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국문초록
목차
I. 서론 14
1. 연구의 필요성 14
2. 연구의 목적 18
3. 연구의 문제 18
4. 용어의 정의 19
1) 체육과 교육 융합 19
2) 상황 학습 이른 20
3) 수업 모델 20
5. 연구의 제한점 20
II. 이론적 배경 21
1. '체육과 교육 융합' 및 관한 연구 21
1.1. 체육과 교육 융합 개념 21
1.2. '체육과 교육 융합' 정책 26
1.3. '체육과 교육 융합' 정책에 따른 학교 체육 발전의 새로운 방향 35
2. 상황 학습 이른 40
2.1. 상황 학습 이론의 발전 40
2.2. 상황 학습의 특징 44
2.3. 상황 학습의 역할 46
2.4. 상황 학습 이론이 교수에서의 응용 48
3. 체육 수업 모델 49
3.1. 수업 모델 (curriculum model) 개념 49
3.2. 수업 모델 구성 요소 52
3.3. 체육 수업 모델의 다양화 발전 55
4. '체육과 교육 융합'배경으로 상황 수업 모델 필요성 탐색 66
4.1. 기존 체육 수업 모델은 '체육과 교육 융합' 정책 수요를 만족시키지 못하였다. 66
4.2. 상황 수업 모델과 '체육과 교육 융합' 발전의 일치성 68
4.3. 상황 수업 모델은 '체육과 교육 융합'의 의미 연장에 도움이 된다. 69
III. 연구 방법 71
1. 문헌 조사 71
2. 델파이 조사 71
2.1. 연구 절차 72
2.2. 델파이 패널 구성 73
2.3. 델파이 조사 실시 76
3. 계층적 분석(AHP) 81
1) AHP 조사 대상 82
2) AHP 조사 (조사 기간 2022.08.27~2022.08.31) 82
3) AHP 분석 83
IV. 연구 결과 85
1. 델파이 1차 조사 결과 85
1) 델파이 1차 조사 결과 분석 85
2) 델파이 1차조사 구성 요소 분석 89
2. 델파이 2.3차 조사 결과 96
1) 델파이 2차 조사 결과 96
2) 델파이 3차 조사 결과 110
3. AHP 분석 결과 115
V. 중학교 체육 수업 모델 도출 121
1. 중학교 체육 수업 모델 121
1) 수업 이념 및 이론 기초 123
2) 수업 목표 124
3) 수업 내용 126
4) 교수 학습 방법 127
5) 교수 평가 128
6) 실시 환경 및 조직 기구 129
2. 중학교 체육 수업 모델의 활용 130
VI. 논의 136
1. 중학교 체육 수업 모델의 수업 목표-학생들의 전면적인 발전을 촉진한다 136
2. 중학교 체육 수업 모델의 수업 내용-학생들이 학습 내용을 깊이 이해하도록 돕는다 138
3. 중학교 체육 수업 모델의 교수 학습 방법-학생들의 적극적인 능동성을 높이다 140
4. 중학교 체육 수업 모델의 교수 평가-수업 내용 및 교수 효과에 대한 피드백 141
5. 중학교 체육 수업 모델의 실시 환경 및 조직 기구 보장--상황 수업 실시 조건 142
VII. 요약 및 제언 144
1. 요약 144
2. 제언 145
참고문헌 146
ABSTRACT 157
부록 161
[부록 1] 델파이 설문지 1차 161
[부록 2] 델파이 설문지 2차 163
[부록 3] 델파이 설문지 3차 172
[부록 4] 중학교 체육 수업 모델 개발을 위한 가중치 설문지 180
표 1. 체육과 교육 융합 개념에 대한 정의 23
표 2. 체육과 교육 융합 발전 26
표 3. 체육과 교육 융합 목표 30
표 4. 〈의견〉(학교 체육 업무 부분의 강화) 32
표 5. 상황 인지와 상황 학습의 차이 43
표 6. 중국 건강 수업 모델 59
표 7. 책임 등급 요소표 61
표 8. 세 가지 체육 수업 모델 63
표 9. 내용타당도 비율(CVR)의 최솟값 (p〈.05) 74
표 10. 학교 체육 수업 모델 탐색을 위한 전문가 패널(N=19) 75
표 11. 델파이 패널 선정 및 참여율 77
표 12. 전문가의 인적사항 및 기초 질문에 대한 질문 78
표 13. 1차 설문지 체육 수업 모델의 관련 요소에 대한 질문 78
표 14. 2차 설문지 체육 수업 모델의 관련 요소에 대한 질문 80
표 15. AHP 설문 참가자 82
표 16. 가중치 채점 규칙 84
표 17. 델파이 조사별 문항수 85
표 18. 델파이 1차 조사 결과 86
표 19. 델파이 2차 조사 결과(수업 목표) 97
표 20. 델파이 2차 조사 결과(수업 내용) 100
표 21. 델파이 2차 조사 결과(교수 학습 방법) 102
표 22. 델파이 2차 조사 결과(교수 평가) 104
표 23. 델파이 2차 조사 결과(실시 환경) 107
표 24. 델파이 2차 조사 결과(조직 기구) 109
표 25. 델파이 3차 요소별 조사 결과 110
표 26. 요소별 상대적 중요도 및 순위 분석결과 116
표 27. 개발된 모델을 적용한 수업(안) 132
그림 1. 연구 절차 73
그림 2. 델파이 조사 과정 77
그림 3. 중학교 체육 수업 모델 122
그림 4. 게임 134
그림 5. 3대 3 경기 스탠스 13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