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제1장 서론 11
제1절 연구의 배경 및 목적 11
1. 연구의 배경 11
2. 연구의 목적 13
제2절 연구범위 및 방법 14
1. 연구범위 14
2. 연구방법 15
제3절 연구의 구성 및 체계 16
제2장 이론적 고찰 18
제1절 하이엔드 오피스텔의 개요 및 현황 18
1. 주택의 개요 및 분류 18
2. 주거용 오피스텔의 발전과정 및 현황 25
3. 하이엔드 오피스텔의 개요 및 특징 33
제2절 주거용 오피스텔 가격결정 이론 및 요인 41
1. 부동산 가격결정이론 41
2. 수익형 부동산의 투자 특성 48
3. 오피스텔 가격결정 원리 및 요인 50
제3절 선행연구의 고찰 및 차별성 55
1. 선행연구의 고찰 55
2. 선행연구와의 차별성 65
제3장 분석의 틀 및 연구모형 66
제1절 하이엔드 오피스텔 매매가격 및 임대가격 결정모형 66
1. 연구모형 66
2. 표본의 특성 69
제2절 가설의 설정 69
1. 건물적 특성변수 70
2. 입지 및 환경적 특성변수 71
3. 하이엔드 서비스 특성변수 72
제3절 변수의 조작적 정의 73
1. 대분류 변수의 조작적 정의 73
2. 개별독립 변수의 조작적 정의 74
제4절 분석방법의 적정성 및 고찰 76
1. 분석방법의 적정성 76
2. 분석방법의 고찰 79
제4장 분석결과 82
제1절 기술통계량과 상관관계분석 82
가. 기술통계량 82
나. 상관관계 83
제2절 하이엔드 오피스텔 분양가격모형 분석결과 91
1. 모형요약 91
2. 분산분석 결과 92
3. 분석결과 92
제3절 하이엔드 오피스텔 임대가격 형성모형 분석결과 96
1. 모형요약 96
2. 분산분석 결과 96
3. 임대가격 결정모형 분석결과 97
제5장 결론 100
제1절 연구의 요약 및 시사점 100
제2절 향후 연구의 방향 및 과제 103
참고문헌 104
ABSTRACT 110
〈표 2-1〉 완전경쟁시장과 부동산시장의 비교 20
〈표 2-2〉 주택하위시장의 유형 24
〈표 2-3〉 각 나라별 주거용 오피스텔의 구분 및 개념 26
〈표 2-4〉 연도별 오피스텔 건축허가기준 변경내역 29
〈표 2-5〉 청담동 하이엔드 오피스텔 사례 36
〈표 2-6〉 삼성동 하이엔드 오피스텔 사례 37
〈표 2-7〉 역삼동 하이엔드 오피스텔 사례 38
〈표 2-8〉 강남구 3개동 하이엔드 오피스텔의 특성시설 및 서비스 현황 39
〈표 3-1〉 대분류변수의 조작적 정의 74
〈표 3-2〉 변수의 조작적 정의 75
〈표 4-1〉 기술통계량 82
〈표 4-2〉 각 투입변수들의 상관관계 85
〈표 4-3〉 분양가격 형성모형요약 91
〈표 4-4〉 분양가격 모형분산결과 92
〈표 4-5〉 분양가격 결정모형 회귀분석 결과 93
〈표 4-6〉 임대가격 결정모형요약 96
〈표 4-7〉 임대가격 형성모형 분산분석결과 97
〈표 4-8〉 임대가격 결정모형 회귀분석 결과 98
〈그림 1-1〉 연구의 체계도 17
〈그림 2-1〉 수도권 오피스텔 분양물량 추이 31
〈그림 2-2〉 수도권 오피스텔 입주물량 추이 32
〈그림 2-3〉 브랜드 계층 세분화 34
〈그림 2-4〉 헤도닉 가격모형에서의 속성의 시장균형가격 45
〈그림 2-5〉 부동산시장 참여주체의 관계 모형 46
〈그림 3-1〉 하이엔드 오피스텔 분양가격 및 임대가격 모형 6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