 34. 교양 체육 수업 참여 학기와 라이프 스킬의 관계에서 자아탄력성과 신체적 자기개념의 매개효과 91
표 35. 교양체육 참여하는 학기수량, 자아탄력성과 신체적 자기개념 및 라이프 스킬의 구조적 모형의 효과 분석 91
표 36. 중국 대학생들의 교양체육 참여 학기와 라이프 스킬 간의 관계에서 자아탄력성과 신체적 자기 개념의 매개효과 93
표 37. 중국 대학생의 교양체육 참여 학기와 자아탄력성의 신체적 자기 개념 및 라이프 스킬 구조적 모형의 효과 분석 94
표 38. 한국 대학생의 교양체육 참여 학기와 라이프 스킬간의 관계에서 자아탄력성과 신체적 자기 개념의 매개효과 95
표 39. 한국 대학생 교양체육 참여 학기와 자아탄력성의 신체적 자기 개념 및 라이프 스킬 구조적 모형의 효과 분석 96
그림 1. 연구 변인 21
그림 2. 연구모형 21
그림 3. 자기개념 위계모형 27
그림 4. 신체활동 참여의 심리적 모델 28
그림 5. 자아탄력성 위험요인과 보호요인의 상호작용 33
그림 6. WHO의 라이프스킬과 건강행동의 관계 36
그림 7. 라이프 스킬의 개인 및 대인 차원 37
그림 8. 교양체육 참여하는 학기수량, 자아탄력성과 신체적 자기개념 및 라이프 스킬의 다중 매개 효과 9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