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국문초록 11
I. 서론 13
II. 이론적 배경 20
1. 유학경험 20
2. 음악 교사 25
1) 교사 25
2) 음악 교사 26
3) 중국 교육 환경에서의 음악교사 28
4) 중국 음악교사의 성장 30
5) 중국 음악교사의 예술경험 33
III. 연구 방법 36
1. 예술기반 자문화기술지(Arts-Based Autoethnography) 36
2. 음악교사 그리고 자문화기술자로서의 나 40
3. 자료 수집 42
4. 자료분석 43
5. 자문화기술적 글쓰기 45
6. 신뢰성 확보 46
7. 윤리적 고려 47
IV. 연구 결과 49
1. 외로운 아이 49
1) 부모님과 떨어져 살게 됨 49
2) 음악은 나의 친구 59
2. 벗어나려고 발버둥 치는 나 65
1) 음악교사가 되는 것을 반대하는 부모님 65
2) 회피하고자 유학을 선택함 73
3. 나를 수용하며 한걸음 내딛는 나 79
1) 외로웠던 나를 마주함 79
2) 나에 대한 희망을 보게 됨 86
V. 결론 및 논의 114
참고문헌 129
부록_전주대학교 생명윤리위원회 심의승인서 158
Abstract 159
[표 1] 한국 유학경험을 통한 중국음악교사의 성장과정에 대한 결과 분석표 48
[그림 1] 2022년 9월 24일. 어두운 밤에 차가운 자신을 안아줘 52
[그림 2] 2021년 4월 1일. Please don't talk 55
[그림 3] 2020년 3월 27일. 자유 79
[그림 4] 2022년 10월 19일 자기탐구의 길 84
[그림 5] 2022년 10월 19일 달빛과 촉광 88
[그림 6] 2021년 9월 30일. 서로 사랑하는 한 가족 98
[그림 7] 2022년 7월 30일. 딸과 함께 그린 그림 99
[그림 8] 2022년 5월 25일. 바닷속 102
[그림 9] 2022년 9월 26일. 안녕, 엄마 112
[사진 1] 1996년. 조부모, 사촌동생과 함께 51
[사진 2] 2021년 7월 20일. 햇빛에 반짝이는 해변 60
[사진 3] 2009년 7월 20일. 나의 파트너 62
[사진 4] 2009년 7월. 더 높이 날아오를 거야 67
[사진 5] 2009년 9월. 외로운 연습실 70
[사진 6] 2019년 5월 9일. 갈망 74
[사진 7] 2019년 9월 1일. 한국 온 첫날 76
[사진 8] 2021년 6월 1일. 나 자신에게 쓴 편지 84
[사진 9] 2021년 3월 23일. 임상 즉흥연주 수업 87
[사진 10] 2021년 4월 17일. 현실을 비추는 꿈 92
[사진 11] 2021년 5월 19일. 공연 전 리허설하는 나 95
[사진 12] 2022년 7월 12일. 딸과 함께 합창하다 99
[사진 13] 나의 '변화' 100
[사진 14] 2022년 8월 15일. 꿈이 현실이 되다 106
[사진 15] 2021년 9월 20일. 떠오르는 태양 107
[사진 16] 2022년 7월 25일. 딸과 함께 찍은 사진 10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