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0년 9월, 중국 국가 체육 총국과 교육부는 <체육과 교육 융합을 심화시키고 청소년의 건강한 발전을 촉진하는 것에 관한 의견>을 발표하였다. 이 정책은 학생들이 체육 수업에서 체육의 즐거움을 충분히 즐기고 건전한 인격을 형성해야 함을 강조하였다. 더불어 학교 체육 발전을 위한 방향성을 제시하는 동시에 새로운 교육 이념과 교육 제도를 제안하였다.
그러나 기존의 체육 수업 모델로는 체육 발전의 요구를 충족시킬 수 없기 때문에 '체육과 교육 융합'의 배경에 적합한 새로운 체육 수업 모델을 탐색할 필요가 있다. 본 연구는 체육과 교육 융합 정책에 따른 중학교 체육 수업 모델을 탐색하기 위해 중국 교육학전공 교수 5명, 교육 행정 기관 직원 3명, 경력 10년 이상의 중학교 체육 교사 11명 등 총 19명을 연구 참여자로 선정하여 3차 델파이 전문가 설문 조사와 AHP 전문가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이후 체육 수업 모델의 각 요소의 내용과 실행 우선순위를 결정하고 체육 교수-학습 지도안을 설계하여 체육 교육 실천에 참고를 제공하였다. 설문지는 데이터 통계 분석을 위해 Excel 및 SPSS22.0 소프트웨어를 사용하였다. 연구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1차 델파이 전문가 개방형 설문 조사에서는 수업 목표, 수업 내용, 교수 학습 방법, 교수 평가, 실시 환경, 조직 기구 등 6개 분야의 전문가 조사 결과 내용을 분석하여 유사한 내용을 귀납적으로 분류하였다. 최종적으로 23개의 중분류 내용과 573개의 소분류 항목을 얻었다. 1차 조사 결과를 바탕으로 2차 설문 조사를 실시하였다.
둘째, 2차 설문 조사는 5점 리커트 척도(중요하지 않음, 비교적 중요하지 않음, 보통, 비교적 중요함, 매우 중요함)의 형식으로 진행되었다. 평균값, 표준 편차, CV 값 및 CVR 값을 분석하여, 수업 목표 13개, 수업 내용 13개, 교수 학습 방법 5개, 교수 평가 13개, 실시 환경 6개, 조직 기구 6개, 총 56개 요소를 얻었다. 3차 설문 조사는 2차 설문 조사를 바탕으로 수정한 후 진행되었다. 전문가의 평가를 거쳐 최종적 조사 결과에 따르면 각 요소의 평균값은 4.53~5.00이고, CV 값은 0.00~0.19이며, CVR 값은 0.79~1.00으로 모두 높은 타당성을 보였다. 최종적으로 수업목표, 수업 내용, 교수학습 방법, 교수 평가, 실시 환경, 조직 기구의 여섯 가지 대분류에 따라 20개의 중분류 56개의 소분류 내용이 도출되었고, 이 요소는 본 연구에서 개발하고자 한 중학교 체육 상황 수업 모델의 기초자료가 되었다.
셋째, 중학교 체육 수업에서 체육 수업 모델을 보다 명확하고 효과적으로 사용하고 모델에서 각 요소의 실행 우선순위를 결정하기 위해 AHP 분석 방법을 채택하였다. 평가자 판단의 일관성을 입증하기 위해 일관성 비율(CR)을 확인하였다. 연구 결과에 따르면 CR 값은 0.000에서 0.066 사이로 모두 일관성 판단을 충족하였다.
이러한 연구 결과를 바탕으로 본 연구에서 제안한 중학교 상황 수업 모델은 실시 환경, 조직 기구의 자원 환경을 기반으로 '체육과 교육 융합' 정책을 지향하며, 상황 인지 학습 이론, 인본주의 이념과 '문화로 사람을 키우고, 체육으로 사람을 키우다'의 슬로건을 기본 바탕으로 하였다. 인지학습 능력, 운동 발달 능력, 건강 행위 능력, 교류 협력 능력, 경쟁 도전 능력 등 5가지 수업 목표, 경기식 상황, 생활화 상황, 계발식 상황, 인터랙티브 상황, 게임식 상황 등 5가지 수업 내용, 직접 교수법, 직관적 해석법, 계발식 교수법, 임무 구동법, 탐구 토론법 등 5가지 교수 학습 방법, 상황 내용의 적절성, 상황 수업자원의 개발, 상황 교육 기능 지향 및 교육환경 운영 등 4가지 교수 평가 지표, 그리고 수업 실시의 물질적과 정신적 환경, 조직 기구 보장 및 56개 구체적인 내용 등을 포함하였다. 이와 같은 상황 수업 모델은 중학교의 다양한 운동 기능의 교육에 적합하며 광범위성과 보편성을 갖추고 있다 할 수 있다.
이렇게 개발된 체육 수업 모델을 체육 수업에 보다 잘 활용하기 위하여 중학교 상황 체육 수업 모델의 각 구성 요소를 응용 분석하여 중학교 상황 체육 교수-학습 지도안을 설계하였고, 상황 체육 수업 모델이 중학교 체육 수업 실천에 적용되기 위해 참고 자료를 제공하였다.
본 연구의 논의와 결론을 바탕으로 다음과 같이 제언하였다. 학교 수업 제도는 학교 교육이 기대 교육 목표와 교육 효과를 실현하는 중요한 요소이며, 중학교 상황 체육 수업 모델의 실시를 위한 중요한 요소이다. 학교 교육 제도는 국가와 교육 행정 부서의 교육 관리에 제한을 받기 때문에 국가와 교육 행정 부서가 상황 수업에 대한 제도적 지원과 상황 수업자원의 개발을 요구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