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는 기혼남성 재한중국인 유학생의 예술심리치료 박사학위과정 경험을 탐구하는데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해 연구자는 박사학위과정에서의 경험자료, 일기, 활동기록, 개인 예술작품 등을 수집하여 예술기반 자문화기술지 연구방법을 활용하여 분석 및 기술하였다. 그 결과, 5개의 구성요소, 13개의 하위 구성요소, 27개의 의미 단위를 도출하였다. 구성요소는 '날개를 갖고 싶은 나', '무거운 짐을 짊어진 나', '내 앞길을 환히 밝혀준 예술', '애벌레에서 나비로 변한 나', '더 멀리 더 높이 비상하고 싶은 나' 이다. 이 연구 결과를 통해 연구자는 개인적·전문적 성장을 이룰 수 있었고, 기혼남성 재한중국인 유학생의 예술심리치료 박사학위과정 경험에 대한 구체적이고 생생한 정보를 제공하였다. 이 연구의 결과는 중국 기혼남성 유학생이 수학 경험에 대해 깊이 있게 탐구하고 이를 이해하는데 의의가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