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국문초록
목차
I. 서론 14
1. 연구의 필요성 14
2. 연구의 목적 17
3. 연구의 문제 17
4. 연구의 한계 18
5. 용어의 정의 18
1) 체력 18
2) 체육 18
3) 교육환경 19
4) 대학생의 체육교육 환경 19
II. 이론적 배경 20
1. 체력 20
1) 체력의 정의 20
2) 중국 대학생들의 체력 현황 22
3) 중국 대학생의 체력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24
4) 중국 대학생들의 체력향상을 위한 대책 26
2. 교육환경 30
1) 교육환경의 정의 30
2) 교육환경의 구조 31
3. 체육 환경 33
1) 체육교육 환경의 정의 33
2) 중국 대학 체육교육 환경 현황 35
3) 체육 환경의 중요성 36
III. 연구방법 39
1. 연구 설계 39
2. 연구 대상 40
3. 자료의 수집 41
1) 문헌 자료 41
2) 체력 측정 결과 자료 42
3) 설문조사 42
4) 전문가 인터뷰 43
4. 자료의 분석 44
5. 연구의 진실성과 윤리성 45
IV. 연구결과 및 논의 46
1. 중국 허난성 대학생 체력의 현황 분석 46
1) 자료 출처 및 지표 설명 46
2) 체력 검사의 기본 상황 47
2. 중국 허난성 대학생의 체육교육 환경 인식 현황 분석 55
1) 개인 차원의 인지 56
2) 학교 차원의 인식 62
3) 자연환경 차원의 인지 67
4) 사회 차원의 인식 70
5) 가정 차원의 인식 74
6) 매체 차원의 인지 77
3. 중국 허난성 대학생 체육교육환경 발전의 제약요소 및 개선 방안 81
1) 제약요소 81
2) 개선방안 91
V. 결론 및 제언 105
1. 결론 105
1) 허난성 대학생의 체력수준, 체육교육환경의 인식현황 105
2) 허난성 대학생 체육교육 환경 발전의 제약 요소 106
3) 허난성 대학생 체육교육 환경 개선방안 107
2. 제언 108
참고문헌 110
부록 119
[부록1] 전문가 설문지 119
[부록2] 대학생 설문지 121
Abstract 133
표 1. 연구 참가자 상황 41
표 2. 학생 설문지 설계 현황 43
표 3. 전문가 설문지 설계 현황 44
표 4. 2021년 전국 남학생 체력 측정 평균값 vs 허난성 남학생 평균값 48
표 5. 2021년 전국 여학생 체력 측정 평균값 vs 허난성 여학생 평균값 48
표 6. 체력 측정 성적 상황 51
표 7. 중국 대학생 남자 체력 채점 기준 51
표 8. 중국 대학생 여자 체력 채점 기준 52
표 9. 교내 스포츠 참가 상황 56
표 10. 매주 운동하는 빈도 56
표 11. 매번 운동할 시간 57
표 12. 피트니스 계획과 실행력의 상황 58
표 13. 스포츠 경기를 관람하거나 스포츠 저널 자료를 읽는 상황 59
표 14. 체육 단련에 대한 태도 59
표 15. 체육 단련과 학업 과정의 중요성 60
표 16. 더 많은 시간과 정력을 체육활동에 투입하려는 의지 61
표 17. 운동 참여를 제한하는 요인 61
표 18. 체육 수업이 진행되는 장소 62
표 19. 학교에 체육 시설의 현황 63
표 20. 운동 환경의 중요성 64
표 21. 체육 교사의 관계와 체육에 대한 학생들의 태도 64
표 22. 체육 활동의 조직 빈도와 선전 방식 65
표 23. 체육교육 하드웨어와 소프트웨어 66
표 24. 악천후가 체육 수업에 미치는 영향 정도와 대응방안 67
표 25. 악천후가 체육 시간에 미치는 영향 68
표 26. 자연환경을 이용하여 체육 활동을 전개하는 상황과 전개하지 않는 원인 69
표 27. 사회체육 활동에 참가하는 상황과 장소 70
표 28. 사회체육 활동에 참가하는 종목 71
표 29. 사회체육 시설의 상황과 피트니스 효과 72
표 30. 사회체육 활동 참가의 이점 73
표 31. 부모의 직업과 문화 정도 74
표 32. 부모가 자녀의 스포츠 소비와 운동 계획을 세우는 상황 75
표 33. 매주 부모가 운동하는 총 시간 75
표 34. 휴가철 운동 참가 상황과 제한 요인 76
표 35. 대중 매체에서의 스포츠 정보량과 사용 정도 77
표 36. 스포츠 정보에 주목하는 목적 78
표 37. 미디어 플랫폼을 통한 운동 상황 79
표 38. 스포츠 미디어 플랫폼과 헬스장의 관계 80
그림 1. 연구단계 및 수행절차 3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