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I. 서론 10
1. 연구의 목적 및 필요성 10
2. 연구의 범위 및 방법 12
II. 본론 14
1. 이론적 배경 14
1) 국민주의(Nationalism in Music) 14
2) 한국 민요의 특징 17
3) "새야 새야 파랑새야" 역사적 배경 23
4) 음악 형식 28
2. 〈새야 새야 파랑새야 주제에 의한 10개의 피아노 변주곡(2021)〉의 작품 분석 36
1) 작품 개요 36
2) 작품 분석 39
III. 결론 77
참고문헌 79
부록 82
국문초록 108
Abstract 110
〈표-1〉 새야 새야 파랑새야 주제에 의한 10개의 피아노 변주곡(2021)의 구성 형식 38
〈표-2〉 제 1변주 41
〈표-3〉 장구의 연주법 65
〈표-4〉 중중모리 장단 구음 66
〈표-5〉 제 8변주 분석표 68
〈그림-1〉 장구의 명칭 65
〈악보-1〉 헝가리 농민가 1 16
〈악보-2〉 헝가리 농민가에 의한 즉흥곡 1, 1-4마디 16
〈악보-3〉 메나리토리 19
〈악보-4〉 육자배기토리 20
〈악보-5〉 경토리 21
〈악보-6〉 수심가토리 22
〈악보-7〉 새야 새야 파랑새야(경기도) 24
〈악보-8〉 새 새 파랑새(평안도 박천군) 24
〈악보-9〉 새야 새야 녹두새야(강원도 정선군) 25
〈악보-10〉 새야 새야(경상도 달성군) 26
〈악보-11〉 새야 새야(전라도 무주군) 27
〈악보-12〉 Ah! vous dirai-je, Maman, Theme 30
〈악보-13〉 Ah! vous dirai-je, Maman, Var.II 31
〈악보-14〉 Ah! vous dirai-je, Maman, Var.V 32
〈악보-15〉 Ah! vous dirai-je, Maman, Var.III 33
〈악보-16〉 Ah! vous dirai-je, Maman, Var.VIII 34
〈악보-17〉 Ah! vous dirai-je, Maman, Var.XII 35
〈악보-18〉 Theme에 사용된 주제 선율 37
〈악보-19〉 음이름 표기 38
〈악보-20〉 Theme 40
〈악보-21〉 제 1변주, 마디 1-8 42
〈악보-22〉 제 1변주, 마디 17-24 43
〈악보-23〉 제 1변주, 마디 25-33 44
〈악보-24〉 제 1변주, 마디 34-41 45
〈악보-25〉 제 2변주, 마디 1-8 46
〈악보-26〉 제 2변주, 마디 9-16 47
〈악보-27〉 제 2변주, 마디 17-28 48
〈악보-28〉 제 2변주, 마디 33-36 49
〈악보-29〉 제 2변주, 마디 34-44 50
〈악보-30〉 제 2변주, 마디 45-55 51
〈악보-31〉 Theme, 마디 1-4 52
〈악보-32〉 제 3변주, 마디 1-4 53
〈악보-33〉 제 3변주, 마디 17-23 54
〈악보-34〉 제 3변주, 마디 33-34 55
〈악보-35〉 제 4변주, 마디 1-4 56
〈악보-36〉 제 4변주, 마디 17-20 57
〈악보-37〉 제 4변주, 마디 29-40 58
〈악보-38〉 제 5변주, 마디 1-17 60
〈악보-39〉 Manuel de Falla-Serenata Andaluza, 마디 1-4 61
〈악보-40〉 제 6변주, 마디 1-4 62
〈악보-41〉 제 6변주, 마디 30-38 63
〈악보-42〉 제 6변주, 마디 51-54 63
〈악보-43〉 제 7변주, 마디 1-2 64
〈악보-44〉 중중모리장단 66
〈악보-45〉 제 7변주, 마디 1-4 67
〈악보-46〉 e minor melodic scale 68
〈악보-47〉 제 8변주, 마디 1-8 69
〈악보-48〉 제 8변주, 마디 9-16 70
〈악보-49〉 제 8변주, 마디 17-24 71
〈악보-50〉 제 8변주, 마디 25-32 72
〈악보-51〉 제 9변주, 마디 1-4 73
〈악보-52〉 제 9변주, 마디 1-8 73
〈악보-53〉 제 9변주, 마디 1-32 (왼손) 74
〈악보-54〉 제 10변주, 마디 1-8 75
〈악보-55〉 제 10변주, 마디 46-53 76