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I. 서론 19
1.1. 연구 목적 19
1.2. 선행 연구 22
1.3. 논의의 구성 36
II. 이론적 배경 38
2.1. 대조언어학 38
2.1.1. 대조 분석 39
2.1.2. 오류 분석 42
2.2. 한국어와 우즈베크어 음운 대조 44
2.2.1. 음운 체계 대조 45
2.2.2. 음운 현상 대조 58
III. 연구 방법 69
3.1. 음운 체계에 대한 연구 방법 69
3.1.1. 피험자 70
3.1.2. 실험 자료 73
3.1.3. 녹음 절차 82
3.1.4. 자료 분석 84
3.2. 음운 현상에 대한 연구 방법 92
3.2.1. 피험자 92
3.2.2. 실험 자료 94
3.2.3. 녹음 절차 107
3.2.4. 자료 분석 108
IV. 우즈베키스탄 학습자의 한국어 발음 양상 120
4.1. 우즈베키스탄 학습자와 한국어 모어 화자의 한국어 발음 비교 120
4.1.1. 폐쇄음 121
4.1.2. 마찰음 128
4.1.3. 파찰음 133
4.2. 우즈베키스탄 학습자의 한국어와 우즈베크어 발음 비교 140
4.2.1. 단모음 140
4.2.2. 이중모음 158
4.3. 우즈베키스탄 학습자의 한국어 발음 유형 180
4.3.1. 대치 180
4.3.2. 탈락 244
4.3.3. 첨가 252
4.3.4. 축약 263
V. 결론 278
참고문헌 284
Abstract 329
〈표 1-1〉 2017년-2021년 유학생 수 현황 21
〈표 1-2〉 한국어 발음 교육 연구 동향 26
〈표 1-3〉 우즈베키스탄 한국어 학습자 대상 발음 교육 연구 27
〈표 2-1〉 난이도 위계 41
〈표 2-2〉 한국어의 자음 체계 45
〈표 2-3〉 한국어와 우즈베크어의 자음 체계 52
〈표 2-4〉 유승만(2008)이 제시한 우즈베크어 자음체계 53
〈표 2-5〉 표준 발음법에서 규정한 한국어 단모음 체계 55
〈표 2-6〉 한국어와 우즈베크어의 단모음 체계 57
〈표 2-7〉 현실 발음을 고려한 한국어 이중모음 체계 58
〈표 3-1〉 음운 체계 산출 실험에 참여한 피험자 정보 72
〈표 3-2〉 어두 자음 실험 단어 목록 74
〈표 3-3〉 단모음 실험 목록 75
〈표 3-4〉 단모음 실험 단어 목록 76
〈표 3-5〉 /ㅡ/, /ㅣ/ 실험 단어 목록 78
〈표 3-6〉 이중모음 실험 목록 79
〈표 3-7〉 이중모음 단어 실험 목록 80
〈표 3-8〉 이중모음 /ㅢ/의 실험 단어 목록 81
〈표 3-9〉 음운 체계 실험 내용 상세 91
〈표 3-10〉 음운 현상 산출 실험에 참여한 피험자 정보 93
〈표 3-11〉 평폐쇄음화 실험 단어 목록 95
〈표 3-12〉 구개음화 실험 단어 목록 96
〈표 3-13〉 유음의 비음화 실험 단어 목록 97
〈표 3-14〉 장애음의 비음화 실험 단어 목록 98
〈표 3-15〉 순행적 유음화의 실험 단어 목록 99
〈표 3-16〉 역행적 유음화 실험 단어 목록 100
〈표 3-17〉 장애음 뒤 경음화 실험 단어 목록 101
〈표 3-18〉 어간말 비음 뒤 경음화 실험 단어 목록 102
〈표 3-19〉 자음군 단순화 실험 단어 목록 103
〈표 3-20〉 /ㄴ/ 첨가 실험 단어 목록 104
〈표 3-21〉 격음화 실험 단어 목록 106
〈표 3-22〉 음운 현상 실험 내용 상세 119
〈표 4-1〉 한국어 어두 폐쇄음 VOT 비교 121
〈표 4-2〉 한국어 어두 폐쇄음 후행 모음 F0 124
〈표 4-3〉 어두 폐쇄음의 음성적 특성 127
〈표 4-4〉 한국어 어두 마찰음 길이 비교 128
〈표 4-5〉 한국어 어두 마찰음 후행 모음 F0 130
〈표 4-6〉 어두 마찰음의 음성적 특성 132
〈표 4-7〉 한국어 어두 파찰음 길이 비교 133
〈표 4-8〉 한국어 어두 파찰음 후행 모음 F0 137
〈표 4-9〉 어두 파찰음의 음성적 특성 139
〈표 4-10〉 단모음 포만트 양상 및 특성 152
〈표 4-11〉 단모음 /ㅡ/, /ㅣ/ 발음 오류 양상 157
〈표 4-12〉 이중모음 발음 오류 양상 163
〈표 4-13〉 음운론적 조건별 /ㅢ/ 발음 오류 양상 164
〈표 4-14〉 성별별 이중모음 /ㅢ/ 발음 오류의 유형 166
〈표 4-15〉 /ㅢ/ 발음 오류 양상 173
〈표 4-16〉 이중모음 유형별 발음 오류형 174
〈표 4-17〉 /ㅛ/ 발음 오류 양상 176
〈표 4-18〉 초급 피험자의 이중모음 유형별 발음 오류형 178
〈표 4-19〉 /ㅚ/, /ㅟ/ 발음 오류 양상 179
〈표 4-20〉 평폐쇄음화 발음 양상 185
〈표 4-21〉 실험군과 대조군의 발음 실현 비율 190
〈표 4-22〉 구개음화 발음 양상 194
〈표 4-23〉 유음의 비음화 발음 양상 200
〈표 4-24〉 결합 구조별 비음화 발음 양상 비교 항목 203
〈표 4-25〉 장애음의 비음화 발음 양상 210
〈표 4-26〉 순행적 유음화 환경의 단어에 대한 발음 실현 양상 214
〈표 4-27〉 순행적 유음화 발음 양상 216
〈표 4-28〉 역행적 유음화 발음 양상 223
〈표 4-29〉 경음 발음 양상 231
〈표 4-30〉 장애음 뒤 경음화 발음 양상 232
〈표 4-31〉 선행 종성 요소 'ㄻ'의 발음 오류 유형 240
〈표 4-32〉 어간말 비음 뒤 경음화 발음 양상 243
〈표 4-33〉 자음군 단순화 발음 양상 251
〈표 4-34〉 /ㄴ/ 첨가 발음 양상 262
〈표 4-35〉 격음 발음 양상 276
〈표 4-36〉 격음화 발음 양상 277
〈그림 2-1〉 전이의 유형 40
〈그림 2-2〉 대조 분석 절차 42
〈그림 2-3〉 학습자 언어 발달 단계에서의 오류 44
〈그림 3-1〉 어두 폐쇄음 측정 예시: '바다' 84
〈그림 3-2〉 어두 마찰음 측정 예시: '사자' 85
〈그림 3-3〉 어두 파찰음 측정 예시: '차이' 86
〈그림 3-4〉 모음 안정 구간 측정 예시 87
〈그림 3-5〉 분석 예시: '그' 산출 결과 88
〈그림 3-6〉 분석 예시: '요'와 '여' 산출 결과 89
〈그림 3-7〉 분석 예시: '의' 산출 결과 90
〈그림 3-8〉 분석 예시: '낯도' 산출 결과 108
〈그림 3-9〉 분석 예시: '해돋이' 산출 결과 109
〈그림 3-10〉 분석 예시: '생산력' 산출 결과 110
〈그림 3-11〉 분석 예시: '업무' 산출 결과 111
〈그림 3-12〉 분석 예시: '실낙원' 산출 결과 112
〈그림 3-13〉 분석 예시: '번루' 산출 결과 113
〈그림 3-14〉 분석 예시: '집밥' 산출 결과 114
〈그림 3-15〉 분석 예시: '감다' 산출 결과 115
〈그림 3-16〉 분석 예시: '넋도' 산출 결과 116
〈그림 3-17〉 분석 예시: '늦여름' 산출 결과 117
〈그림 3-18〉 분석 예시: '낳다' 산출 결과 118
〈그림 4-1〉 한국어 어두 폐쇄음의 VOT 비교 122
〈그림 4-2〉 피험자의 VOT 상자 그림 123
〈그림 4-3〉 한국어 어두 폐쇄음 후행 모음 F0 비교 125
〈그림 4-4〉 어두 폐쇄음 F0 상자 그림 126
〈그림 4-5〉 마찰 구간과 기식 구간의 길이 비교 129
〈그림 4-6〉 마찰음의 길이 상자 그림 130
〈그림 4-7〉 피험자의 마찰음 후행 모음의 F0 양상 131
〈그림 4-8〉 마찰 구간과 기식 구간의 길이 비교 134
〈그림 4-9〉 발성 유형별 파찰음 전체 길이 비교 135
〈그림 4-10〉 발성 유형별 파찰음 길이 상자 그림 136
〈그림 4-11〉 피험자의 파찰음 후행 모음의 F0 양상 138
〈그림 4-12〉 우즈베크어 단모음 포만트 141
〈그림 4-13〉 한국어 단모음 포만트 142
〈그림 4-14〉 우즈베크어와 한국어 단모음 포만트 143
〈그림 4-15〉 우즈베크어와 한국어의 단모음 분포 144
〈그림 4-16〉 우즈베크어 단어 발화 단모음 포만트 145
〈그림 4-17〉 우즈베크어에서 나타난 발화 유형별 포만트 양상 146
〈그림 4-18〉 한국어 단어 발화 단모음 포만트 147
〈그림 4-19〉 한국어에서 나타난 발화 유형별 포만트 양상 148
〈그림 4-20〉 우즈베크어와 한국어 단어 발화 단모음 포만트 149
〈그림 4-21〉 우즈베크어와 한국어의 단어 발화 단모음 분포 151
〈그림 4-22〉 음절 위치별 발음 부적격률 154
〈그림 4-23〉 선행 자음 조음 위치별 부적격률 155
〈그림 4-24〉 성별별 이중모음 발음 양상 158
〈그림 4-25〉 이중모음 유형별 발음 부적격률 159
〈그림 4-26〉 반모음 유형별 이중모음 발음 오류 양상 160
〈그림 4-27〉 핵모음 유형별 이중모음 발음 부적격률 162
〈그림 4-28〉 /ㅏ, ㅓ, E/의 반모음 유형별 발음 부적격률 162
〈그림 4-29〉 성별별 이중모음 /ㅢ/ 발음 양상 165
〈그림 4-30〉 성별에 따른 음운론적 조건별 /ㅢ/ 발음 부적격률 168
〈그림 4-31〉 성별에 따른 형태소 유형별 /ㅢ/ 발음 부적격률 170
〈그림 4-32〉 성별별 비어두 /ㅢ/의 [ㅣ], [ㅔ] 발음형 선택 비율 171
〈그림 4-33〉 {의원}, {의사} 계열 단어의 /ㅢ/ 발음 부적격률 172
〈그림 4-34〉 성별별 이중모음 /ㅛ/ 발음 오류 양상 175
〈그림 4-35〉 /ㅚ/와 /ㅟ/의 발음 오류형 및 비율 177
〈그림 4-36〉 성별별 평폐쇄음화 발음 실현 양상 181
〈그림 4-37〉 숙달도별 평폐쇄음화 발음 부적격률 181
〈그림 4-38〉 평폐쇄음화 발음 오류 유형 182
〈그림 4-39〉 자음 유형별 발음 부적격률 183
〈그림 4-40〉 구개음화 실험군과 대조군의 성별별 발음 오류 양상 187
〈그림 4-41〉 숙달도별 구개음화 발음 부적격률 188
〈그림 4-42〉 선행 종성 유형별 구개음화 부적격률 191
〈그림 4-43〉 품사 및 음절 수별 구개음화 발음 부적격률 192
〈그림 4-44〉 비음화 유형별 발음 오류 양상 195
〈그림 4-45〉 성별별 유음의 비음화 발음 실현 양상 196
〈그림 4-46〉 선행 종성 유형별 유음의 비음화 발음 부적격률 197
〈그림 4-47〉 /ㄴ-ㄹ/ 연쇄의 단어 유형별 비음화 실현 양상 199
〈그림 4-48〉 성별별 장애음의 비음화 발음 실현 양상 201
〈그림 4-49〉 품사별 장애음의 비음화 발음 오류 양상 202
〈그림 4-50〉 음소 연쇄 구조별 발음 부적격률 204
〈그림 4-51〉 곡용과 활용의 음소 연쇄 구조별 발음 부적격률 206
〈그림 4-52〉 결합 구조별 발음 부적격률 207
〈그림 4-53〉 자음군 단순화 후 비음화의 발음 부적격률 208
〈그림 4-54〉 순행적 유음화 발음 실현 양상 211
〈그림 4-55〉 음절 수 및 빈도별 /ㄹ-ㄴ/ 연쇄 부적격률 212
〈그림 4-56〉 연쇄 유형별 발음 오류형 213
〈그림 4-57〉 연쇄 유형별 유음화와 비음화 실현 양상 215
〈그림 4-58〉 역행적 유음화 발음 실현 양상 217
〈그림 4-59〉 음절 수별 역행적 유음화 발음 부적격률 218
〈그림 4-60〉 단어 사용 빈도별 역행적 유음화 발음 부적격률 219
〈그림 4-61〉 성별별 역행적 유음화 발음 오류형 220
〈그림 4-62〉 단어 유형별 유음화와 비음화 실현율 221
〈그림 4-63〉 단어별 유음화와 비음화 실현율 222
〈그림 4-64〉 성별별 경음 및 경음화 발음 부적격률 224
〈그림 4-65〉 숙달도별 장애음 뒤 경음화 발음 부적격률 225
〈그림 4-66〉 경음 유형별 발음 부적격률 226
〈그림 4-67〉 문법 범주별 발음 오류 양상 227
〈그림 4-68〉 체언의 후행 요소별 경음화 발음 부적격률 228
〈그림 4-69〉 용언의 후행 요소별 경음화 발음 부적격률 229
〈그림 4-70〉 선행 종성 음소별 발음 부적격률 230
〈그림 4-71〉 어간말 비음 뒤 경음화 발음 실현 양상 234
〈그림 4-72〉 숙달도별 어간말 비음 뒤 경음화 발음 실현 양상 235
〈그림 4-73〉 어휘별 경음화 실현 양상 236
〈그림 4-74〉 음절 수별 어간말 비음 뒤 경음화 발음 부적격률 237
〈그림 4-75〉 종성 유형별 어간말 비음 뒤 경음화 발음 부적격률 238
〈그림 4-76〉 대조군의 종성 유형별 발음 부적격률 239
〈그림 4-77〉 후행 요소별 경음화 발음 부적격률 241
〈그림 4-78〉 자음군 단순화의 성별별 발음 오류 양상 244
〈그림 4-79〉 숙달도별 자음군 단순화 발음 부적격률 246
〈그림 4-80〉 문법 범주별 자음군 단순화 발음 부적격률 247
〈그림 4-81〉 종성 유형별 자음군 단순화 발음 부적격률 249
〈그림 4-82〉 /ㄴ/ 첨가 발음 실현 양상 253
〈그림 4-83〉 숙달도별 /ㄴ/ 첨가 발음 부적격률 및 비실현율 254
〈그림 4-84〉 결합 구조별 /ㄴ/ 첨가 발음 비실현율 256
〈그림 4-85〉 접미사 파생어 선행 종성 음소별 발음 부적격률 257
〈그림 4-86〉 접두사 파생어 선행 종성 음소별 발음 부적격률 258
〈그림 4-87〉 합성어 경계 선행 종성 음소별 발음 부적격률 259
〈그림 4-88〉 보조사 결합형 선행 종성 음소별 /ㄴ/ 첨가 비실현율 260
〈그림 4-89〉 선행 종성 요소별 /ㄴ/ 첨가 발음 비실현율 261
〈그림 4-90〉 성별별 격음 발음 양상 263
〈그림 4-91〉 숙달도별 격음 발음 부적격률 264
〈그림 4-92〉 격음 유형별 발음 부적격률 265
〈그림 4-93〉 격음화 실험군과 대조군의 발음 실현 양상 267
〈그림 4-94〉 숙달도별 격음화 발음 부적격률 268
〈그림 4-95〉 격음화 유형별 경음화 발음 양상 269
〈그림 4-96〉 순행적 격음화 선행 종성 자음별 발음 부적격률 270
〈그림 4-97〉 순행적 격음화 후행 요소별 발음 부적격률 271
〈그림 4-98〉 역행적 격음화의 문법 범주별 발음 부적격률 273
〈그림 4-99〉 역행적 격음화 결합 구조별 발음 부적격률 274
〈그림 4-100〉 역행적 격음화의 선행 종성 자음별 발음 부적격률 27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