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날 갈수록 치열해지는 시장경쟁 환경에서 조직행동학 차원으로 볼때 조직구성원들의 업무에 대한 능동적인 태도와 몰입은 기업의 생존과 발전에 중요한 요인이다. 또한 기업 내 구성원의 업무태도와 직무몰입은 직접 또는 간접으로 기업의 미래 발전에 중요한 영향을 끼치고 있다. 점차 복잡해지는 환경에서 기업은 경쟁에서 더욱 우월적인 위치를 차지하기 위해 기업 내부의 핵심적인 결속력과 구심력을 반드시 높여나가야 한다. 뿐만 아니라 조직구성원 관리에 더욱 노력해야 하며, 과학적이고 체계적인 방식으로 조직구성원에 대한 관리업무를 실시함으로써 조직구성원 업무의 능동성을 제고하여 직무몰입(Job Involvement, JI)을 향상시켜야 한다.
해외 연구자들은 오래전부터 조직지원인식(Perceived Organizational Support, POS)이라는 개념을 정의하고 분석하였다. 그러나 여러 국가의 학자들은 서로 다른 시각에서 해당 개념에 대한 해석을 진행하기 때문에 정확한 개념 해석은 존재하지 않는다. 하지만 본질적으로 조직지원인식은 조직과 조직구성원 사이에 나타나는 일종의 관련성에 주목한다. 대체로 조직구성원들의 조직지원에 대한 인식 정도는 그들이 업무에 투입하는 노력과 몰입 이행 정도에 긍정적인 영향을 끼칠 수 있다.
현재 선행 연구를 분석해 보면 학자들은 각 착안점에서 조직지원인식과 조직구성원들의 직무몰입 사이에 발생하는 관련성을 조사하고 고찰했으며, 결론적으로 그 영향요인이 다양할 뿐만 아니라 외부요인도 결코 소홀히 할 수 없는 중요한 영향요인이라고 본다. 그 밖에 개인의 인식과 정서태도 역시 중요한 요소이다. 본 연구는 연구 과정에서 조직지원인식이 조직구성원들의 직무몰입에 대한 영향 매커니즘에 중점을 두고, 기업의 질적 발전을 위한 의사결정 과정에 가치 있는 참고자료를 제공하고자 한다. 또한 기업이 인재를 더욱 효과적으로 머물게 하고, 인재를 개발하여 향후 시장경쟁에서 양호한 상황과 지속 가능한 발전 능력을 보유하도록 하는데 도움을 주고자 한다.
본 연구는 사회교환이론(Social Exchange Theory)과 사회적 지위인식 이론(Social Identity Theory)을 바탕으로 조직 내부인 지위인식(Perceived Insider Status, PIS)을 매개변수로 하고, 조직구성원들의 나타내는 직무만족(Job Satisfaction, JS)를 조절변수로 하여 조직지원인식과 직무몰입의 관계를 탐색한다. 사회적 지위인식이론에 따르면 조직구성원들은 조직 차원의 지원과 관심을 인식하고, 나아가 조직구성원들이 자신을 조직의 내부인으로 인식한다고 보았다. 즉, 조직에서 조직 내부인의 지위인식이라는 인식이 강해지고, 조직구성원과 조직의 목표가 일치할 때 조직구성원들의 직무몰입이 강화되며, 이를 통해 더 많은 조직지원을 얻고자 하는 것이다. 이 지원은 물질적 보상일 수 있고, 심리적인 만족일 수도 있다. 사회 교환이론의 관점에 따르면 조직구성원들이 느끼는 조직의 지원을 통해 조직 내부인 지위인식이 발생하고, 또한 조직구성원 자체의 업무 만족도 평가는 조직구성원들이 느끼는 조직지원의 조직 내부인 지위인식에 대한 영향 정도를 조절하며, 이어서 직무몰입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쳐 조직의 지원에 보답하게 된다.
본 연구는 이론적 관점에 따라 연구 모델을 구축한 후 가설을 제시하고, 중국 주요 도시들인 베이징, 상하이, 선전, 광저우에 소재한 기업 조직구성원을 대상으로 설문 조사 방식을 통해 검증에 필요한 데이터를 수집하였다. 또한 수집된 데이터에 대한 정리와 분석을 통해 제시한 가설을 검증하고, 본 연구의 결론을 도출하였다. 도출된 결론은 다음과 같다.
첫째, 조직지원인식과 조직 내부인 지위인식은 직무몰입에 정적인 영향 을 미치고 있었다.
둘째, 조직지원인식은 또한 조직 내부인 지위인식에 정적인 영향을 미치며, 조직 내부인 지위인식은 조직지원인식과 직무몰입 간 관계에 부분적인 매개효과를 나타낸다.
셋째, 직무만족은 조직지원인식의 조직 내부인 지위인식에 영향을 미치는 관계에 조절효과를 나타냈다.
넷째, 직무만족은 조직 내부인 지위인식에 따른 조직지원인식과 조직구성원들의 직무몰입 간 매개효과를 조절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