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국문초록 11
I. 서론 13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3
2. 연구 문제 17
II. 이론적 배경 19
1. 집단미술치료에 대한 이해 19
가. 집단미술치료의 개념 19
나. 집단미술치료의 특징 20
다. 집단미술치료의 단계 21
라. 청소년 집단미술치료 23
2. 청소년에 대한 이해 24
가. 청소년의 개념 24
나. 청소년의 특징 25
다. 청소년의 자아존중감 27
3. 체계적 문헌고찰 30
가. 체계적 문헌고찰의 개념 30
나. 체계적 문헌고찰 연구절차 32
다. 청소년 자아존중감을 위한 집단미술치료 선행연구 검토 35
III. 연구방법 42
1. 연구 설계 42
2. 체계적 문헌고찰의 수행절차 43
가. 핵심문제 설정 43
나. 문헌검색 전략 44
다. 문헌 포함 및 배제 기준 45
라. 문헌의 비뚤림 위험평가 46
마. 자료 분석 48
IV. 연구 결과 54
1. 청소년 자아존중감을 위한 집단미술치료 특성에 관한 결과 54
가. 일반적 특성 결과 54
나. 발행 특징 결과 59
2. 문헌의 비뚤림 위험의 평가 결과 60
3. 청소년 자아존중감을 위한 집단미술치료 중재 대상에 관한 결과 63
가. 중재 대상 유형 결과 63
나. 중재 대상 인원수 결과 65
4. 청소년 자아존중감을 위한 집단미술치료 중재 방법에 관한 결과 65
가. 중재 횟수 결과 65
나. 중재 시간 결과 66
5. 청소년 자아존중감을 위한 집단미술치료 중재 변인에 관한 결과 67
가. 사용 매체 분석 결과 67
나. 자아존중감 하위요인 분석 결과 68
6. 청소년 자아존중감을 위한 집단미술치료 프로그램에 관한 결과 72
가. 자아존중감 측정척도 분석 72
나. 프로그램 단계 분석 72
V. 결론 및 논의 75
1. 체계적 문헌고찰 결과에 대한 논의 75
가. 연구대상 논문의 특징 75
나. 중재 대상의 특징 76
다. 중재 방법의 특징 78
라. 중재 변인의 특징 79
마. 프로그램의 특징 81
바. 중국 미술치료에 대한 시사점 82
2. 연구의 한계 및 의의 85
가. 연구의 한계 85
나. 연구 의의 86
참고 문헌 88
ABSTRACT 106
부록 108
부록 1. 체계적 문헌고찰 대상 문헌 목록 108
부록 2. 포함된 문헌 중재 대상 유형 분포 112
부록 3. SEI 자아 존중감 척도표 114
〈표 1〉 선행연구 검색전략 36
〈표 2〉 선행연구 특징 39
〈표 3〉 선행연구 연구결과 40
〈표 4〉 핵심문제 설정 44
〈표 5〉 데이터베이스 검색전략 44
〈표 6〉 문헌 포함 및 배제 기준 45
〈표 7〉 뉴캐슬-오타와 평가도구 47
〈표 8〉 집단미술치료 사용 매체 분류 51
〈표 9〉 선정된 문헌의 일반적 특성 결과 56
〈표 10〉 발행 특징 결과 59
〈표 11〉 문헌의 비뚤림 위험의 평가 결과 60
〈표 12〉 참가자 유형 스터디 결과 64
〈표 13〉 비행 청소년 대상 연구결과 64
〈표 14〉 중재 대상 인원수 결과 65
〈표 15〉 중재 횟수 결과 66
〈표 16〉 중재 시간 결과 66
〈표 17〉 사용 매체 분석 결과 67
〈표 18〉 사용 매체 상세 분류 결과 68
〈표 19〉 가정적 자아존중감 결과 69
〈표 20〉 학교적 자아존중감 결과 69
〈표 21〉 사회적 자아존중감 결과 70
〈표 22〉 일반적 자아존중감 결과 71
〈표 23〉 자아존중감 측정척도 결과 72
〈표 24〉 프로그램 단계 결과 73
〈표 25〉 프로그램 단계의 내용 및 목표 결과 73
〈그림 1〉 체계적 문헌고찰 연구 과정 32
〈그림 2〉 연구 문헌 선택과정 흐름도 33
〈그림 3〉 연구 설계 흐름도 42
〈그림 4〉 문헌 선별 PRISMA 흐름도 5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