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의 목적은 재한 중국유학생들의 노래심리치료 경험이 어떠한지 심층적으로 살펴보는 데 있다. 연구자는 연구를 진행하기 위해 전주시 소재 J대학교 중국유학생 6명을 연구 참여자로 선정하여 주 1회, 총 8회에 걸쳐 노래심리치료 프로그램을 시행하였다. 노래심리치료 프로그램 종료 후 연구자는 참여자들을 대상으로 노래심리치료 경험에 대한 심층 면담을 실시하여 연구 자료를 수집하였다. 수집한 자료는 Giorgi의 현상학적 연구방법으로 분석하였다. 이에 따른 결과는 '노래심리치료 참여 동기', '노래심리치료 활동에서의 어려움', '집단에서의 긍정적 경험', '노래심리치료를 통한 변화'로 총 4개의 구성요소와 16개의 하위구성요소, 449개의 의미 단위가 도출되었다. 연구 참여자들은 노래심리치료에 대한 호기심, 사회적 교류 증진등의 목적으로 노래심리치료 프로그램에 참여하였으며, 참여 과정에서 자기 탐색을 저항하는 등의 어려움을 경험하였다. 그러나 참여자들은 이러한 어려움을 노래심리치료 활동 안에서 극복하고 성장하는 모습을 보였다. 본 연구는 재한 중국유학생의 노래심리치료 경험을 탐색하고 분석하여 경험에 대한 의의를 발견하였다. 또한, 이 연구의 결과는 재한 중국유학생의 노래심리치료 경험과 관련한 후속 연구의 기초자료가 될 수 있기를 기대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