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제1장 서론 10
1. 연구의 필요와 목적 10
2. 연구문제 14
제2장 이론적 배경 15
1. 중국 평생학습 동향 15
가. 중국 평생학습 발전 과정 15
나. 중국 평생학습 참여 현황 17
나. 중국 평생학습 체계 17
2. 성인 평생학습자의 주관적행복감 19
가. 주관적행복감 개념 19
나. 주관적행복감 구성요소 21
3. 주관적행복감 관련 변인 22
가. 긍정심리자본 22
나. 학습몰입 25
다. 사회적지지 27
4. 선행연구 고찰 29
가. 긍정심리자본과 주관적행복감의 관계 29
나. 학습몰입과 주관적행복감의 관계 31
다. 사회적지지와 주관적행복감의 관계 32
라. 긍정심리자본, 사회적지지와 주관적행복감의 관계 34
마. 학습몰입, 사회적지지와 주관적행복감의 관계 35
제3장 연구방법 36
1. 연구모형 36
2. 연구대상 36
3. 조사 도구 38
가. 긍정심리자본 측정도구 39
나. 학습몰입 39
다. 사회적지지 40
라. 주관적행복감 41
4. 자료 분석 41
제4장 연구 결과 및 논의 43
1. 변인별 차이와 상관관계 분석 43
가. 기술통계 분석 43
나. 상관관계 분석 44
2. 배경 특성별 차이 검정 47
가. 긍정심리자본 차이 검정 47
나. 학습몰입요인 차이 검정 49
다. 사회적지지 요인 차이 검정 50
라. 주관적행복감요인 차이 검정 52
3. 구조적 관계 분석 53
가. 측정모형 53
나. 구조모형 분석 58
4. 매개효과 61
가. 긍정심리자본과 주관적 행복감 관계에서 사회적지지 매개효과 61
나. 학습몰입과 주관적 행복감 관계에서 사회적지지 매개효과 63
5. 논의 64
제5장 요약, 결론 및 제언 69
1. 요약 69
2. 결론 및 제언 71
참고문헌 74
Abstract 84
摘要 86
한국어 설문지 87
中國語 設問紙 93
〈표 2-1〉 중국 교육 체계 18
〈표 2-2〉 주관적행복감 구성요소 21
〈표 2-3〉 긍정심리자본 구성요소 24
〈표 2-4〉 학습몰입 구성요소 27
〈표 2-5〉 사회적지지의 구성요소 29
〈표 3-1〉 지역별 설문지 응답부수 37
〈표 3-2〉 연구대상자의 인구사회학적 특성 38
〈표 3-3〉 긍정심리자본 측정도구의 문항구성과 신뢰 계수 39
〈표 3-4〉 학습몰입 측정도구의 문항구성과 신뢰 계수 40
〈표 3-5〉 사회적지지 측정도구의 문항구성과 신뢰 계수 40
〈표 3-6〉 주관적행복감 측정도구의 문항구성과 신뢰 계수 41
〈표 4-1〉 변인별 기술통계 43
〈표 4-2〉 변인 간의 상관관계 45
〈표 4-3〉 하위요인 간의 상관관계 46
〈표 4-4〉 긍정심리자본 요인 차이 검정 48
〈표 4-5〉 학습몰입 요인 차이 검정 49
〈표 4-6〉 사회적지지 요인 차이 검정 51
〈표 4-7〉 주관적행복감 요인 차이 검정 52
〈표 4-8〉 측정모형의 적합도 지수 54
〈표 4-9〉 측정모형의 경로계수와 집중타당도 56
〈표 4-10〉 측정모형의 판별 타당도 57
〈표 4-11〉 구조모형의 적합도 지수 58
〈표 4-12〉 구조모형 변인 간의 경로계수 60
〈표 4-13〉 사회적지지의 긍정심리자본과 주관적 행복감 매개효과 62
〈표 4-14〉 사회적지지의 학습몰입과 주관적 행복감 매개효과 64
[그림 3-1] 연구모형 36
[그림 4-1] 측정모형의 표준화 경로계수 56
[그림 4-2] 구조모형의 표준화 경로계수 59
[그림 4-3] 사회적지지의 긍정심리자본과 주관적 행복감 매개 경로계수 62
[그림 4-4] 사회적지지의 학습몰입과 주관적 행복감 매개 경로계수 6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