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국문초록 12
제1장 서론 14
1. 연구 배경 및 목적 14
1.1. 연구 배경 14
1.2. 연구 목적 15
2. 연구 방법 및 구성 16
2.1. 연구 방법 16
2.2. 연구 구성 17
제2장 이론적 배경 19
1. 지식 노동자의 개념과 선행연구 19
1.1. 지식 노동자에 대한 이해 19
1.2. 지식 노동자 분류 20
1.3. 지식 노동자 특성 22
2. 인센티브에 대한 선행연구 24
2.1. 인센티브 이론 24
2.2. 지식 노동자의 인센티브 이해 29
2.3. 전면보수모형 이론 37
3. 조직 충성도에 대한 선행연구 41
3.1. 조직 충성도의 개념 41
3.2. 조직충성도의 독립 변수 44
3.3. 조직 충성도의 종속 변수 48
4. 혁신성과의 개념과 선행연구 53
4.1. 혁신성과에 대한 이해 53
4.2. 혁신성과의 평가지표연구 54
4.3. 혁신성과영향요인 연구 55
5. 인센티브와 혁신성과의 상관관계에 관한 연구 56
5.1. 인센티브와 혁신성과의 상관관계에 대한 이해 56
5.2. 인센티브와 혁신성과의 상관관계에 대한 선행연구 58
제3장 연구 모형 및 가설 설정 69
1. 연구 모형 69
2. 연구 가설의 설정 70
2.1. 지식 노동자 인센티브와 혁신성과 간 관계 70
2.2. 지식 노동자 인센티브와 조직 충성도 간 관계 71
2.3. 조직 충성도와 혁신성과 간 관계 72
2.4. 인센티브와 혁신성과 간 조직 충성도의 매개효과 72
제4장 실증분석 74
1. 자료수집 및 분석방법 74
1.1. 자료수집 74
1.2. 분석방법 75
2. 변수의 조작적 정의 및 측정 76
2.1. 지식 노동자 인센티브의 조작적 정의 76
2.2. 조직 충성도의 조작적 정의 78
2.3. 혁신성과의 조작적 정의 79
3. 분석결과 81
3.1. 응답자의 특성 분석 81
3.2. 신뢰성 분석 82
3.3. 탐색적 요인분석 83
3.4. 확인적 요인분석 85
3.5. 구조방정식모형 분석을 통한 경로분석 및 가설검증 88
3.6. 고객경험의 매개효과 검증 91
제5장 결론 95
1. 연구 결과의 요약 95
2. 연구의 시사점 97
2.1. 이론적 시사점 97
2.2. 실무적 시사점 99
2.3. 연구의 한계 및 향후 연구 방향 102
참고문헌 105
중국문헌 105
해외문헌 116
ABSTRACT 136
설문지 139
〈표 2-1〉 지식 노동자에 대한 이해 19
〈표 2-2〉 지식 노동자 특성 23
〈표 2-3〉 조직 충성도 대한 이해 42
〈표 2-4〉 중국 조직 충성도에 대한 이해 43
〈표 4-1〉 자료수집 75
〈표 4-2〉 지식 노동자 인센티브의 설문 항목 정의 77
〈표 4-3〉 조직 충성도의 설문 항목 정의 78
〈표 4-4〉 혁신성과의설문 항목 정의 80
〈표 4-5〉 인구통계학적 특성 81
〈표 4-6〉 측정 도구의 신뢰도 분석결과 82
〈표 4-7〉 측정도구의 요인분석 결과 84
〈표 4-8〉 개념 신뢰도와 타당도 분석결과 : 신뢰도분석 및cFA 결과 86
〈표 4-9〉 모형의 적합도 평가결과 87
〈표 4-10〉 판별타당도 분석결과 : 상관관계와 AVE값 88
〈표 4-11〉 모형의 적합도 평가결과 89
〈표 4-12〉 지식 노동자의 요인에 대한 경로분석결과 90
〈표 4-13〉 부트스트래핑에 의한 매개효과 검증 결과 93
〈표 4-14〉 가설검증 요약 94
〈그림 1-1〉 본 연구의 흐름과 구성 18
〈그림 2-1〉 Vroom의 기대이론 모형 27
〈그림 2-2〉 포터-롤러 모형 28
〈그림 2-3〉 지식 노동자 인센티브 모형 30
〈그림 2-4〉 지식 노동자 인센티브 프레임워크 33
〈그림 2-5〉 포괄보수모형 40
〈그림 2-6〉 Hay Group 전면보상모형 41
〈그림 3-1〉 연구 모형 69
〈그림 4-1〉 확인적 요인분석 결과 87
〈그림 4-2〉 경로분석 AMOS 27 구조모형 9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