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국문초록
목차
I. 서론 16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6
2. 연구문제 20
3. 용어 정의 21
1) 집단미술심리치료 21
2) 문화적응 스트레스 21
3) 학업 스트레스 22
4) 빗속의 사람 그림검사 22
II. 이론적 배경 23
1. 재한중국인 유학생 23
1) 재한중국인 유학생 현황 23
2) 재한중국인 유학생 특성 27
2. 문화적응 스트레스 28
1) 문화적응 스트레스의 개념 28
2) 문화적응 스트레스의 구성요소 31
3) 재한중국인 유학생의 문화적응 스트레스 35
3. 학업 스트레스 36
1) 학업 스트레스의 개념 36
2) 학업 스트레스의 구성요소 38
3) 재한중국인 유학생의 학업 스트레스 41
4. 집단미술심리치료 42
1) 미술심리치료 42
2) 집단미술심리치료 45
3) 유학생들을 위한 집단미술심리치료 47
III. 연구방법 52
1. 실험 참여자 52
1) 실험 참여자 모집과정 52
2) 실험 참여자의 인구학적 특성 53
2. 측정도구 54
1) 문화적응 스트레스 척도 55
2) 학업 스트레스 척도 56
3) 빗속의 사람 그림검사 57
3. 연구설계 61
1) 연구 진행과정 61
2) 집단미술심리치료 프로그램 설계모형 62
4. 집단미술심리치료 프로그램 62
1) 프로그램 기본정보 62
2) 프로그램 진행과정 63
3) 프로그램 회기별 진행 내용 65
5. 자료분석 67
6. 연구윤리 68
IV. 연구결과 69
1. 인구통계학적 차이에 따른 사전-사후검사 점수 비교 69
1) 실험참여자 성별에 따른 문화적응 스트레스, 학업 스트레스, 빗속의 사람 그림검사의 사전-사후검사 점수 비교 69
2) 실험참여자의 체류기간에 따른 문화적응 스트레스, 학업 스트레스, 빗속의 사람 그림검사의 사전-사후검사 점수 비교 72
3) 실험참여자의 한국어 수준에 따른 문화적응 스트레스, 학업 스트레스, 빗속의 사람 그림검사의 사전-사후 점수 비교 74
4) 실험참여자의 이수 학위에 따른 문화적응 스트레스, 학업 스트레스, 빗속의 사람 그림검사의 사전-사후 점수 비교 76
2. 문화적응 스트레스의 변화 78
1) 실험집단과 통제집단의 동질성 검증 78
2) 실험집단과 통제집단간 사후검사 점수 차이 79
3) 집단내 문화적응 스트레스 사전-사후검사 점수 차이 80
3. 학업 스트레스의 변화 83
1) 실험집단과 통제집단의 동질성 검증 83
2) 실험집단과 통제집단간 사후검사 점수 차이 84
3) 집단내 학업 스트레스 사전-사후검사 점수 차이 85
4. 빗속의 사람 그림검사의 변화 88
1) 실험집단과 통제집단의 동질성 검증 88
2) 실험집단과 통제집단간 사후검사 차이 89
3) 집단내 빗속의 사람 그림 사전-사후검사 점수 차이 90
V. 결론 93
1. 논의 93
1) 실험집단의 인구통계학적 특성에 따른 사전-사후 점수 변화 93
2) 문화적응 스트레스의 변화 95
3) 학업 스트레스의 변화 96
4) 빗속의 사람 그림검사의 변화 97
2. 연구의 한계점 및 향후 연구방향 98
참고문헌 100
부록 12
부록 〈1〉 IRB 심의승인서 123
부록 〈2〉 연구 참여 동의서 (한국어) 124
부록 〈3〉 연구 참여 동의서 (중국어) 125
부록 〈4〉 실험 참여자의 일반적 특성 조사 설문지 (한국어) 126
부록 〈5〉 실험 참여자의 일반적 특성 조사 설문지 (중국어) 127
부록 〈6〉 문화적응 스트레스 척도 설문지 (한국어) 128
부록 〈7〉 문화적응 스트레스 척도 설문지 (중국어) 129
부록 〈8〉 학업 스트레스 척도 설문지 (한국어) 130
부록 〈9〉 학업 스트레스 척도 설문지 (중국어) 131
부록 〈10〉 빗속의 사람 그림검사 지시문 (한국어) 132
부록 〈11〉 빗속의 사람 그림검사 지시문 (중국어) 134
부록 〈12〉 PITR-SRC 척도 채점 기준 136
부록 〈13〉 빗속의 사람 그림검사 점수별 예시 138
부록 〈14〉 집단미술심리치료 진행 계획안 142
Abstract 150
〈표 1〉 주요 국적별 외국인 현황(2017-2021) 24
〈표 2〉 출신 국가별 외국인 유학생 체류 현황(2021) 25
〈표 3〉 국내 체류 외국인 유학생 현황(2017-2021) 25
〈표 4〉 문화적응 스트레스의 개념 30
〈표 5〉 문화적응 스트레스의 구성요소 34
〈표 6〉 학업 스트레스의 개념 37
〈표 7〉 학업 스트레스의 구성요소 40
〈표 8〉 실험 참여자의 인구통계학적 특성 53
〈표 9〉 문화적응 스트레스 척도의 하위요인 및 신뢰도 55
〈표 10〉 학업 스트레스 척도의 하위요인 및 신뢰도 56
〈표 11〉 빗속의 사람 그림검사 항목별 채점방식 58
〈표 12〉 빗속의 사람 그림검사에 대한 채점자 간의 신뢰도 검증 60
〈표 13〉 연구 진행 과정 61
〈표 14〉 연구설계 모형 62
〈표 15〉 집단미술심리치료 프로그램의 회기별 기본구조 64
〈표 16〉 회기별 집단미술심리치료 진행과정 66
〈표 17〉 성별에 따른 문화적응 스트레스, 학업 스트레스, 빗속의 사람 그림검사 사전점수 비교 70
〈표 18〉 성별에 따른 문화적응 스트레스, 학업 스트레스, 빗속의 사람 그림검사 사후점수 비교 71
〈표 19〉 체류기간에 따른 문화적응 스트레스, 학업 스트레스, 빗속의 사람 그림검사 사전점수 비교 72
〈표 20〉 체류기간에 따른 문화적응 스트레스, 학업 스트레스, 빗속의 사람 그림검사 사후점수 비교 73
〈표 21〉 TOPIK 급수에 따른 문화적응 스트레스, 학업 스트레스, 빗속의 사람 그림검사 사전점수 비교 74
〈표 22〉 TOPIK 급수에 따른 문화적응 스트레스, 학업 스트레스, 빗속의 사람 그림검사 사후점수 비교 75
〈표 23〉 이수 학위에 따른 문화적응 스트레스, 학업 스트레스, 빗속의 사람 그림검사 사전점수 비교 76
〈표 24〉 이수 학위에 따른 문화적응 스트레스, 학업 스트레스, 빗속의 사람 그림검사 사후점수 비교 77
〈표 25〉 집단간 문화적응 스트레스 동질성 검증 78
〈표 26〉 집단간 문화적응 스트레스 사후검사 점수 차이 79
〈표 27〉 실험집단내 문화적응 스트레스 사전-사후검사 차이 80
〈표 28〉 통제집단 문화적응 스트레스 사전-사후검사 차이 81
〈표 29〉 집단간 학업 스트레스 동질성 검증 83
〈표 30〉 집단간 학업 스트레스 사후검사 점수 차이 84
〈표 31〉 실험집단내 학업 스트레스 사전-사후검사 점수 차이 85
〈표 32〉 통제집단내 학업 스트레스 사전-사후검사 점수 차이 86
〈표 33〉 집단 간 빗속의 사람 그림검사 동질성 검증 88
〈표 34〉 집단 간 빗속의 사람 그림검사 사후 점수 차이 89
〈표 35〉 실험집단내 빗속의 사람 그림 사전-사후검사 점수 차이 90
〈표 36〉 통제집단내 빗속의 사람 그림 사전-사후검사 점수 차이 91
〈그림 1〉 문화적응 스트레스 점수 변화 82
〈그림 2〉 학업 스트레스 점수 변화 87
〈그림 3〉 빗속의 사람 그림검사의 스트레스 점수 변화 90
〈그림 4〉 빗속의 사람 그림검사의 스트레스 대처자원 점수 변화 91
〈그림 5〉 빗속의 사람 그림검사의 대처능력 점수 변화 9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