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국문초록 11
I. 서론 12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2
2. 연구 문제 25
II. 이론적 배경 26
1. 기혼남성 26
1) 기혼남성의 역할 26
2) 중국 기혼남성 29
3) 일-가족 양립의 어려움 31
2. 중국 유학생 34
1) 재한중국인 유학생 34
2) 중국 유학생의 스트레스 36
3) 박사 과정의 학업 스트레스 37
3. 예술심리치료 박사학위과정 40
1) 예술심리치료 40
2) 예술심리치료 박사학위과정 43
III. 연구 방법 47
1. 자문화기술지(Autoethnography) 47
2. 예술기반연구(Arts-based research) 49
3. 자문화기술자로서의 연구자 51
4. 자료수집 54
5. 자료분석 55
6. 윤리적 고려 58
7. 진실성 확보 58
IV. 연구 결과 60
1. 날개를 갖고 싶은 나 62
1) 학위취득의 필요성 62
2) 긍정적 모델링 역할 65
2. 무거운 짐을 짊어진 나 70
1) 아내 옆에 있어 주지 못하는 미안함 70
2) 학업과 사업 병행하는 압박감 77
3) 유학생활 스트레스 83
3. 내 앞길을 환히 밝혀준 예술 89
1) 새로운 자기 탐색 89
2) 예술심리치료 이론 습득 93
3) 예술경험을 통한 자기표현 98
4. 애벌레에서 나비로 변한 나 102
1) 부모-자녀 관계 재조명 102
2) 원가족에 대한 새로운 인식 103
3) 양육 관련 학습모델 적용 106
5. 더 멀리 더 높이 비상하고 싶은 나 108
1) 꿈이 이루어지는 날이 있다 108
2) 지속적인 예술 경험 111
V. 결론 및 논의 116
참고 문헌 125
Abstract 151
〈표 1〉 기혼남성 중국 유학생의 한국 박사과정 수학 경험에 대한 분석표 61
〈그림 1〉 연구절차 55
〈그림 2〉 목표를 향해 달리는 나(2020. 2.) 64
〈그림 3〉 미래와 희망(2016. 12.) 66
〈그림 4〉 둔기로 세게 맞은 듯한 내 마음(2019. 7.) 67
〈그림 5〉 슈퍼맨 아빠의 사명감(2020. 9.) 68
〈그림 6〉 말과 행동으로 가르치다(2022. 3.) 70
〈그림 7〉 내 수호를 떠나 어려움 속에서 성장한 아이들(2020. 10.) 72
〈그림 8〉 달리는 사슴(2021. 2.) 79
〈그림 9〉 감출 수 없는 슬픔(2021. 3.) 80
〈그림 10〉 무거운 짐을 짊어진 나(2020. 11.) 83
〈그림 11〉 나에게 닥친 현실적 문제(2021. 5.) 84
〈그림 12〉 외로움(2021. 2.) 87
〈그림 13〉 물음표에 휩싸인 나(2020. 10.) 88
〈그림 14〉 빗속의 사람(PITR) 검사(2022. 3.) 90
〈그림 15〉 선과 악(2022. 4.) 91
〈그림 16〉 내 인생의 6단계(2022. 5.) 92
〈그림 17〉 내 눈에 비친 무용동작치료(2021. 10.) 93
〈그림 18〉 원가족의 아픔을 겪은 나(2022. 8.) 104
〈그림 19〉 이제는 과거와 헤어질 때(2022. 9.) 105
〈그림 20〉 다음 세대의 미래(2022. 3.) 107
〈그림 21〉 하늘이 주신 재능은 반드시 쓰임이 있다(2021. 3.) 108
〈그림 22〉 훌륭한 교수는 전문적인 정원사와 같다(2022. 8.) 111
〈그림 23〉 새로운 도전 앞에서 희망을 향하여 전진(2022. 9.) 114
〈사진 1〉 학교가 떠들썩한 뒤의 썰렁함(2019. 7.) 63
〈사진 2〉 딸과 임신 9개월의 아내(2020. 9.) 71
〈사진 3〉 아내와 두 아이, 우리 네 식구(2021. 1.) 75
〈사진 4〉 5월 20일 음악회에서 피아노 치며 노래하는 나(2021. 5.) 99
〈사진 5〉 잊을 수 없는 경험(2022. 7.) 11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