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경제의 급속한 발전으로 생활여건이 지속적으로 향상되고 있는 반면, 중국 대학생들의 건강상태와 체력은 해마다 떨어지는 추세이다. 이러한 사회적 배경에서 대학의 체육교육 환경에 대한 관심이 커지고 있다. 체육교육 환경은 체육교육 실천 및 발전의 장으로, 학생들의 체육학습을 보장하고 학생들의 체육참여에 영향을 미치는 중요한 요소가 된다. 따라서 본 연구는 중국 허난성 대학생의 체력향상을 위한 체육교육환경 개선 방안을 모색하는데 목적을 두었다.
이를 위해 문헌자료방법, 설문조사방법, 전문가 인터뷰방법을 활용하였으며, 수집된 중국 허난성 대학생의 기존 체력 자료를 분석하고, 중국 허난성 대학생의 체육 및 교육환경에 대한 인식현황을 조사하였다. 연구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허난성 대학생의 체력수준은 전년도에 비해 전반적으로 하락세를 보이고 있었다. 또한 체육교육 환경의 인식현황은 성별에 따라 스포츠에 대한 이해와 태도가 다르며, 체육교육 환경에 대한 인지도가 낮은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허난성 대학생 체육교육 환경 발전의 제약 요소는 지역의 자연환경을 충분히 활용하지 못하고 있고, 지역사회 스포츠 서비스 시스템이 미비하며, 가정에서 자녀의 신체활동에 대한 관심과 지원이 충분하지 않고, 대학생들이 스포츠 활동에 적극적으로 참여하는 습관이 부족한 것 등으로 분석되었다.
마지막으로, 허난성 대학생 체육교육환경 개선방안은 다음과 같이 도출되었다. 첫째, 중국 허난성은 대학 체육시설을 구축하고, 대학 캠퍼스 내 체육문화를 만들어야 한다. 이를 위해서는 체육 교수자의 역량을 강화하고, 체육 인재를 적극적으로 영입하여야 하며, 체육교육내용과 교육방법을 발전적으로 수정 보완하는 노력을 해야 하며, 평가 기준을 최적화할 필요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중국 허난성이 가진 천혜의 자연환경을 합리적으로 활용하여 체육교육환경을 최적화할 필요가 있다. 셋째, 다양한 생활체육 활동을 장려하기 위해 레저 스포츠 산업을 적극적으로 발전시키며 문화, 스포츠 및 엔터테인먼트를 통합하는 종합 관리 기관을 설립하여 접근성이 높은 체육시설을 구축하고 기존 체육 장소를 개방하는 노력이 필요하다. 넷째, 가정에서 스포츠 참여에 관한 인식을 개선하고 부모들이 스포츠 소비를 늘리도록 안내해야 한다. 부모들의 적극적인 신체활동 참여 행동을 이용하여 학생들이 체육 단련에 적극적으로 참여하도록 유도할 필요가 있다. 다섯째, 체육 및 교육 정보 플랫폼 구축을 가속화해야 하며, 이를 위해 온라인 수업을 강화하여 학생들이 언제 어디서든 운동을 하고 스포츠 지식을 배울 수 있는 환경을 구축해야 한다.
이러한 결론을 바탕으로 본 연구의 제언은 다음과 같다. 첫째, 향후 대학생 체육대회, 공연, 피트니스, 레저산업 발전을 위한 이론적 체계를 강화할 수 있는 방안을 마련할 수 있는 정부차원의 연구가 필요하다. 둘째, 본 연구에서는 개인 요인, 학교 요인, 자연환경 요인, 사회적 요인, 가정 요인과 매개 요인의 6가지 측면을 탐색하였지만, 향후 연구에서는 영향 요인의 연구범위를 늘리고, 개선방안을 폭넓게 탐색할 필요가 있다. 체육교육환경에 대한 개선방안을 폭넓게 탐구하고 허난성 대학생의 체력 향상을 위한 실천적 요인을 조사한 본 연구가 대학 체육교육과 실제 현장 사이의 간극을 줄이는 단초가 되기를 기대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